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해산’ 청와대 국민청원, 접속 오류 …12시간 만에 10만?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4월 29일 09시 44분


코멘트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패스트트랙(신속처리 대상 안건) 지정을 둘러싼 여야의 극한 대치가 벌어진 이후 자유한국당의 정당 해산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한 인원이 급증한 가운데, 29일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접속 오류까지 발생했다.

이날 오전 9시 20분 기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은 접속자 수의 급증으로 인해 접속 오류가 발생했다.

국민청원 게시판에 접속을 시도하면 ‘접속자 수가 많아 일시적으로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잠시 후에 다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뜬다.

또 게시판에 접속했더라도 검색 서비스 등을 이용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검색 서비스 이용을 시도하면 ‘접속자 수가 많아 일시적으로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잠시 후에 다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문구만 뜰 뿐, 검색 내역은 뜨지 않는다.

국민청원 게시판의 접속 오류는 자유한국당의 해산을 요구하는 청원에 많은 사람이 몰리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안 등의 패스트트랙을 추인한 이후 여야는 패스트트랙 지정 여부를 두고 대치를 이어갔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거센 반발 속에 지난 25일 국회 의안과 앞에서 여야 간 고성과 막말,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는 등 극한 대치가 이어졌고, 주말까지도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여야의 대치는 계속됐다.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자 지난 22일 등록된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 청원’이 재조명되면서 참여 인원이 급증, 청원 게재 일주일 만인 29일 오전 8시 기준 청원 참여 인원 30만 명을 돌파했다.

하루 전날인 지난 28일 오후 8시 35분 기준 20만 5000여명의 동의를 얻었던 해당 청원은 불과 12시간 만에 약 10만 명이 참여한 것이다.

아울러 이날 오전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도 ‘청와대 국민청원’, ‘자유한국당’ 등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오르며 주목을 받고 있다.

패스트트랙 지정을 두고 여야 갈등이 극에 달한 가운데, 해당 청원은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청와대 또는 정부 관계자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확보했다. 다만 사안의 성격상 답변을 안 할 수도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 해산을 요구한 해당 청원인은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으로 구성되었음에도 걸핏하면 장외투쟁과 정부의 입법을 발목잡기 하고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하며 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지 못하도록 사사건건 방해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자유한국당의 잘못된 점을 철저히 조사·기록해 정당해산 청구를 해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반발해 ‘더불어민주당’ 해산을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민주당 해산 청원을 요구한 글쓴이는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은 그대로 청원 사이트에 올리면서 더불어민주당 해산 청원은 올려 주지 않으면 청와대 국민 소통 광장이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전 동의라는 명목으로 걸러 낸다면 국민으로부터 듣고 싶은 이야기만 듣겠다는 것"이라며 "한쪽 귀로만 듣겠다는 것은 민주주의를 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 해산 청원도 한국당 해산 청원과 나란히 청원 사이트에 올려 주시기 바란다"면서 "국민들이 어느 편을 더 지지하는지를 아는 것도 국정 방향을 결정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