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민주주의 부정 한국당, 극우의 길 가고 있어”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19일 09시 57분


코멘트

“5·18 망언 의원 징계 등은 정치적 흥정 대상 될 수 없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법상 2월 국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며, 야당의 등원을 촉구했다.2019.2.19/뉴스1 © News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법상 2월 국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며, 야당의 등원을 촉구했다.2019.2.19/뉴스1 © News1
홍준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자유한국당은 헌법이 정한 민주주의의 가치와 정당의 역할을 부정하고 막말 대잔치를 통해 극우의 길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당은 국회가 통과시킨 법률과 국민적 합의를 준수할 의무가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한국당은 5·18의 역사를 왜곡, 날조한 망언의원들을 비호하고 감싸려고 한다”면서 “한국당 합동연설회에선 하루가 멀다 하고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극단적 망발과 시대착오적인 색깔론을 쏟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 정치가 화합과 통합이 아니라 분열과 대결의 극단적인 정치로 가고 있는 것이 아닌지 걱정된다”고 개탄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것은 한국정치를 수십 년 전 군사독재 시절로 되돌리려는 것이고 민주주의 역사를 퇴행시키려는 행태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도 했다.

특히 “한국당은 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국회 차원의 제명에 동참하는 것으로 민주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망언 의원 3인방에 대한 제명을 어떻게든 물타기 하려는 시도는 결코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여야 4당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5·18 역사왜곡처벌법’에도 적극 동참해서 통과시켜야 한다”며 “이를 통해 극우정당이 아니고 민주정당이라는 것을 확인해달라”고 촉구했다.

국회 정상화가 난항을 겪고 있는데 대해선 “국회 일정이 정치적 흥정의 대가가 돼서 안된다”며 “한국당은 국회를 볼모로 자신들에게 불리한 국면을 전환해보겠다는 생각이면 당장 그만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5·18 망언 의원 징계 문제, 민생 입법, 권력기관 개혁입법, 선거제 개편 등은 어떤 정치적 흥정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분명히 했다.

미국 상무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자동차 수입이 미국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보고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해선 정부를 향해 “우리 자동차 산업이 관세 폭탄의 대상이 돼선 안되기에 마지막까지 협상력을 더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치권에 대해선 “이렇게 중차대한 문제를 앞두고 국회도 개점휴업 상태로 있는 것이 안타깝다”면서 “여야가 초당적인 협력을 통해 의원외교 등의 모든 노력을 다해 미국이 한국에 대해 다른 판단을 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