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최순실 사태, 산처럼 쌓은 거짓말”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인터넷 방송 인터뷰서 의혹 반박
“대통령을 끌어내리기 위해 오래전부터 특정세력이 기획”
설 앞두고 여론반전 노린 듯

작심한 최순실 “특검이 자백 강요” 고함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강제 구인된 최순실 씨가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 건물로 들어오면서 취재진을 향해 “특검이 자백을 강요하고 있다. 너무 억울하다” “더 이상 자유민주주의
 특검이 아니다”라며 소리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작심한 최순실 “특검이 자백 강요” 고함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강제 구인된 최순실 씨가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 건물로 들어오면서 취재진을 향해 “특검이 자백을 강요하고 있다. 너무 억울하다” “더 이상 자유민주주의 특검이 아니다”라며 소리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에 대해 “뭔가 오래전부터 (나를 끌어내리려는 특정 세력에 의해) 기획된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우발적으로 된 건 아니라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최순실 씨의 국정 개입 의혹,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 등도 전면 부인했다. 보수 성향 인터넷 방송 ‘정규재TV’와의 인터뷰에서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소추안 심판과 특별검사의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자신과 관련된 의혹과 혐의에 대해 강력하게 반박하고 나선 것은 설을 앞두고 여론을 반전시켜 보려는 노림수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헌재 출석 여부에 대해 “아직 검토된 바 없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향정신성 약품을 먹었다든지, 굿을 했다든지 하는 건 터무니없는 얘기”라며 “대통령을 끌어내리고 탄핵시키기 위해서 그토록 어마어마한 거짓말을 만들어내야만 했다고 한다면 탄핵 근거가 얼마나 취약한 것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정윤회 밀회설’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얼마나 많은 오해와 허구와 거짓말이 아주 산더미같이 쌓여있는가를 역으로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이 언론과 접촉한 것은 1일 신년인사회 이후 24일 만이다.

 박 대통령은 최 씨와 ‘경제공동체’라는 주장에 대해선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이라며 “엮어도 너무 억지로 엮은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도 “모르는 일”이라고 했고,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블랙리스트 등과 관련한 폭로를 한 것에는 “장관으로 재직할 때의 말과 퇴임한 후의 말이 달라지는 건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박 대통령은 “(최 씨가) 정책과 기밀을 알았다는 것은 아예 말이 안 된다”며 최 씨의 국정 개입 의혹을 부인했다. 최 씨가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에는 “문화 쪽이 좀 (추천이) 있었다”면서도 “추천할 수는 있다. 그것도 검증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임명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과정에서 박 대통령이 기업들을 압박했는지 등 이번 사건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질문과 답변이 없어서 “알맹이가 빠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장택동 will71@donga.com·우경임 기자
#박근혜#한국경제#정규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