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터카, 신차 렌털 5분이면 끝… “모든 과정 온라인서 확인”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내 1위 렌터카 브랜드인 롯데렌터카가 사물인터넷(IoT)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장기렌터카 서비스로 개인 고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소유에서 공유로 바뀌는 소비 트렌드로 인해 원하는 차량을 필요한 기간 이용하고 반납 혹은 인수할 수 있는 장기렌터카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첨단 기술까지 접목하고 있는 것이다.

할부 구매 대신 신차 장기렌터카 서비스로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면서 렌터카 시장 규모는 2014년 말 45만9000여대에서 지난해 말 85만3000여 대로 2배 가까이로 성장했다. 이런 가운데 과거 법인 전용 서비스로 여겨졌던 장기렌터카 서비스의 개인 고객 비중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롯데렌터카에 따르면 2014년 3월 개인 고객 비중은 21.7% 수준이었지만 2019년 3월에는 약 1.8배로 증가한 38.9%의 비중을 나타내고 있다. 개인 장기렌터카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개인 고객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업체들도 기존 장기렌터카 서비스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롯데렌터카는 고객이 매장을 방문해 영업사원을 대면하기 부담스러워하는 경우를 고려해 2018년 3월 장기렌터카 온라인 다이렉트 서비스 ‘신차장 다이렉트’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신차장 다이렉트는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신차 장기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견적 확인부터 계약까지 5분 안에 끝낼 수 있다. 기존의 온라인 차량 구입은 견적 등 일부 과정만 온라인에서 가능하고 심사와 최종 계약은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진행된 반면 심사와 계약까지의 모든 과정을 온라인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신차장 다이렉트는 온라인 서비스의 장점을 활용해 출시 후 11개월 만에 누적 5000대를 돌파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는 지난 한 해 동안 증가한 롯데렌터카 등록 차량대수의 약 20%에 이른다. 특히 30대 고객 비중이 오프라인 지점 대비 1.5배 이상 높은 35.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쁜 업무 때문에 자동차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30대 직장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렌터카는 신차 장기렌터카에 IoT 기술을 적용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기도 했다. 올해 4월 출시한 ‘올 뉴 신차 장기렌터카’는 IoT 기술로 차량 상태를 실시간 확인하고 정비가 필요할 경우 먼저 알려준다. 또 고객이 엔진오일과 배터리, 에어컨 필터 등 주요 소모품의 교체를 신청하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전문적인 방문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령 롯데렌터카의 고객은 엔진오일 교체 주기인 6000∼8000km의 주행 거리마다 정비 권장 알림을 받을 수 있고 카센터를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차량 정비 장소를 지정할 수 있다. 출장비 부담 없이 방문 정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자가 정비보다 비용 측면에서도 우월하다. 롯데렌터카 관계자는 “개인 고객이 늘어나면서 장기렌터카 서비스는 단순한 차량 구입 방법이 아닌 카 라이프 서비스로 변신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렌터카의 신차 장기렌터카는 고객이 원하는 차종과 색상, 옵션까지 모두 선택한 뒤에 새 차를 1∼5년 이용한 뒤에 인수하거나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5g디지털라이프#롯데렌터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