中 “관세 전부 취소해야 합의”… 트럼프 “지금 행동하는게 현명”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미-중 무역협상 결렬]류허 中부총리 美 비난뒤 떠나자
트럼프 “다음 선거 기다리나본데 재선뒤 협상, 그들에게 더 나쁠것”
中, 관세위협에 ‘보복’은 안 나서… 내달 G20 이전 타결 시도할듯

빈손으로 떠나는 류허 9, 10일(현지 시간) 양일간 미국 워싱턴에서 미중 무역협상을 진행한 류허 중국
 부총리(왼쪽)가 10일 워싱턴 미 무역대표부(USTR) 건물을 떠나며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왼쪽에서 두 번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오른쪽)와 대화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빈손으로 떠나는 류허 9, 10일(현지 시간) 양일간 미국 워싱턴에서 미중 무역협상을 진행한 류허 중국 부총리(왼쪽)가 10일 워싱턴 미 무역대표부(USTR) 건물을 떠나며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왼쪽에서 두 번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오른쪽)와 대화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무역협상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관세 폭탄’ 경고까지 불사한 미국의 기대와 달리 끝내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협상장을 나섰다. 협상이 소득 없이 끝나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금 행동하라”며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다시 높이고 있다.

○ 실망한 미국, 3단계 관세카드 만지작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나는 중국이 최근 협상에서 너무 호되게 당해 2020년 다음 선거를 위해 기다리는 게 낫다고 느꼈다고 생각한다”며 “내 두 번째 임기에 협상이 진행된다면 그들에겐 훨씬 더 나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그들이 지금 행동을 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며 “하지만 막대한 관세를 거두는 것도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10일 2000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상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한 데 이어 모든 중국산 수출품에 관세를 25% 부과하는 ‘3단계 관세 폭탄’ 카드도 내비쳤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나머지 중국산 수입품 3250억 달러어치에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 서류 절차 개시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도 “3, 4주 내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최후 통첩성 경고”라고 보도했다.

○ ‘3대 이견’ 공개하며 미국 책임론 꺼낸 중국

류 부총리는 협상을 마친 10일 오후 중국 관영매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중국은 두렵지 않다”며 관세 철폐 여부, 미국 제품 구매량의 현실성, 합의문의 균형성 등 미국과의 ‘3대 이견’을 공개했다. 중국이 그간 미중 협상 자체에 대해 밝히기 꺼린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다. 협상 결렬의 책임이 미국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여론전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류 부총리는 “미중이 합의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관세가 전부 취소돼야 한다”며 “(미국산 구매 확대에 대한 견해차가) 심각하다. 쉽게 바꿀 수 없다”고 밝혔다. 기술 이전 강요와 지식재산권 문제에 대해 각각 “양측이 스스로 원한 행위” “국가적 절도 혐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모든 국가가 중대한 원칙이 있고 이런 원칙에서 절대 양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미중, 6월 말 G20 회의 전 타결 시도할 듯

류 부총리는 “관세 인상에 반드시 대응할 것”이라면서도 “향후 베이징에서 다음 무역협상이 계속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양측은 다음 달 말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참석하는 일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전 타결을 목표로 다시 한 번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측은 미국의 관세 위협에도 협상에 나섰고, 관세가 인상된 협상 둘째 날에도 모습을 드러냈다. WSJ는 “중국이 과거와 달리 미국의 관세 인상에 즉각적인 보복을 자제하고 옵션을 저울질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보복관세 실탄이 미국에 비해 많지 않은 데다 무역전쟁이 확전되면 성장률 하락과 경상수지 적자로 이어져 자본 유출과 기업 부채 및 부동산 거품 등의 ‘뇌관’을 건드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은 협상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경기 부양을 통한 위기관리에 주력하며 신중하게 대화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관세 전면전’에 착수하면 위안화 환율을 떨어뜨려 관세 인상 효과를 상쇄할 수도 있다. 미국산 불매 운동, 미 관광 중단, 미 국채 매각 등도 중국의 ‘비관세 보복 카드’가 될 수 있다.

뉴욕=박용 parky@donga.com /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트럼프#g20#무역협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