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시선/박춘란]특수학교는 당당한 권리 장애 인식 개선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춘란 교육부 차관
박춘란 교육부 차관
“교문 입구를 다른 곳으로 바꾸어 달라!”

10여 년 전, 대전에 있는 모 특수학교를 기피시설로 생각한 주변 아파트 주민들은 이렇게 외쳤다. 그러나 몇 년이 지난 지금 그 학교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연둣빛 잔디 운동장에서는 아파트 주민들이 산책을 하고, 학교 나무 그늘 아래에서는 장애학생들이 학교 기업으로 운영하는 카페에서 이야기꽃을 피운다. 이제는 방학이 되면 아파트 주민들이 학생들이 보고 싶다며 그리움을 표현하기도 한다.

사실 전국의 특수학교들이 설립 과정에서 주민 반대 없이 지어진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정작 학교가 지어진 후에는 집값 하락 등 주민들이 걱정하던 문제는 일어나지 않았다. 오히려 특수학교는 지역주민들과 상생하는 문화공간으로서 서로의 상처를 보듬고 어루만져주는 치유의 공간이 되었다.

최근 서울 강서구 특수학교는 설립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이다. 4월 교육부는 특수학교에 대한 우리 사회의 오해와 편견을 극복하고자 특수학교 설립과 부동산 가격 하락 간에 상관관계가 없다는 정책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연구가 시작된 것도 모두 특수학교에 대한 우리 사회의 오해와 편견 때문이었다.

이러한 문제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장애인, 다문화, 저소득층 등 우리 사회의 약자들에 대한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서는 사회의 인식 전환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교육부는 국민들의 장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대국민 캠페인, 맞춤형 콘텐츠 제작·활용 등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장애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교육 계획에 따라 전문가 초청 강의, 장애 체험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또 내년부터는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을 운영하여 장애 이해교육을 보다 내실화할 예정이다.

또한 더는 특수학교 설립 문제로 지역 주민과의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수학교 설립 환경 개선을 위한 법과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특수교육 대상자가 ‘시혜’가 아닌 ‘권리’로 적절한 교육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는 범부처 실무기획단을 구성·운영하여 특수학교 설립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교육부는 특수학교 18개교를 포함하여 1250개의 특수학급을 확충하고, 특수교사를 연차적으로 증원해 나갈 것이다. 특히 2018년부터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를 전면 시행하여 맞춤형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고, ‘장애대학생 학습도우미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대학생들의 학교 교육을 지원할 것이다. 또한, 장애인들이 직업훈련과 평생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등 생애주기별 지원에 앞장 설 계획이다.

앞으로도 문재인 정부의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다’라는 교육 철학을 마음에 새기며,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과 부모님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장애 공감 문화를 확산하고 ‘사람중심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
#특수학교#장애 인식 개선#장애대학생 학습도우미제#강서구 특수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