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참모총장에 ‘육사 출신’ 서욱…군사령관 5명 인사 단행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8일 13시 42분


코멘트
육군참모총장에 서욱(57·육사 41기) 합참 작전본부장(중장)이 내정됐다. 50년 만에 비(非)육사 출신 참모총장 탄생 여부에 관심이 쏠렸지만 결과적으로 육사의 아성은 무너지지 않았다.

국방부는 8일 “정부는 오늘 육군참모총장, 공군참모총장,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지상작전사령관, 해병대사령관 등 5명의 군사령관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단행된 육군참모총장과 공군참모총장을 포함한 대장급 인사는 9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관심을 모은 육군참모총장에는 서욱 합참 작전본부장이 대장 승진과 함께 임명될 예정이다. 서욱 육군참모총장 내정자는 육군 제1군단장과 합참 작전본부장, 작전부장 등을 거친 육군 내 최고 작전통으로 꼽힌다.

육군 최고위직에 사상 처음 비(非)육사 출신이 임명되느냐가 관심사로 꼽혔다. 현 정부 들어 군 요직에 해·공군과 비육사 출신이 대거 중용되는 파격 인사의 연속이었다. 국방부 수장은 해·공군이 번갈아 맡았다. 군 최고 서열인 합참의장도 공군과 비육사 출신에게 맡겨졌다.

이에 따라 군내 기득권을 허물기 위해 비육사 출신이 육군총장에 오를 것이란 관측도 있었지만 서욱 중장이 내정되면서 ‘육군참모총장=육사’라는 전통은 유지됐다.

육사 배제가 뚜렷한 상황에서 육군총장까지 비육사 출신이 임명될 경우 ‘군심(軍心)’이 크게 요동칠 것을 우려한 인사로 풀이된다.

다만 육사 41기인 서 중장이 1기수를 건너뛰고 발탁되면서 다소 ‘파격 인사’라는 평이 나온다. 특히 서 중장은 지난해 4기수를 건너뛰고 임명된 심승섭 해군참모총장과 동기로 육·해군이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공군참모총장에는 원인철(58·공사32기) 합참차장(중장)이 승진, 임명됐다. 원인철 공군참모총장 내정자는 중장 진급 후 공군참모차장, 공군작전사령관, 합참 군사지원본부장, 합참차장 등 요직을 두루 경험했다.

공중작전 지휘능력과 군사전문성이 탁월하고, 변화하는 미래 안보환경에 대비한 전략적·작전적 식견과 인품을 두루 겸비한 것으로 평가된다.

원 총장 내정자는 KF-16을 주기종으로 약 3100시간의 비행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들도 공사 59기로 F-15K 조종사(공군 대위)여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연합사령부 부사령관에는 최병혁(56·육사 41기) 육군 참모차장(중장), 지상작전사령관에는 남영신(57·학군23기) 군사안보지원사령관(중장)이 각각 진급 및 보직하는 것으로 내정됐다.

최병혁 연합사 부사령관 내정자는 육군 감찰실장, 5군단장 등을 역임했고 합참 해외파병과장, 미 육군대학원 과정, 연합사 지구사 계획장교 등 연합작전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하다.

최 부사령관 내정자는 원인철 공군총장 내정자와 같은 서울 중경고 동문으로 사관학교 기수는 원 내정자보다 1기수 아래다. 또 육군총장에 내정된 서욱 작전본부장과는 육사 41기 동기다.

남영신 지작사령관 내정자는 지난해 국군기무사령부 해체 후 초대 안보지원사령관으로 취임해 안보지원사 개혁과 조기 안정화 등 지휘능력과 조직 관리능력이 검증됐다.

특히 이남신 전 기무사령관이 지난 1999년 대장으로 진급한 이후 군 정보수사기관 출신으로는 20년 만에 대장으로 진급하게 됐다.

아울러 학군 출신인 남 내정자 발탁으로 3사 출신인 황인권 현 제2작전사령관과 함께 육군 내 전·후방 작전사령관 직위가 처음으로 모두 비육사 출신으로 채워질 전망이다.

오는 12일 전역하는 전진구(57·해사39기) 해병대사령관 후임으로는 이승도(55·해사40기) 국방부 전투준비태세검열단장(소장)이 내정됐다. 이 내정자는 해병대 연평부대장, 해병대 교육단장, 해병대 부사령관 및 참모장 등을 지낸 작전·교육 분야 전문가다.

대령 시절 연평부대장으로 2010년 11월23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당시 K-9 자주포 대응 사격을 지시하는 등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아낸 전력이 있다.

국방부는 이번 인사에 대해 “국방개혁과 전작권 전환 준비를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역량과 전문성을 우선 고려해 군 내에서 신망이 두텁고 올바른 인품을 갖춘 인물을 내정했다”고 전했다.

특히 “서열 및 기수, 출신 등 기존 인사 관행에서 벗어나 출신 간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오직 능력 위주의 인재를 등용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군은 이번 인사를 계기로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노력을 군사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 평화를 만드는 강한 국방을 구현해 국민이 신뢰하는 강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