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안전장치 알고 쓰자 ABS VDC TCS…이게 뭐지?

  • 입력 2008년 12월 29일 08시 08분


코멘트
겨울철이 되면서 안전 운전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국산, 수입차에는 옵션이나 기본 사양으로 다양한 주행 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ABS나 VDC, TCS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의 경우 이런 안전장치들이 어떤 기능을 가지는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소홀한 경향이 있다. ABS나 VDC 등의 안전장치들은 단순한 편의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장치들이다.

북미와 유럽에서는 ABS나 VDC 등의 장치가 장착되어 있지 않으면 판매를 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이 통과되어 단계적 시행 중에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장착여부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

때문에 차량을 구입하기 전 내 차에 어떠한 안전장치가 장착되어있고 어떨 때 사용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의 안전장치는 향후 중고차 매매시 차량 가격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도 알아두자.

○ABS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

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장치 ABS는 ‘Antilock Brake System’ 의 약자로 브레이크가 잠기게 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장치다.

빗길, 눈길 등의 미끄러운 길이나 고속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으면 스티어링휠을 움직여도 차의 방향이 바뀌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를 방지해주는 것이다.

ABS가 없어도 브레이크를 짧게 끊어 밟으면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으나 숙련된 드라이버가 아니라면 급작스러운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짧게 끊어 밟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때문에 ABS는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치로 사고위험을 상당부분 덜어주는 필수 장비다. 장착 여부에 따라 보험료도 달라진다.

○EBD 전자식 제동력 분배 장치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의 약자로 보통 EBD-ABS 란 이름으로 ABS와 같이 장착된다. EBD는 차량의 적재무게와 감속에 의한 무게이동까지 계산해 급정차 시 차가 앞으로 급격히 쏠리는 현상을 바로잡아 준다.

○VDC, ESP, ESC 차체자세제어장치

VDC(Vehicle Dynamic Control System)나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me),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등은 명칭만 다를 뿐 기능은 대동소이하다. 쉽게 설명하자면 차체자세제어 장치로 자동차 제조사마다 명칭을 다르게 부르는 것뿐이다.

현대, 기아, 삼성에서는 VDC로 부르지만 대우와 해외제조사는 ESP라고 부른다. 차체자세제어란 말 그대로 차량을 안정된 자세로 잡아주는 장치다.

커브길, 미끄러운 길, 갑작스러운 장애물 출현으로 인해 운전자가 차의 밸런스를 잃었을 때 이 장치들이 작동해 차의 주행이탈을 막아준다.

차량의 바퀴, 조향 휠, 차체 중심에 장착된 다양한 센서들이 작동해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주행 중 불안정한 자세를 자동으로 보완해주는 것으로 북미와 유럽에서는 ABS와 더불어 반드시 장착하도록 하고 있다.

○LSD 차동제한기어장치

LSD는 ‘Limited Slip Differential’의 약자로 차동제한기어장치다.

SUV에 많이 장착되는 옵션으로 구동륜의 한쪽 타이어가 진흙이나 빙판길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장치다.

평상시 엔진에서 오는 구동력이 좌 ,우 바퀴 양쪽으로 50:50 배분된다면 한 바퀴가 진흙에 빠졌을 경우 이 좌우 구동력의 배분을 달리해 바퀴가 헛도는 현상을 막고 차량을 앞으로 진행시킬 수 있게 한다.

○TCS 구동력 제어 시스템

‘Traction Control System’의 약자로 구동력 제어 시스템이다.

급출발시나 급가속시 타이어가 도로에 전달할 수 있는 회전력보다 더 큰 회전력이 걸리게 되면 타이어는 접지력을 잃어버리고 바퀴가 헛돌게 된다.

이렇게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TCS가 접지력을 잃은 바퀴에 ABS와 연계하여 제동 작용을 가하고 그것으로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해 준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사진제공|AUS KOREA RALLY 위원회

[화보]‘2009 파리모터쇼’…앙증맞은 친환경 소형차가 대세!

[화보]모터쇼의 꽃 레이싱모델들의 향연

[화보]부산 모터쇼를 빛낸 깜찍발랄 레이싱모델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