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뇌 밀접한 관계… ‘장 디톡스’로 몸 불균형 잡아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윤경 차움 디톡스슬리밍센터 원장

이윤경 차움 디톡스슬리밍센터 원장은 장과 면역, 뇌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식이섬유를 섭취해 배변활동을 활발히 하는 등 장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윤경 차움 디톡스슬리밍센터 원장은 장과 면역, 뇌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
하고 식이섬유를 섭취해 배변활동을 활발히 하는 등 장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은 음식물의 소화와 영양소의 흡수, 노폐물 배설이 이뤄지는 소화기관인 동시에 인체 최대 면역기관이다. 따라서 장 건강이 신체 건강의 중심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장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장 속의 유해물질 배출을 돕고 장을 건강하게 비울 수 있는 다양한 장 디톡스와 관련 제품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뇌와 장을 연결하는 개념인 장뇌축을 건강하게 다스리기 위한 백편두, 황기, 마 등 자연 성분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는 추세다.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이윤경 차움 디톡스슬리밍센터 원장에게 들어봤다.

―장 건강이 무너지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나.

장은 소화와 흡수, 배설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음식과 직접적으로 만나는 곳인 만큼 해독과 면역의 대부분이 장에서 이뤄진다. 실제 몸의 면역세포 70%는 장에 몰려 있다. 장 기능이 저하되면 살이 찌는 것뿐만 아니라 면역체계가 무너져 각종 성인병이나 대사증후군 등의 위험도 높아지게 된다.

최근 장 건강과 관련해 변비나 설사 등이 번갈아 나타나는 과민성 장 증후군 환자가 많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추신경계와 장내신경계가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활발하다. 뇌 컨디션이 장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반대로 장 건강이 뇌에도 영향을 미친다.

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내 세균의 균형이 중요하다. 항생제, 장기복용 약, 영양불균형,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섭취했을 때 장내 세균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장내에 유해균이 증가하면 복부에 가스가 차게 되고 비만뿐 아니라 피부트러블, 과민성대장증후군, 각종 성인병, 염증성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음식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장 건강에 영향이 있다는 이야기인가.

장과 면역, 뇌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장뇌축(Gut―Brain Axis)은 중추신경계와 장내신경계의 쌍방향 소통이다. 뇌 활성이 직접 또는 면역세포를 통해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주는 과정과 장내 미생물이 장 신경망 또는 뇌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뇌와 위장관은 별개의 기관이지만 생화학적 신호 체계를 통해 서로 연결돼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스트레스, 분노, 슬픔, 행복 등 뇌의 반응은 위장관에 영향을 미친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변을 못 본다든가, 지나치게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것은 스트레스가 장의 운동이나 분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는데 이는 장운동을 억제시키거나, 경련을 일으키고, 식욕을 조절하고, 장내 세균을 망가뜨려 장 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반대로 위장관에 변화가 생기면 뇌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으로 준다. 장은 두뇌의 신경전달물질, 스트레스, 불안, 감정,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변비나 설사 등의 증상이 지속되면 불안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에는 장의 노화와 염증이 뇌에 영향을 미쳐 치매를 유발한다는 학설도 있는데 그만큼 장 건강이 뇌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장 디톡스의 정확한 개념은 무엇인가.

장 기능을 회복하고 건강한 장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장 디톡스가 있다. 장 디톡스는 변비가 있으면 변을 보게 하고 하루 정도 장을 비워 장 점막의 회복을 돕는다. 하루 이상 굶으면 간 독성이 오히려 강해져 주의해야 한다. 이때 비타민C를 섭취해 활성산소를 없애준다. 장 디톡스로 장내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동시에 안정적인 세균의 분포를 도와 당뇨병, 고지혈증, 만성질환에서 근본적인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장 디톡스를 통해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장을 해독하면 몸 안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고 체내 유해 노폐물을 정화함으로써 신체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준다. 장 디톡스로 2주 안에 소화기 불편감을 없애고 황금변을 볼 수 있다. 피부가 좋아지고 허리둘레 감소 효과도 있다. 또 피로 해소와 면역력, 세로토닌 증가 효과가 있다. 몸 안에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증, 강박증, 불면증, 폭식, 만성통증, 변비, 위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이나 생활습관은….

충분한 수면과 매일 충분한 배변활동이 가장 중요하다. 물은 충분히 마신다. 식이섬유 섭취로 변의 부피를 늘려주는 것이 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는 소화효소에 의해 소화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고분자 탄수화물이다. 모든 식물은 다양한 종류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다. 식이섬유는 다당류로 에너지는 만들지 않으면서 장에서 대변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 밖에 김치, 청국장, 낫토, 요구르트 등 유산균과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한다. 또 하루 30분 이상 운동으로 장의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료#유니베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