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가리왕산 복원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 공식적으로 제안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0일 17시 24분


코멘트

최문순 “모범적인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길”
강원도, 오는 21일 국무총리실 및 청와대 면담

2018 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 스키 경기장으로 활용됐던 정선 가리왕산 복원을 놓고 정부·강원도·지역주민 등 이해 당사자 간의 갈등이 좁혀지지 않자 강원도가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한금석 강원도의장, 허영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위원장은 공동으로 20일 오후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가리왕산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먼저 이들은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지 1년이 돼 가는 시점까지 가리왕산 복원 문제를 해결 짓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 강원도민, 정선군민, 올림픽 선수 등에게 사과의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가리왕산 복원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지 못한다면 자칫 평창동계올림픽의 오점으로 남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가리왕산 복원 책임은 강원도에 있다. 도는 올림픽 알파인 스키 경기장을 지으면서 정부, 조직위원회, 정선군, 환경단체 등 이해 당사자 간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절대공기에 쫓겨 올림픽 성공을 위해 복원 약속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알파인 스키 경기장을 잘 짓고 올림픽을 성공리에 치렀지만 가리왕산을 복원하는 문제가 결코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며 “복원의 정도, 방법, 기간, 비용, 부담 주체 등 제반 문제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사안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강조했다.

또 “복원에 대해서도 원래의 모습대로 전면 복원해야한다는 주장과 그냥 두면 저절로 복원이 되는데 왜 세금을 쓰냐는 등 매우 극단적으로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해 당사자들과 전문가들이 일정 기간 심도 있는 토론과 합의를 거치는 사회적 합의 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는 것에 입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원도는 사회적 합의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하겠다. 복원을 하되 강제 또는 물리력을 동원해 할 수는 없다”며 “이해 당사자 간의 사회적 합의를 이뤄주시면 그것이 무엇이든 책임지고 이행하겠다”고 선언했다.

허 위원장은 “도당 차원에서도 이해찬 중앙당 대표에게 가리왕산 복원을 놓고 대립상태에 있는 주민들의 상황과 합리적 존치가 필요하다는 부분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강원도가 제안한 사회적 합의 기구는 올림픽 시설 관리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가리왕산 관리 주체인 산림청, 생태 환경 정책 주무 부처인 환경부 및 환경단체·전문가, 강원도, 정선군 등 다양한 이해 당사자가 포함된다.

현재 산림청은 정선 가리왕산 전면복원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며 강원도와 정선군은 곤돌라, 운영도로 등 일부시설의 합리적 존치를 요구하고 있다.

앞서 산림청은 지자체, 지역주민 등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정선지역 상생·발전 민관협의회’ 구성을 제안했지만 지난 4일 정선 지역주민들은 산림청의 ‘가리왕산 전면복원 강행 방침’에 거부의사를 밝힌 바 있다.

또 지난 10일 강원도의회는 정선 알파인 경기장 합리적 존치를 위한 대정부 결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최 지사는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통해 모범적인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길 바란다. 지역 주민, 도의회 등 집단적 움직임을 통해 조금씩 정부의 기류가 바뀌고 있는 것 같다”며 “전면복원에 심을 나무를 키우는데 약 3년이 걸린다. 그 사이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겠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기구 구성에 대한 타임테이블 계획은 준비 중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2018 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 스키 경기장으로 활용됐던 정선 가리왕산의 국유림 무상대부기간은 지난해 12월31일 만료됐다.

(춘천=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최문순 강원도지사(가운데), 한금석 강원도의장(오른쪽), 허영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이 20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정선 가리왕산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2019.1.20/뉴스1 © News1

최문순 강원도지사(가운데), 한금석 강원도의장(오른쪽), 허영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이 20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정선 가리왕산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2019.1.20/뉴스1 © News1

김재현 산림청장과 정선 알파인경기장 원상복원반대 투쟁위원회 관계자들이 지난해 12월12일 강원 정선군청 대회의실에서 정선알파인경기장 처리방안 간담회를 가진 뒤 논의를 하고 있다.  2018.12.12/뉴스1 © News1

김재현 산림청장과 정선 알파인경기장 원상복원반대 투쟁위원회 관계자들이 지난해 12월12일 강원 정선군청 대회의실에서 정선알파인경기장 처리방안 간담회를 가진 뒤 논의를 하고 있다. 2018.12.12/뉴스1 © News1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 의원들이 지난 10일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열린 2019 의원총회에서 정선 알파인경기장 합리적 존치를 위한 대정부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강원도의회 제공) 2019.1.10/뉴스1 © News1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 의원들이 지난 10일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열린 2019 의원총회에서 정선 알파인경기장 합리적 존치를 위한 대정부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강원도의회 제공) 2019.1.10/뉴스1 © News1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