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우리경제엔 손실, 北영향 신통찮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남북 强대强 대치]개성공단 폐쇄
개성공단 폐쇄 관련 발언… “北도 전향적 자세 취해야”
총선 앞두고 ‘종북논란’ 경계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개성공단 조업 중단을 선언한 정부에 대해 비판을 이어가면서도 수위 조절에 나섰다. 4·13총선을 앞두고 혹시 모를 ‘북풍(北風)’을 사전에 차단하고, 일각의 ‘종북(從北) 프레임’ 전략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이날 비대위-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개성공단이 다시 생산 활동에 들어갈 수 있도록 북한도 전향적인 자세를 취하길 기대하고 우리도 그런 점에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개성공단 폐쇄에 대한) 찬반론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고 여야가 계속 논의해 무엇이 가장 올바른 합의점인지 이뤄내야 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정부에 대해서도 개성공단 조업 중단 조치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 대신 “(개성공단의 중소기업에 대한) 경제적인 보상을 어떻게 할지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전날 “개성공단 가동 중단을 절대 반대한다”고 했던 이종걸 원내대표도 이날은 한발 물러섰다. 그는 “무조건 반대하거나, 무조건 문제 삼는 게 아니다”며 “정부가 연속성 있는 조치로 개성공단이 폐쇄됐다면 검토할 수 있지만 전혀 모순된 조치로 이뤄졌기 때문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을 겨냥한 원색적인 비난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김 대표는 사전 비공개 회의에서 이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대위원들과 발언 내용에 대해 미리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당의 이런 기류 변화는 북한의 개성공단 폐쇄를 둘러싼 공방이 자칫 여야 간 ‘이념 대결’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김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북풍이 주요 변수로 떠오를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우클릭’ 행보를 계속해 오고 있다. 그는 “선거를 앞두고 국민을 안보 불안에 떨게 해서 (여권이) 혹시라도 정치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지 않겠느냐는 생각도 들 수 있다”며 “우리 국민의 의식 수준을 놓고 보면 그런 것이 선거에 별로 크게 작동할 수 없다는 것을 (여권이) 인식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정부의 개성공단 조업 중단 조치를 적극 옹호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당 간사인 심윤조 의원은 성명을 내고 “개성공단 중단 조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사용될 자금줄을 차단하고, 우리 국민의 안위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불가피하고 시의적절한 조치”라며 “박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단”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개성공단 폐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성공단 입주 중소기업인들은 이날 여야 대표를 연이어 만나 “정부가 책임지고 합당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개성공단기업협회 소속 기업인들을 만나 “기업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충분하고도 신속한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기존의 법령과 제도로는 한계가 있을 경우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종인 대표는 기업인들과의 면담에서 “개성공단 폐쇄 조치는 우리 경제에 굉장히 큰 손실이라고 생각하며, 한편으로 북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것은 신통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여러분이 겪는 경제적 손실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 보전해줄지 정부를 향해 촉구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이날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원들과 만나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차길호 기자
#김종인#대북제재#개성공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