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ummer Fruits Recipe

EDITOR 한여진 기자

2018. 08. 16

무더위에 지친 몸과 마음에 활력을 더하는 새콤달콤한 여름 과일로 입맛 확 사는 비타민 요리를 차려보았다.

복숭아닭고기샐러드

“새콤달콤한 복숭아와 담백한 닭고기는 맛뿐 아니라 식감도 잘 어울리는 식재료예요. 닭고기를 삶을 때 대파, 양파, 후추 등의 향신 재료를 함께 넣으면 닭고기 특유의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답니다.”

Ingredients

닭고기 삶는 재료(대파 4㎝, 양파 ⅛개, 통후추 10개,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닭가슴살 1쪽, 복숭아 1개, 적양파 ⅛개, 오이 ¼개, 셀러리 10㎝, 샐러드채소 60g, 레몬비니거드레싱(올리브오일 2큰술, 레몬즙·화이트와인비니거 1큰술씩, 설탕·씨겨자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냄비에 닭고기 삶는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이다 닭가슴살을 넣어 속까지 충분히 익힌 다음 꺼내 한 김 식힌다.
2 삶은 닭가슴살은 먹기 좋게 썬다.
3 복숭아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썬다.
4 적양파는 얇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뺀 뒤 물기를 제거한다.
5 오이는 사방 1㎝ 크기로 깍둑썰고, 셀러리는 도톰하게 송송 썬다.
6 샐러드채소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뒤 한입 크기로 뜯는다.
7 레몬비니거드레싱 재료는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8 접시에 닭고기, 복숭아, 채소를 보기 좋게 섞어 담고 드레싱을 뿌린다.


멜론꼬치

“한입에 쏙쏙 들어가는 멜론꼬치는 샐러드 대신 먹을 수 있고, 와인이나 맥주 안주로도 잘 어울려요. 스쿠프로 뜨고 남은 멜론은 지퍼백에 넣어 얼려두었다가 주스로 만들어 시원하게 즐기세요.”

Ingredients

멜론 ¼개, 다양한 색의 방울토마토·모차렐라치즈볼(보코치니) 10개씩, 바질오일드레싱(바질 5g,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프로슈토 5장, 바질잎 10장



How to make

1 멜론은 과육만 작은 스쿠프로 동그랗게 떠낸다.
2 방울토마토는 윗부분에 열십자(+)로 칼집을 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넣고 껍질을 벗긴다.
3 바질오일드레싱의 바질은 곱게 다진 다음 나머지 재료와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4 꼬치에 멜론, 방울토마토, 프로슈토, 모차렐라치즈볼, 바질잎을 번갈아 끼운다.
5 꼬치를 그릇에 담고 드레싱과 곁들여 낸다. 

Tip 모차렐라치즈볼이 없을 때는 프레시모차렐라치즈를 작은 스쿠프로 동그랗게 떠내어 사용한다. 이때 스쿠프가 없다면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다.


수박아이스바

“더운 여름에는 단맛 나는 음료보다 시원한 수박 한입이 갈증 해소에 효과적이에요. 수박을 다양하게 즐기려면 수박 아이스바를 만들어보세요. 수박 1/2통 정도를 아이스바로 만들어 지퍼백에 넣어 얼려두면 달콤하고 건강한 여름 간식으로 그만이랍니다.”

Ingredients

수박 ⅛통(과육 400g), 냉동 라즈베리 ⅓컵, 꿀·레몬즙 1큰술씩

How to make

1 수박은 2㎝ 두께로 납작하게 썰어 씨를 모두 빼고 믹서에 넣은 뒤 라즈베리와 꿀, 레몬즙을 함께 넣어 곱게 간다.
2 아이스바 용기에 ①을 반 정도 채우고 냉동실에 넣어 2시간 정도 얼린다.
3 ②를 꺼내 막대를 꽂고 나머지 분량의 ①을 아이스바 용기에 채우고 냉동실에 넣어 2시간 이상 얼린다.


포도무화과요구르트

“달콤하고 말랑말랑한 무화과와 탱탱하고 새콤달콤한 포도는 함께 먹으면 굉장히 잘 어울린답니다. 치아시드는 라틴아메리카에서 주로 자라는 허브의 씨앗이에요. 오메가-3 지방산, 철분,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재료지요. 플레인요구르트, 잼, 주스 등에 섞어 먹으면 맛있어요.”

Ingredients

포도 16알, 무화과·그릭요구르트(95g) 1개씩, 치아시드 1큰술, 미지근한 물 2큰술, 포도체리잼 5큰술, 호두살 1개 분량

How to make

1 포도와 무화과는 각각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무화과만 2~4등분한다.
2 치아시드는 분량의 미지근한 물을 부어 30분 정도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포도체리잼에 넣어 섞는다.
3 호두살은 키친타월 위에 올려 굵직하게 다진다.
4 컵에 ②를 ¼ 정도 담고 그릭요구르트를 담는다.
5 그릭요구르트 위에 포도와 무화과, 호두를 올린다.


영귤청귤청

“영귤은 과육이 옅은 그린 컬러를 띠며 유자와 레몬을 섞은 듯 새콤한 맛과 향이 나요. 반면 청귤은 과육이 귤색이며 잘 익은 귤의 맛과 향이 납니다. 개성이 강한 영귤과 청귤을 청으로 담가두면 여러 가지 음료로 만들어 즐길 수 있어요. 기호에 따라 영귤과 청귤의 비율을 조절하면 되는데 오래 보관하고 싶으면 영귤을 많이, 감미로운 맛을 즐기고 싶다면 청귤의 양을 늘리세요.”

Ingredients

영귤 400g, 청귤·설탕 600g씩, 베이킹소다 적당량

How to make

1 귤은 껍질을 베이킹소다로 꼼꼼하게 문질러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물기 없이 말리고 꼭지를 제거한다.
2 귤은 0.3㎝ 두께로 슬라이스한 뒤 씨를 모두 제거한다.
3 ②에 설탕을 넣고 잘 버무린다.
4 열탕 소독한 병에 ③을 담고 뚜껑을 덮어 반나절 두어 설탕이 다 녹으면 냉장 보관한다.
5 최소 7일 정도 숙성시킨 후 먹는다. 


Tip 냉장 보관하기 전에 중간중간 저으면 설탕이 빨리 녹아요.


베리레이어드케이크

“여름에 나오는 여러 종류의 베리는 모양과 색, 맛이 모두 좋아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과일이죠. 복분자, 오디, 블루베리, 아로니아 등 다양한 여름 베리는 맛있는 잼과 음료뿐 아니라 스콘, 케이크까지 두루 만들 수 있어요. 케이크를 만들 때는 단단한 베리를 사용해야 즙이 흘러내리지 않고 깔끔하고요.”

Ingredients

블루베리 20개, 라즈베리 15개, 딸기·복분자·블랙베리 10개씩, 초콜릿요구르트크림(화이트초콜릿 100g, 휘핑크림 ½컵, 꿀 1큰술, 그릭요구르트 250g), 시판 케이크 시트(지름 18㎝) 1개, 민트 4줄기

How to make

1 과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화이트초콜릿은 중탕으로 녹인 다음 식힌다. 볼에 휘핑크림을 넣고 거품기로 거품이 단단하고 풍성하게 오를 때까지 힘차게 친 다음 녹인 화이트 초콜릿과 꿀을 넣어 가볍게 섞고, 그릭요구르트를 조금씩 넣으며 골고루 섞어 초콜릿요구르트크림을 완성해 냉장실에 차게 보관한다.
3 케이크 시트를 2㎝ 두께로 자른다.
4 케이크 시트 한 쪽 위에 초콜릿요구르트크림을 얹은 다음 과일을 골고루 얹고 그 위에 케이크 시트 한 쪽을 얹는다.
5 케이크 시트 위에 초콜릿요구르트크림을 얹고 과일과 민트를 올려 장식한다.


참외볶음쌀국수

“참외는 채소와 같은 매력을 지닌 과일이죠. 그대로 먹으면 달콤하고 시원하지만 양념을 해서 먹으면 한껏 개운하고 상큼한 맛을 뽐내요. 게다가 살짝 익으면 수분이 약간 빠지면서 씹는 맛이 더욱 좋아지죠. 참외 하나 더했을 뿐인데 색다른 매력을 가진 볶음쌀국수가 완성됩니다.”

Ingredients

쌀국수 200g, 대하 8마리, 참외 ½개, 숙주나물 80g, 홍고추·달걀 1개씩, 양파 ¼개, 대파 ½대, 고수 2줄기, 볶은 땅콩·다진 마늘 2큰술씩, 카놀라유 적당량, 굴소스 1큰술, 간장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국수는 따뜻한 물에 30분 정도 불려 부드럽게 한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대하는 머리를 떼고 껍질을 벗긴 뒤 흐르는 물에 씻는다.
3 참외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반 잘라 가운데 씨를 긁어낸 뒤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썬다.
4 숙주나물은 꼬리를 떼고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5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고수는 잘게 썬다.
6 달걀은 작은 볼에 잘 푼다.
7 땅콩은 키친타월 위에 올려 굵직하게 다진다.
8 팬에 카놀라유를 둘러 달군 뒤 달걀을 넣고 잘 저으며 볶아 덜어낸다.
9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양파, 대파, 쌀국수, 새우, 숙주나물, 참외 순으로 넣어 볶는다.
10 새우가 익어 분홍빛을 띠면 굴소스와 간장을 넣어 골고루 섞으며 볶는다.
11 ⑩에 볶은 달걀을 넣고 살짝 더 볶는다.
12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그릇에 담고 다진 땅콩, 채썬 홍고추, 고수를 올려 낸다.




계절 과일 레시피
매일 먹는 똑같은 과일이지만 누구보다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계절 과일 레시피를 소개하는 책. 푸드 스튜디오 그린테이블을 운영 중인 김윤정 씨의 감각적인 플레이팅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팬앤펜.




사진 박유빈 디자인 김영화
요리 김윤정(그린테이블) 참고도서 계절 과일 레시피(팬앤펜)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