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상가-소형아파트 투자가 대세”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100세 포럼]동아일보-채널A 주최 ‘100세 포럼’ 무료강연회
금리 상승기 새 재테크 전략

28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동아일보·채널A 주최로 열린 100세 포럼에서 고준석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장이 부동산 
투자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300석이 가득 차 일부 관객은 서서 강연을 들어야 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28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동아일보·채널A 주최로 열린 100세 포럼에서 고준석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장이 부동산 투자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300석이 가득 차 일부 관객은 서서 강연을 들어야 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여유가 있다면 ‘수익형 상가’를, 부족하면 ‘소형 아파트’를 추천한다. 언제 사는가보다 어떤 것을 살지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준석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장)

“금융자산은 투자자산과 해외자산으로 나눠 담고, 일부는 연금 자산으로 보유해야 한다.”(이윤학 NH투자증권 100세시대 소장)

금리 인상기에 접어들면서 재테크 전략을 고민하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안정적인 노후를 대비해 자산을 굴려야 하는 중장년층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28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동아일보와 채널A 주최로 열린 ‘제6회 100세 포럼’에서는 이러한 분위기가 고스란히 드러났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금리 상승 시대, 새로운 재테크 전략’이다. 300석을 가득 채운 참가자들은 강연 내내 금융 전문가들의 재테크 전략을 받아 적느라 분주했다.

연사들끼리 미묘한 신경전을 펼칠 정도로 강연 분위기는 뜨거웠다. 부동산 전문가인 고 센터장은 부동산 자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은퇴 후 소득 중 70%는 부동산 자산에서, 30% 정도는 연금에서 나오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 언제 부동산을 사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배우자를 고르듯 좋은 매물이 나오면 주저 없이 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소득에 여유가 있다면 수익형 상가를, 그렇지 않으면 소형 아파트 투자를 추천했다. 인구 감소로 집값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의 인구 1000명당 주택 수가 보통 400∼650채다. 한국은 330채 정도로 많지 않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소장은 “금리가 오르고 있고 사람마다 투자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투자처를 찾는 것이 사실 더 중요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자산을 잘 배분하면 손실은 줄이면서도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자산 중 절반 정도는 금융자산으로 보유하고 이 금융자산은 투자자산과 해외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는 뜻이다. 두 연사 모두 전체 자산 중 30%가량은 연금 자산으로 보유하라는 공통된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동현 KEB하나은행 WM사업단 부동산자문센터장은 “부동산 자산은 환금성이 훨씬 중요하다. 상가를 고를 때 수익률이 좀 떨어져도 꼭 잘 팔리는 것으로 사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상가에서 나오는 임대료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센터장은 “너무 싼 상가는 상권에 문제가 있거나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수익이 얼마나 유지되는지도 상세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강연이 끝날 때마다 청중들은 퇴장하는 연사를 붙들고 질문을 쏟아냈다. 고 센터장이 “상담 신청서를 작성해 달라”고 하자 수십 명이 신청서를 받으러 우르르 몰려가기도 했다.

이번 포럼은 노후 준비에 유용한 재테크 정보는 물론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관리 강연도 포함돼 호응을 얻었다. 이덕철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암 등 주요 질병을 관리하는 비법 등을 소개했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온 함성훈(58), 이화선(55) 부부는 “금융, 부동산 등 재테크 방법부터 건강에 관련한 것까지 다양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생활에 보탬이 되는 지혜를 얻어 간다”고 말했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수익형 상가#소형아파트#부동산#투자#동아일보#채널a#주최#금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