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20개 백화점 등 ‘5G 커버리지’ 대거 확대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SK텔레콤이 프리미엄 네트워크와 강력한 혜택을 담은 ‘초(超) 5G’로 고객 생활과 사회, 산업 진화를 이끈다. SK텔레콤은 이달 3일 △국내 최고속, 최대 커버리지의 ‘5세대(5G) 초격차 네트워크’ △5대 영역 ‘초생활 서비스’ △데이터를 50% 절감하는 ‘초혁신 기술’ 등 압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초 5G시대 개막을 선언했다.

모든 5G 서비스는 강력한 네트워크에서 가능하다. SK텔레콤은 가장 빠르고, 가장 넓고, 가장 안전한 ‘5G 초격차 네트워크’를 갖추고 국내 최고속, 최대 커버리지의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 5G는 VR스트리밍·UHD영화 감상 등 초고용량 서비스에서는 순간적으로 국내 최고속 2.7Gbps로 높여주는 ‘5GX 터보 모드’로, 스마트팩토리나 자율주행차 등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서비스에서는 5G 반응속도를 최대치로 올리는 ‘5GX 초저지연 모드’로 전환한다.

‘5GX 터보 모드’는 국제 표준에 반영된 ‘듀얼 커넥티비티’를 활용한 첨단 기술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지 않으면 5G 또는 LTE 중 한 곳으로만 데이터 송수신을 해야 한다. SK텔레콤은 선제적으로 확보한 기술을 통해 2개 네트워크를 동시에 사용해 최대 80%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5G 커버리지도 서울, 6대 광역시 등 전국 85개 시 핵심 지역과 대학가, KTX, 대형경기장, 고속도로, 수도권 지하철 노선, 해수욕장 등을 중심으로 가장 넓은 커버리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SK텔레콤은 전국 120여 개 백화점과 쇼핑몰, 공항을 비롯한 건물 내부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인빌딩 토털 솔루션’은 건물 안에서도 4개 스마트폰 안테나를 동시에 활용해 1개 안테나를 쓰는 타 솔루션보다 4배 빠른 실내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핵심 보안 기술로 불리는 ‘양자암호통신’을 세계 최초로 네트워크에 탑재해 해킹 및 도·감청 위협도 없앴다.

SK텔레콤은 5G가 개척할 5대 핵심 영역인 초고화질 미디어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게임, 커뮤니케이션의 5G 킬러 서비스 및 콘텐츠 약 8000개를 준비했다. 특히 글로벌 최상위 사업자들과의 독점 제휴를 통해 SK텔레콤 5G만을 위한 콘텐츠를 대거 확보했다.

게임 영역에서 SK텔레콤은 라이엇게임즈와 제휴를 통해 국내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e스포츠인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를 VR, AR 버전으로 만들어 상반기 중 독점 중계한다.

또 AR영역에서 ‘포켓몬Go’로 유명한 나이언틱사와의 독점 제휴를 통해 ‘해리포터 AR’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증강현실을 통해 일상생활을 마법학교와 같이 느끼게 할 것으로 세계적인 기대를 모으고 있다.

VR 서비스로는 ‘실감형 아이돌 방송’을 차례로 선보인다. 특히 5월 중 엠넷의 최고 인기프로그램을 실감형 버전으로 만들어 독점 중계한다. 미디어 영역에서는 타 서비스보다 최대 15초 빠른 옥수수 모바일 중계, 가상공간에서 함께 야구를 시청하는 ‘5GX 소셜 VR’ 등을 서비스한다.

데이터 제공량 및 콘텐츠 확대뿐만 아니라 데이터 발생량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한 데이터 다이어트 기술 및 제로레이팅 확대도 선도한다. 우선 옥수수 ‘5GX관’에 있는 VR, 초고화질 영상을 데이터 차감 없이 제공하는 ‘제로 레이팅’ 정책을 6월 말까지 적용한다. SK텔레콤이 제공하는 모바일 게임이나 VR게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도 5GB까지 무료다.

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
#5g디지털라이프#sk텔레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