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日, ISS 물자 회수 위한 캡슐 사상 첫 회수 성공
더보기

日, ISS 물자 회수 위한 캡슐 사상 첫 회수 성공

뉴시스입력 2018-11-11 10:04수정 2018-11-11 14:1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11일 국제우주정거장(ISS)의 물자를 지구로 회수하기 위한 일본 최초의 회수 캡슐을 태평양에서 회수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고 NHK 방송이 보도했다.

이날 오전 6시24분 우주수송선 ‘고노도리(황새) 7호’에서 분리된 회수 캡슐은 오전 6시40분께 호쿠리쿠(北陸) 지방 상공에서 대기권에 돌입한 뒤 오전 7시가 조금 지나 오가사와라 제도 미나미토리 섬근해에서 태평양에 낙하했고 오전 10시25분 회수가 완료됐다.

이 캡슐은 지난 8일 무인우주수송선 고노도리 7호에 탑재돼 고도 400㎞ 궤도를 도는 ISS로 발사됐다.

회수 캡슐은 약 2000도에 달하는 대기권 돌입 시의 고온에 견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부 온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이번에는 ISS의 실험에서 결정화시킨 의료 연구용 단백질 등을 싣고 돌아왔다.

지금까지 ISS로부터 지구로 물자를 회수할 수 있는 캡슐 기술은 미국과 러시아만 보유하고 있었다.

회수된 캡슐에 실려 있던 내용물 상태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향후 검증을 통해 입증되면 앞으로 우주에 대한 유인탐사에도 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본 최초의 회수 캡슐의 성패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회수된 캡슐은 비행기로 운송돼 오는 13일 이바라키(茨城)현에 있는 JAXA 쓰쿠바(筑波)우주센터에서 내용물에 대한 확인 작업고 함께 대기원 돌입 시 온도와 심한 진동 등에 따른 손상이나 고장 등이 없는지 검사받게 된다.

주요기사

【서울=뉴시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