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지금 새누리당으로는 좌파 집권 막을 수 없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신당-개헌’ 정치권 빅뱅]‘보수신당’ 깃발… 정계개편 시동



 13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의 기자간담회는 새로운 보수 신당 창당의 불가피성을 호소하는 자리였다. 그는 “정치를 국민이 아니라 봉건시대 주군(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충성과 신의(信義) 문제로 접근하는 가짜 보수에 보수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지금 새누리당으로는 좌파의 집권을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친박은 박 대통령의 정치적 노예” 직격탄

 친박계의 공세에 한동안 침묵해 온 김 전 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에 대한 건전한 비판도 배신의 딱지를 붙여 금기시하는 그들(친박근혜계)의 노예근성이 결과적으로 박 대통령을 죽이고 새누리당도 죽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런 엄청난 잘못을 저지르고도 ‘나는 죽어도 당은 살려야겠다’는 결심을 하지 않는 박 대통령은 그야말로 새누리당을 자기의 사당(私黨)으로 생각하고 있다. 죄의식이 없다”며 박 대통령을 향해서도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이어 “광야에서 풍찬노숙을 할 각오를 해야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믿음을 되찾을 수 있다”며 기자간담회를 끝맺었다.

 이날 김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 등이 포함된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발전적 해체’를 선언했다. 비상시국회의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더 많은 의원과 당협위원장, 당원들이 함께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이날 출범한 친박계 모임인 ‘혁신과 통합 보수연합’에 맞서 비주류 단일대오를 구성하겠다는 의미다.

 황 의원은 ‘새로운 비주류 모임이 신당 창당을 위한 것이냐’는 질문에 “아니다. 당의 재건을 위해 끝까지 노력한다는 마음으로 외연을 넓히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하는 데까지 하다가 도저히 안 된다고 하면…”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또 “저희가 (당을) 나가게 된다면 의원 수가 적어도 30명 이상은 된다”고도 했다.

○ “새누리당 자산 국가에 헌납해야”

 16일 원내대표 선거와 다음 주 초 예정된 비상대책위원장 선출을 위한 전국위원회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원내대표 선거에서 친박계는 정우택 의원을 내세워 마지막 전면전을 준비하고 있다. 비주류는 나경원 의원이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 여기서 비주류가 극적인 역전승을 거둔다면 탈당이 아닌 새누리당 해체를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의 자산을 사회에 헌납하고 신당 창당 수준의 재창당에 나설 수 있다는 얘기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새누리당의 자산은 전두환 독재 정권 시절 재벌들의 등을 쳐 만든 것이라 부끄럽게 생각하고 국가에 헌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비주류는) 새누리당 자산의 단 1원도 가질 생각이 없다”고 못 박았다. 친박-비주류 간 이전투구의 이면엔 ‘돈 문제’가 있다는 일부 지적에 대한 반박이다. 새누리당 자산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445억여 원이다.

○ 보수+중도 연대로

 김 전 대표의 신당 창당이 탄력을 받으면 예상을 뛰어넘는 정치권 새판 짜기가 현실이 될 수도 있다. 일단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용태 의원 등 ‘선도 탈당파’와의 연대는 필수적이다. 별도의 신당 창당을 선언할 남 지사는 “전날(12일) 김 전 대표와 통화했다”며 창당 작업에 교감이 있음을 내비쳤다. 남 지사는 15일 자신의 대선 조직인 ‘코리아 리빌딩(KR) 포럼’ 창립총회를 연다. 각자 외연을 넓힌 뒤 ‘추후 연대’를 모색하겠다는 얘기다. 이재오 전 의원이 주도하는 늘푸른한국당도 내년 1월 11일 중앙당을 창당해 김 전 대표의 보수 신당과 결합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선 친박계를 제외한 새누리당발 정계 개편이 ‘보수 연대’를 넘어 야권의 비문(비문재인) 진영과의 ‘중도 연대’로까지 확장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통령 권력 분산과 견제’를 중심으로 한 개헌이 여야 비주류 간 접착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김 전 대표는 “개헌이 최순실 사태보다 100배 중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재명 egija@donga.com·송찬욱 기자
#김무성#새누리당#비박#친박#신당#개헌#보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