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대한민국이 열광! 김수미의 손맛

EDITOR 김자혜

2018. 08. 20

예능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을 통해 화제가 된 김수미의 레시피 중 베스트를 모았다.

‘젠,젠,젠 젠틀맨이다~’ 웬만한 개그맨도 가지기 힘들다는 유행어는 물론 솔직한 입담과 걸쭉한 욕으로 사랑받는 배우 김수미. 욕과 더불어 그의 연관 검색어로 떠오르는 것이 있으니 바로 ‘간장게장’이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판매한 간장게장이 맛으로 입소문을 타며 한때 대박을 치기도 했다. 김수미는 간장게장 외에도 각종 방송에서 직접 만든 요리를 선보이며 연예계 대표 손맛으로 자리매김했다. 

6월 6일 방송을 시작한 ‘수미네 반찬’은 1회부터 화제가 되면서 김수미표 레시피로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더 나올 것이 없어보였던 ‘쿡방’ 에서도 ‘수미네 반찬’의 존재감은 압도적이다. 인기 요인은 엄마의 손맛이 담긴 레시피를 만날 수 있는 것. 정확한 계량법이 아닌 ‘는둥만둥(넣은 둥 만 둥)’이나 눈대중과 감으로 ‘적당히’ ‘요만큼’ 넣으라는 김수미는 평범한 엄마의 모습과 사뭇 닮았다. 특별한 메뉴가 아닌 일상적인 메뉴를 선보여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 등 유명 셰프들이 비전문 셰프인 김수미에게서 요리를 배운다는 발상의 전환도 신선하다. 전문가인 셰프들을 타박하며 요리를 알려주는 김수미의 모습이 재미를 더하는 것.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인기 요인은 김수미의 거침없는 입담이다. 한식 자격증이 있냐는 MC 장동민의 물음에 “네 엄마나 할머니가 자격증 가지고 너 밥 해먹었냐”는 거침없는 대답을 하는 그의 입담이 웃음을 유발한다. ‘수미네 반찬’에서 인기를 끈 최고의 레시피를 공개한다.

BEST RECIPES

고사리굴비조림

Ingredients
쌀뜨물 · 보리굴비 · 간장 적당량씩, 물 1L, 간장 7큰술, 국간장 · 참기름 1큰술씩, 삶은 고사리 1kg, 다진 마늘 3큰술, 양파 1개, 홍고추 2개, 대파 2대, 고춧가루 4큰술, 통깨 2큰술 

How To Make
1 쌀뜨물에 보리굴비를 10분 정도 담가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간장과 국간장을 넣는다. 
3 삶은 고사리에 다진 마늘을 넣고 섞은 뒤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익힌다. 중간중간 고사리를 뒤집는다. 간이 싱거우면 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다. 
4 양파를 굵게 채썰고, 홍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5 ③의 고사리가 흐물흐물하게 푹 익으면 ①의 굴비를 꺼내 올린다. 
6 쌀뜨물에 ④의 양파와 홍고추, 굵은 고춧가루를 섞어 ⑤의 냄비에 부어 뚜껑을 닫고 조린다. 
7 ⑥을 30~40분 푹 끓이다 대파를 넣고 뚜껑을 덮어 10분 정도 더 조린다.
8 국물이 조려지면 참기름, 통깨를 넣어 한 번 더 조린다.

TIP

③의 과정에서 마늘은 많이 넣을수록 맛있다. 고사리는 약간 싱겁게 맞추는 편이 좋다.

참소라강된장

Ingredients
반건조 오징어 1마리, 멸치 25마리, 밴댕이 5마리, 내장 뺀 소라 2개, 보리새우 한 줌, 물 5큰술, 된장 3국자, 고추장 · 통깨 2큰술씩, 잘게 썬 청양고추 3개 분량, 참기름 ½큰술 

How To Make

1 반건조 오징어는 껍질과 뼈를 제거한 후 다리와 몸통을 모두 잘게 썬다. 
2 멸치, 밴댕이, 소라는 잘게 썬다. 마른 팬에 오징어와 멸치, 밴댕이, 소라를 각각 볶는다. 
3 보리새우를 큼지막하게 썬다. 
4 냄비에 물을 넣고 된장, ②와 ③의 모든 재료를 넣어 끓인다. 
5 ④에 고추장, 청양고추, 참기름, 통깨를 넣고 타지 않도록 계속 휘저어준다.



TIP
밴댕이를 잘게 썰 때는 가위를 사용하면 편리하고, 소라는 식중독 위험이 있는 침샘을 제거한 뒤 손질한다.


연근전

Ingredients
다진 돼지고기 · 다진 소고기 · 밀가루 · 달걀물 · 올리브오일 적당량씩,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2½큰술, 다진 쪽파 5개 분량, 참기름 · 후춧가루 약간씩, 연근 1개 

How To Make
1 볼에 다진 돼지고기와 다진 소고기를 1:1 비율로 넣고 다진 마늘, 간장, 다진 쪽파,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섞으며 치댄다. 
2 연근은 20분 정도 소금물에 담가 약 1cm 두께로 썰어 연근 구멍 속에 ①의 고기 소를 채워 넣는다. 
3 ②의 연근에 밀가루와 달걀물을 차례대로 입혀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부친다. 젓가락으로 콕콕 찔러 잘 들어가면 완성!

Tip
연근을 소금물에 담갔다 사용하면 특유의 떫은맛이 제거되고 갈변 현상을 방지한다.

간장게장

Ingredients
대추 5개, 통양파 · 사과 1개씩, 마른 홍고추 10개, 육수용 멸치 · 밴댕이 8마리씩, 고추씨 · 매실액 · 사이다 2큰술씩, 통후추 1작은술, 간장 300ml, 소주 1큰술, 꽃게 적당량 

How To Make
냄비에 물을 붓고 대추, 통양파, 사과, 마른 홍고추를 넣고 센 불에서 30분간 끓이다 중불로 바꿔 30분을 끓인다. 
2 ①의 재료들이 흐물흐물해지면 육수용 멸치, 밴댕이, 고추씨, 통후추를 넣고 약불에서 20분간 끓인다. 
3 ②에서 멸치와 벤댕이만 건져내고 간장을 부어 중불에서 끓인다. 
4 ③의 불을 끄고 뜨거울 때 매실액과 사이다, 소주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면포나 체를 사용해 ④의 건더기를 걸러 국물만 받아 완전히 차가워질 때까지 식혔다가 3일간 숙성시킨다. 
6 ⑤를 냄비에 넣고 팔팔 끓였다가 완전히 차갑게 식힌다. 
7 꽃게의 배가 위로 보이게 그릇에 담고 게가 보이지 않을 만큼 ⑥의 국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어 3~4일 정도 숙성시킨다.

게딱지달걀찜

Ingredients
꽃게 · 달걀물 적당량씩 

How To Make
1 게딱지의 창자를 떼어내고 옆구리 끝 쪽에 숨겨진 알을 중심부로 꺼낸다. 
2 게딱지 속에 달걀물을 부어 채운다. 
3 찜통에 ②를 넣고 7~8분간 익힌다.

묵은지볶음

Ingredients
묵은지 1포기, 무청 · 물 적당량씩, 올리브오일 6큰술, 멸치 20마리, 밴댕이 10마리, 다진 마늘 5큰술, 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How To Make
1 묵은지는 머리 부분을 자른 뒤 물에 씻어 양념을 제거한다. 
2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 ①의 묵은지와 무청을 넣는다. 
3 ②에 올리브오일을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센 불에서 약 30분간 한소끔 끓인다. 
4 ③의 묵은지를 젓가락으로 찔러 쑥쑥 들어가면 멸치와 밴댕이를 넣은 육수팩을 냄비 깊숙한 곳에 넣어 10분간 더 끓인다.
5 육수팩을 제거하고 다진 마늘, 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 뒤 약한 불에서 20분간 더 끓인다. 
6 완성된 묵은지볶음에 참기름, 통깨를 뿌린다.

TIP
묵은지는 3일간 매일 새로운 물에 담가 신선한 곳에 보관하며 군내와 신맛을 제거한 뒤 사용해야 더욱 맛있다.

묵은지목살찜

Ingredients
묵은지 1포기, 뜨거운 물 1L, 돼지고기 목살 900g,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 간장 2큰술씩, 양파 2개, 대파 4개, 고춧가루 1작은술 

How To Make
1 깊은 프라이팬에 묵은지를 올려 약 1분간 볶다 뜨거운 물을 붓고 끓인다. 
2 돼지고기 목살은 칼집을 낸 뒤 후춧가루를 뿌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①의 묵은지가 끓기 시작하면 묵은지 이파리 사이를 들어 ②의 돼지고기를 넣는다.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이다 간장을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4 양파와 대파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고춧가루와 함께 ③에 넣고 조린다.

갑오징어순대

Ingredients
갑오징어 · 고운 소금 적당량씩, 생새우 7개, 당근 · 양파 ⅓개씩, 고추 2개, 부추 · 데친 당면 한 줌씩, 두부 ⅓모,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1작은술, 밀가루 ½큰술, 찹쌀밥 1공기 

How To Make
1 갑오징어는 갑과 내장을 빼내고 먹물을 제거한 뒤 고운 소금으로 문지르며 배 쪽 껍질을 벗긴다. 
2 갑오징어 다리, 생새우, 당근, 양파, 고추, 부추, 데친 당면을 잘게 다진다. 
3 두부는 면포에 싸서 꾹꾹 눌러 으깨며 물기를 빼내고 ②의 재료들과 섞는다. 
4 ③에 소금, 후춧가루, 밀가루를 넣고 찹쌀밥을 조금씩 떼서 살살 뿌려 넣으며 골고루 섞어 순대 소를 만든다. 5 ①의 갑오징어 뱃속에 순대 소를 꽉꽉 채우고 입구를 이쑤시개로 최대한 꼼꼼히 꿰맨다. 
6 예열한 가마솥에 ⑤를 넣고 7~8분간 익힌 뒤 불을 끄고 1분간 뜸을 들인다.

보리새우아욱국

Ingredients
물 · 아욱 · 송송 썬 쪽파 적당량씩, 다시마 3장, 마른 표고버섯 5개, 밴댕이 5마리, 풋고추 1개, 된장 1½큰술, 채썬 양파 1/5개 분량, 쪽파 1대. 보리새우 30g, 다진 마늘 ⅔큰술, 고춧가루 ⅓작은술 

How To Make

1 냄비에 물 850ml를 붓고 끓이다 다시마, 마른 표고버섯, 밴댕이를 넣고 15분간 다시 끓여 건더기를 건져낸다. 2 아욱은 억센 줄기 부분을 뜯어내고 이파리 부분을 비비며 흐르는 물에 씻는다. 풋고추와 쪽파는 어슷하게 썬다. 
3 작은 그릇에 물을 악간 붓고 된장을 푼다. 
4 ①의 냄비에 ③의 된장과 보리새우, 아욱, 풋고추, 양파, 다진 마늘, 고춧가루를 넣고 끓인다. 
5 ④에 쪽파를 넣고 냄비 뚜껑을 닫은 뒤 불을 끄고 뜸을 들인다.

TIP

육수를 낼 때 밴댕이를 15분 이상 끓이면 내장의 쓴맛이 올라온다.

디자인 이지은
사진제공 tvN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