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무학과 단일 학부’ 글로벌 인재 양성 산실로 뜬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19일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기초학부 학생들이 그룹 과제 토론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최근 그룹연구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제공
19일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기초학부 학생들이 그룹 과제 토론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최근 그룹연구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제공

“창의적 사고로 과학과 예술, 인문을 넘나드는 신경 전문 영상학자가 되고 싶습니다.”

올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기초학부의 첫 졸업생인 오혜린 씨(23·여)는 9월 영국 노팅엄대 영상의학과 박사 과정에 진학해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석사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박사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었던 것은 학과 및 학부 구분 없는 융복합 교육 체계를 갖춘 DGIST의 독특한 방식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오 씨는 “면접 인터뷰 때 노팅엄대 관계자들이 수학, 물리, 화학, 생물 같은 기초 과목뿐 아니라 영상 의학 연구에 중요한 공학용 소프트웨어와 통계 분석을 배웠다는 사실을 놀라워했다”고 말했다.

오 씨는 지난해 교육부와 한국창의재단이 선정하는 대학민국 인재상을 받았다.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도전형 인재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DGIST 입학 후 공통 필수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융합 연구의 발판을 마련했다. 수업 시간에 다룬 흥미로운 내용이 있으면 따로 깊이 있게 공부했다”고 말했다.

오 씨는 기본 교과목 외에 서울대 임상약리학과 학생 인턴, 일본 국립방사선과학연구소의 임상 연구 등의 실무 경험도 쌓았다. 그는 “앞으로 첨단 영상의학기술을 활용한 뇌질환 진단 분야에서 심층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해 뇌질환의 오진을 줄이고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학자가 되는 꿈을 꼭 이루겠다”고 말했다.

○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 육성

새로운 이공계 과학기술 특성화 대학을 표방하는 DGIST의 교육 체계인 ‘무학과 단일 학부’는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적합하다는 평가다. 전원 국가 장학생으로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신입생은 학과 없이 기초 과학과 공학, 리더십, 기업가 정신, 인문학, 예체능, 철학 교육을 통해 융복합 인재로 성장하는 토대를 다진다.

이런 교과 과정은 학과 칸막이를 허물어 융복합적 사고로 넓고 깊게 생각하는 자세가 몸에 배도록 한다. 영남의 명산인 비슬산이 감싼 캠퍼스 곳곳에서 학생들은 서로 토론하고 자유롭게 공부한다. 기초학부 4학년 조영준 씨(22)는 “여러 전공 분야를 넘나드는 수업들은 과학 분야를 관통하는 통합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줬다”며 “풍요로운 인간의 삶에 기여하는 과학인의 꿈과 방향을 알려줬다”고 말했다. 올해 2월 융복합 학사 학위를 받은 첫 졸업생은 모두 96명이다. 이 가운데 90명이 DGIST와 서울대, KAIST 등의 대학원에 진학했다.

DGIST는 학생들의 주도적 학습과 탄탄한 기초를 위해 학부 전담 교수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교수 40여 명은 연구와 논문 발표 부담을 덜고 학부만을 위한 교육과 교재 집필, 연구지도, 맞춤형 상담을 실시한다.

○기초에서 다진 학생 연구 성과

기초학부 융복합 과정 가운데 핵심으로 꼽히는 학생그룹연구프로그램(UGRP)은 최근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4, 5명이 팀을 구성해 지도교수 1, 2명과 함께 1년간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협력과 도전 정신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물리전공 조희승, 최승호 교수는 지난해 1년간 4명의 학부 학생을 공동 지도해 물리 분야의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 우수 국제학술지에 우주배경복사의 왜곡 현상 관련 연구 결과를 실었다.

공학전공 최경호, 임용섭 교수는 5명의 학부 학생을 지도해 올해 5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자동차안전학회 주최로 열린 국제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에서 기술보고서 1위, 디자인 3위, 자율자동차 주행 4위에 오르는 좋은 성적을 거뒀다.

DGIST는 융복합 교과 과정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내고 있다고 판단하고, 대학 안팎에 공감대를 넓혀 전국 최고 수준의 모델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윤춘섭 DGIST 융복합대학장은 “학생그룹연구프로그램에서 많은 성과가 나온 것은 이공계 연구는 물론이고 글로벌 리더로서 지녀야 할 역할과 지(知) 정(情) 의(意)를 모두 갖추는 전인교육을 강조한 결과”라고 말했다.

▼ “지덕체와 인성 두루 갖춘 과학자로 길러낼 것” ▼

손상혁 총장 “한국의 희망 확신”


“지덕체와 인성을 두루 갖추고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과학자로 성장할 것입니다.”

손상혁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65·사진)은 1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융복합 인재 양성을 추구하는 우리 대학만의 커리큘럼(교과과정)이 학생들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개인 역량도 크게 높이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DGIST의 세계명문대학 조정축제는 융복합 인재 양성을 추구하는 대표적 사례다. 여가와 취미를 통해 얻는 성취감이 창의성의 원동력이 된다는 판단에서 대학이 적극 지원하고 있다. 서울대 공대 학창 시절 조정부 활동을 했던 손 총장은 “조정은 연구와 생활의 균형을 추구해야 하는 과학도들이 협력과 소통, 배려, 팀워크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운동”이라며 “조정부의 자치 활동을 강화해 책임감과 자립 의지를 더욱 키우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손 총장은 DGIST 졸업생들이 과학 한국의 미래 희망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그는 “학생들이 융복합 유전자(DNA)를 바탕으로 대학원과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 활약하는 날이 곧 올 것”이라며 “앞으로도 내실 있는 학부 교육을 통해 기초가 탄탄한 창의적 인재, 새로운 방법으로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도전적 인재, 배려하며 세상에 기여하는 리더십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대구=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