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 잇몸질환, 붓고 시리고 피나면 의심해 보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심하면 통증-구취 동반은 물론 치아까지 손상
증상 없어도 1년에 2번 이상 검진-스케일링 도움


임플란트 시술을 앞두고 있는 김모 씨(51).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이 있었지만 수년을 방치하다 이제야 병원을 찾았다. 그러나 치아를 지지하는 치조골이 이미 심각하게 손상돼 치아를 뽑아내고 임플란트를 하기에 이르렀다.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 잇몸질환. 우리나라 국민 대다수가 겪을 정도로 흔하지만 김 씨처럼 소홀히 여기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잇몸이 붓거나 칫솔질을 할 때 출혈이 있고 차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이가 시리면 잇몸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잇몸질환은 심하면 통증과 구취를 동반하는 건 물론 치아 손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구강 건강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치아를 오랫동안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치아 자체의 건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아의 뿌리를 지탱하는 잇몸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가 튼튼하더라도 치아의 뿌리가 지지되지 못하면 결국 흔들리고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잇몸질환의 직접적 원인은 치태

잇몸질환은 염증 정도에 따라 치은에만 염증이 생기는 치은염과 치조골까지 염증이 진행된 치주염으로 구분한다. 치은염은 이와 잇몸이 맞닿는 부위에서 시작되며 잇몸이 검붉게 변하고 피가 난다. 이 단계에서는 잇몸에만 염증이 생겨 스케일링으로 치태·치석을 제거하는 등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르다. 그러나 치주염은 잇몸과 잇몸 뼈 주변까지 염증이 생겨 치아 손상으로도 이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잇몸질환의 원인은 다양하다. 잘못된 칫솔질, 과로, 스트레스, 흡연, 유전 등의 이유가 있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세균성 치태(플라크)이다. 치태는 치아나 잇몸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와 입속 세균이 만나 형성되는데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으면 치석으로 남게 된다. 이 치석이 쌓이면 잇몸이 치아로부터 떨어지고 틈이 생기면서 세균이 급속도로 퍼지게 되는 것이다.


잇몸질환은 평소 습관으로 관리 가능


잇몸질환은 염증 정도에 따라 치은에만 염증이 생기는 치은염과 치조골까지 염증이 진행된 치주염으로 구분한다. 명인제약 제공
잇몸질환은 염증 정도에 따라 치은에만 염증이 생기는 치은염과 치조골까지 염증이 진행된 치주염으로 구분한다. 명인제약 제공
잇몸 건강의 첫걸음은 입속 세균을 잘 관리하는 것이다. 식후 양치질은 기본이고 치실과 구강 청결제를 사용해 관리해야 한다. 치실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잇몸질환의 원인은 결국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실은 칫솔질로도 미처 제거하지 못한 것까지 없애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잦은 폭식과 음주를 하는 습관은 잇몸에 좋지 않다.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입안에 들어오는 당분의 양 역시 증가하게 되는데 이렇게 생긴 과도한 당분은 잔여물이 입속에 오래 남아 있는 데다 양치질로도 잘 제거되지 않는다. 또한 술에 기본적으로 당분이 포함돼 있어 세균이 달라붙기 쉬운 환경을 만들고 음주 후 양치를 하지 않고 잠들게 되면 잇몸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1년에 두 번 이상 정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다. 잇몸질환이 발병하더라도 초기에 발견해야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치료시기를 미루게 되면 치명적인 치아 손상으로 이어지거나 심각할 경우 임플란트나 틀니 같은 값비싼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치과 진료와 함께 잇몸약을 복용하면 치료시기를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명인제약 이가탄은 ‘제피아스코르브산’,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 ‘카르바조크롬’, ‘리소짐염산염’의 4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제로 치은염 및 치주염 치료 중에 복용하면 효과적인 잇몸약이다. 한 통당 100캡슐 33일분으로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성인 기준 1회 1캡슐을 1일 3회 식후 복용하면 된다.

정지혜 기자 chiae@donga.com
#잇몸질환#명인제약#이가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