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 “모든 의혹 검찰에 수사요청 하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치권 공방 갈수록 확산
한국당 ‘손혜원 랜드’ 진상규명 TF구성, 직권남용-겸직금지 위반 등 검토
靑 “黨에서 판단할 일” 선그어… 민주 “면죄부 안줘, 계속 조사”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두고 정치권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손 의원은 18일 스스로 “검찰 수사를 받겠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손 의원은 이날 밤 한 방송에 직접 출연해 “지금 투기, 피감기관 압력 행사했다는 것, 이해 충돌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제가 이 모든 것을 검찰에 수사 요청하겠다”고 재차 밝혔다. 그는 “이렇게 왜곡된 사실로 연일 세상을 시끄럽게 하면서 우리 국민들을 소모하게 만드는 이 기제가 왜 이루어졌는지. 한 가지라도 걸리는 게 있다면 그 자리에서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덧붙였다.

검찰 수사론은 목포를 지역구로 둔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처음 제기했다. 박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손 의원이 (최소) 16채를 직간접 보유하고 있다면 예사스러운 일이 아니다”며 “손 의원 스스로 목숨, 재산, 의원직을 다 걸겠다고 밝혔다. 스스로 검찰 수사를 요청하거나 검찰이 수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투기는 아니다” “목포 시민들은 해외 투자를 받은 기분으로 손 의원에게 고맙게 생각한다”며 손 의원을 옹호했던 것과는 결이 다른 목소리다. 그는 18일에도 재차 “사실관계를 모르기에 의혹을 불식시키자고 검찰 수사를 제안한다”고 했다.

손 의원은 발끈했다. 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박 의원 말대로 검찰 수사 요청하겠다. 단 서산·온금지구 ‘조선내화’ 부지 아파트 건설 관련 조합과 중흥건설, 그리고 SBS 취재팀도 다 같이 검찰 조사 요청하자”고 주장했다. 손 의원은 이번 논란의 배후에 조선내화 부지에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다가 문화재 지정 등으로 개발 사업이 어려워진 조합, 건설사 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사실상 박 의원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손 의원은 2017년 9월 페이스북에 “박지원 의원님, 오락가락하시다 서산·온금 지역 고층아파트 개발 관련 구설수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라며 박 의원과 건설사의 관계를 의심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야당은 진상 조사를 위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상임위 개최를 요구하는 등 공세를 이어갔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손 의원이 맡고 있는) 국회 문체위 간사직 사퇴조차 없는 여당의 조치를 보며 손 의원 힘이 정말 센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날을 세웠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한선교 의원을 단장으로, 김현아 의원을 간사로 하는 ‘손혜원 랜드 진상규명 TF’를 구성했다. 한국당은 손 의원 투기 의혹을 둘러싼 △직권남용 △부패방지법 위반 △국회의원 겸직 금지 위반 △이익 충돌 금지 원칙 위배 등에 대한 법리적 사항을 전반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대통령이 직접 나서 사과하고 후속조치를 지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당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화재청 등 정부기관이 연관됐다는 의혹이 있는 만큼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 공직감찰반의 중점 비리 조사 대상이 아닌가’라는 질문에도 “현재로선 그럴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야당이 청와대로 전선(戰線)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선을 긋고 나선 것이다. 민주당은 이날 야권의 ‘손혜원 감싸기’ 비판을 일축했지만 여론의 추이를 살피는 모습이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당에서 면죄부를 준 것이 아니다. 계속 조사해 입장을 결정할 것인데 공직자로서 문제 소지가 있는 이해충돌 가능성에 대해 추가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진 psjin@donga.com·홍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손혜원#부동산 투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