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혹 파장…“목포 원도심 도시재생사업 차질 없어야”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20일 11시 48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손혜원(서울 마포구을) 의원의 부동산 투기의혹이 확산되면서 전남 목포시의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오랜 침체기에 빠진 ‘불 꺼진 목포 원도심’이 특정 정치인을 둘러싼 의혹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20일 목포시에 따르면 원도심 만호동과 유달동·서산동 일대에는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2건과 문화재청의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 등 3건이 추진되고 있다.

만호동과 서산동 일대의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해 추진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1897 개항문화거리’와 ‘서산동 보리마당’ 등 2건이다.

2022년까지 316억원이 투입되는 ‘1897 개항문화거리’사업은 1897년 목포개항 이후 보존된 근대 역사문화 자산을 활용해 당시 모습을 재현한 개항의 거리, 청년 어울림마당과 역사공원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사업’은 항구 기능과 연계해 허름한 주택과 골목길을 단장하는 등 정주여건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주거지 지원형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에는 224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1년까지 진행된다.

또 근대건축물이 밀집된 유달·만호동의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은 국가 등록문화재 발굴과 활용, 경관정비 등이 실시된다.

이들 사업은 목포시가 일제강점기 3대항 6대도시의 명성을 되찾는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지역민들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손 의원의 투기 의혹 파문이 이들 사업으로 불똥이 튀지나 않을까 긴장하는 분위기도 역력하다.

국회의원 신분을 이용한 정보 취득과 악용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기 보다는 무차별적인 의혹 제기와 정쟁의 도구로 전락하면서 우려감이 증폭되고 있다.

송영종 목포경실련 공동대표는 “밤이면 깜깜하고 다니는 사람들마저 불안했던 도시가 변화를 준비하는 단계에서 이번 여파가 걸림돌이 돼서는 안되고, 위축되는 일도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성환 목포대 교수는 “근대문화를 활용한 목포의 명소화 사업의 부작용으로, 지역민들의 피해로 연결돼선 안된다”고 말했으며, 주민 장모 씨는 “논란을 빨리 매듭짓고, 문화재 가치를 살린 구도심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역의 정치권도 정쟁화로 비화되는 것을 경계하며, 차질없는 사업추진을 촉구했다.

목포를 지역구로 하는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어떤 경우에도 목포 구도심 재생사업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목포시의회는 최근 입장문을 통해 “더 이상의 불필요한 정쟁에 목포를 끼워 넣는 일은 없어야 한다”면서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사업이 길을 잃지 않고 목적지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목포=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