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 신드롬’ 이어간 강영미 풀 스토리, 10년 아픔을 지웠다!

  • 스포츠동아
  • 입력 2018년 8월 22일 05시 30분


코멘트
강영미가 21일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펜싱 여자 에페 개인전 준결승에서 홍콩 콩만와이 비비안에게 승리를 거둔 뒤 환호성을 지르며 기뻐하고 있다. 33살의 나이에 뒤늦게 첫 출전한 AG에서 금메달까지 획득하며 또 다른 ‘영미의 감동’을 선사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강영미가 21일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펜싱 여자 에페 개인전 준결승에서 홍콩 콩만와이 비비안에게 승리를 거둔 뒤 환호성을 지르며 기뻐하고 있다. 33살의 나이에 뒤늦게 첫 출전한 AG에서 금메달까지 획득하며 또 다른 ‘영미의 감동’을 선사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지난 2월 2018평창올림픽 기간 ‘영미’라는 이름이 대한민국을 강타했다. 한국 컬링대표팀 스킵 김은정이 김영미(리드)의 이름을 외치는 장면이 전파를 탔고, 은메달이라는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내면서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대회가 끝난 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도 “건배사를 ‘영미’로 해야겠다”는 우스갯소리를 했을 정도다.

‘영미 신드롬’은 평창에서 끝나지 않았다. 2018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AG)까지 이어졌다. 그 종목은 바로 펜싱이다. 2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JCC)에서 열린 여자 에페 개인전 결승에서 또 다른 ‘영미’가 금메달에 입을 맞췄다. 그 ‘영미’는 “이번 대회가 처음이자 마지막 AG 출전이 될 수도 있다”고 밝힌 강영미(33·광주서구청)다.

2007년 처음 종합대회에 선 뒤 12년째 밟아보지 못했던 개인전 종합국제대회에 첫 발을 내디디고 금메달까지 거머쥐는 겹경사를 누린 것이다. 2016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동메달리스트 쑨이원(중국)을 무찌르고 얻은 쾌거였다.

고난과 역경의 시간이 길었다. 2009년 아시아선수권 단체전 우승을 차지했지만, 개인전은 달랐다. 대통령배와 종별선수권 등 국내 대회에선 경쟁력이 있었지만, 국제대회에서 좀처럼 성적이 나오지 않았다. 오랜 징크스를 깨트린 대회가 개인전 우승을 차지한 2017년 아시아선수권이다. 대한펜싱협회 관계자는 “(강영미가) 과거에는 대표선수 중에서도 순번이 뒤였는데, 리우올림픽(단체전)에 출전한 뒤에 기량이 확 늘었다”고 귀띔했다.

올해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월드컵에서 개인전 3위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갔고, 세계랭킹도 7위까지 끌어올렸다. 33세 베테랑 강영미에게 찾아온 뒤늦은 전성기다. 한마디로 ‘늦게 핀 꽃’이다.

이날도 쾌조의 출발을 했다. 5전승으로 예선을 통과한 뒤 16강과 8강도 문제없이 넘어섰다. 승부의 분수령이었던 준결승에선 콩만와이 비비안(홍콩)을 13-12 한 점차로 꺾었다. 8-11까지 끌려가던 상황에서 연장 끝에 대역전 드라마를 썼다. “영미, 힘내”라는 외침이 여기저기서 들렸다. 결승을 앞두고는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도 등장해 힘을 보탰다.

상승세는 결승까지 이어졌다. 2라운드까지 3-1로 앞서며 경기를 주도했다. 5-4 살얼음판 리드를 지키던 종료 1분여를 남기고는 연달아 3점을 따내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이후에도 현란한 손놀림으로 쑨이원의 공격을 차단했고, 마침내 11-7로 경기를 끝냈다. 심판이 경기 종료를 선언하자 강영미는 벅차오른 감정을 숨기지 못했다. 뒤늦게 핀 꽃, 강영미에 힘입어 ‘펜싱 코리아’는 이번 대회 세 번째 금메달을 수확했다. 같은 종목에 출전한 최인정(27·계룡시청)과 남자 플뢰레 개인전에 나선 손영기(33·대전도시공사)도 동메달을 추가했다.

자카르타(인도네시아)|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