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health #diet

나를 알고 시작하는 지방제로식단 & 운동법

김태희 · 이나영 보디 멘토 김명영 공개

editor 김자혜

2018. 02. 08

채널A 건강 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를 통해 소개된 지방제로 식단이 화제다. 이를 개발한 이는 김태희, 이나영의 트레이너로 유명한 김명영 씨다. 김 트레이너가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즐길 수 있는 지방제로식단과 운동법을 알려줬다.

새해가 되면 매번 다이어트를 굳게 다짐하지만 작심삼일로 끝나버리기 일쑤다. 특히 출산 후 늘어난 군살과 나이 들면서 찌는 나잇살은 더욱 빼기 힘들다. 출산 후에도 여전히 워너비 몸매를 자랑하는 연예인들은 어떻게 몸매 관리를 할까? 최근 김태희, 이나영이 한다는 ‘지방제로식단 다이어트’가 화제다. 

두 배우는 일명 ‘지방제로식단’으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출산 후에도 이 방법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 지방제로식단을 개발한 트레이너 김명영 씨는 김태희, 이나영을 비롯해 천우희, 아이유, 구하라, 배용준 등 많은 연예인들의 몸매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어떻게 김태희 씨와 이나영 씨의 트레이닝을 맡게 되었나요. 

배용준 씨와 키이스트 소속 연예인들의 트레이닝을 담당하다 보니 스타들 사이에 입소문이 났던 것 같아요. 이나영 씨는 지인의 소개로 맡게 됐고, 김태희 씨의 경우는 소속사에서 직접 트레이닝을 맡아달라고 연락이 왔죠. 그렇게 시작된 인연으로 나영 씨는 14년째, 태희 씨는 11년째 트레이닝을 맡고 있습니다. 

김태희, 이나영 씨는 평소 어떻게 몸매 관리를 하나요. 

태희 씨는 먹는 것을 좋아하는 미식가예요. 촬영이 없을 때는 맛집을 찾아다닐 정도죠. 먹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일주일에 2회씩 운동은 꾸준히 하지만 평소에는 식단 관리를 하지 않아요. 작품을 앞두고 관리가 필요할 때 다이어트 식단에 돌입하면서 운동 횟수도 늘리죠. 이때는 하나부터 열까지 먹기 전에 모두 상의해요. 한 방송에서 자신이 가장 자주 연락하는 남자가 저라고 얘기했을 정도죠. 반면 나영씨는 평소에도 많이 먹지 않고 항상 관리하는 스타일이에요. 지난 14년 동안 몸무게 변화가 거의 없었죠. 주 3회씩 운동하고 식단도 꾸준히 조절해요. 임신 기간에도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계속했어요. 출산 서너 달 뒤부터 바로 운동하고 식단 조절도 시작했고요. 



두 스타가 효과를 본 지방제로식단은 어떤 건가요.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즐길 수 있도록 제가 트레이닝하는 회원별 특성에 맞춰 개발한 식단이에요. 구하기 쉬운 토마토, 양파 등을 주로 사용해 재료의 고유한 맛을 살렸죠. 

지방제로식단을 직접 개발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 

배용준 씨가 저에게 트레이닝을 받으며 다이어트할 때 “식단이 제일 중요한데, 단순히 식단 관리만 해주는 차원을 넘어 전문적으로 메뉴 개발까지 해보면 어떻겠냐?”고 제안했어요. 배용준 씨가 요리 학원도 등록해주고 맛집도 함께 다녀줘서 요리 개발에 관심을 갖게 됐죠. 제가 관리하는 회원들의 특성에 맞게 하나둘 메뉴를 개발하다 보니 식단의 종류가 다양해졌어요. 배용준 씨가 예전에 운영하던 웰빙 레스토랑 ‘고릴라 인 더 키친’ 메뉴 개발에도 참여했죠. 

‘나는 몸신이다’에 소개됐던 메뉴 중 이나영 씨의 ‘떠먹는 스테이크’, 김태희 씨의 ‘옥수수 폭탄 주먹밥’이 인상적이었어요. 

떠먹는 스테이크는 국물 요리를 좋아하고 시큼한 맛을 즐기는 이나영 씨를 위해 만든 거예요. 부종 제거에 효과적인 토마토와 혈액순환에 좋고 지방 배출에 도움이 되는 양파, 소고기를 넣고 푹 끓여 스튜처럼 먹는 거죠.

다이어트할 때 주로 닭가슴살을 먹는데, 닭가슴살을 많이 씹다 보면 턱 라인이 각질 수 있어요. 그래서 배우들 식단에는 닭가슴살보다 지방이 적은 소고기를 추천합니다. 김태희 씨는 군것질을 좋아하는 편이라 그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옥수수 폭탄 주먹밥을 만들었죠. 태희 씨가 평소 옥수수를 좋아한다면서 저에게 선물로도 주고는 했거든요. 

태희 씨가 좋아하는 옥수수에 단맛을 살리는 고구마와 단백질 보충을 위한 달걀흰자를 더해 군것질 대용으로 먹기 좋은 한입 크기의 주먹밥이에요.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죠. 이런 지방제로식단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실천하면 두 달 만에 10kg을 뺄 수 있어요.

지방제로식단과 함께하면 좋은 스트레칭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안 빠지는 부위가 옆구리다. 출산 후에도 가장 빼기 힘든 옆구리 살은 많은 여성들의 고민거리. 김명영 트레이너에게 슬림한 허리 라인을 만들어주는 스트레칭을 배워보자.

1 정면을 향해 다리를 약간 벌리고 서서 왼손을 하늘로 일직선이 되도록 쭉 뻗는다. 
2 숨을 들이쉬었다 내쉬면서 상체를 오른쪽으로 기울여 옆구리가 늘어나게 한다. 이때, 시선은 정면을 바라

  보고 왼손은 일직선을 유지한 채 옆구리에 땅기는 느낌이 들 때까지 상체를 기울인다. 
3 반대편도 똑같이 반복한다.


1 정면을 향해 다리를 약간 벌리고 선다. 가슴 위쪽에서 손끝이 마주치도록 자세를 잡는다. 
2 숨을 들이쉬었다 내쉬면서 왼쪽 무릎을 최대한 올려 오른쪽으로 향하게 하고, 상체는 정면을 향한다. 
3 반대쪽도 똑같이 반복한다.


지방제로식단 만드는 법

“떠먹는 스테이크는 한 번 만들면 3~4회는 먹을 수 있는 분량이에요. 하루 종일 먹으면 질릴 수 있으니 한 끼만 대체해서 먹어보세요. 이나영 씨는 주로 아침에 먹어요. 옥수수 폭탄 주먹밥은 2회 분량으로, 식사나 군것질
대용으로 좋아요.” 김명영 트레이너

이나영의 떠먹는 스테이크

Ingredients
토마토 · 양파 5개씩, 소고기 등심 400g


1 토마토는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 뒤 적당한 크기로 썬다. 양파도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소고기 등심의 인대, 기름을 제거하고 살코기만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냄비에 ①의 양파를 깔고 그 위에 토마토, ②의 구운 등심 순으로 올린다. 약한 불과 중불에서 가열하다 

  채소에서 국물이 우러나면 저어주며 2시간 정도 조린다. 국물이 잘 우러나지 않을 경우 물을 약간 넣는다.

Tip 
토마토의 신맛을 싫어한다면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 먹어도 좋다. 또 소고기 등심은 안심이나 우둔살로 대체 가능하다. 안심이나 우둔살은 지방이 적어 따로 지방 제거를 하지 않고 사용해도 된다.

김태희의 옥수수 폭탄 주먹밥 

Ingredients
삶은 옥수수 1개, 삶은 고구마 2개, 삶은 달걀흰자 5개


1 삶은 옥수수를 반으로 쪼개 알갱이만 골라 볼에 담고 삶은 고구마와 달걀흰자를 넣어 적당히 으깬다. 
2 ①을 동그랗게 한입 크기로 뭉친 다음 냉장고에 1시간 정도 넣어 응고시킨다.


Tip 
삶은 옥수수의 알갱이를 분리할 때는 포크로 옥수수 알을 살짝 들어 올렸다 아래로 내리면 쉽게 떨어진다.


체중 감량 프로젝트 수칙

이대로 따라 하면 다이어트 성공은 문제없다. 김명영 트레이너가 일러준 지방제로식단과 스트레칭을 활용해 건강한 몸을 만들어보자.

1 아침은 주스 한 잔으로 가볍게!
아침을 든든하게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지만 사실 아침밥을 많이 먹기는 힘들다. 아침은 가볍게 과일이나 채소 주스로 시작해 밤사이 쌓인 몸속의 노폐물을 씻어내는 것이 좋다. 케일 주스, 밀싹 주스 등 첨가물을 넣지 않은 채소와 과일로만 만든 주스를 마셔야 한다. 특히 클렌즈 효과가 높은 녹색 채소 주스가 좋다. 주스로만 배가 차지 않을 경우 바나나, 사과 등의 과일을 곁들여 먹으면 된다.

2 자신이 먹어야 할 메뉴에 대해 파악하자
밖에서 식사를 할 경우 어떤 음식을 먹고 금해야 하는지 기준을 세워야 한다. 트레이닝을 받고 있다면 트레이너에게 식사 전에 먹을 음식에 대해 자세하게 물어보자. 음식의 칼로리보다는 지방, 탄수화물 등 어떤 성분으로 이뤄져 있는지 알아야 먹을 음식을 정할 수 있다.

3 먹을 양의 기준을 세우자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다이어트 음식만 먹기는 어렵다. 이럴 경우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중국집에서 코스 요리를 주문했을 경우 국물은 절대 먹지 않고 한 메뉴당 2개씩 맛만 보는 식이다. 또는 술자리가 있을 경우 안주는 해산물이나 달걀찜 등의 메뉴를 선택하고 어느 정도를 먹을지 미리 정한다.

4 점심은 지방제로식단으로, 저녁은 채소 위주로!
떠먹는 스테이크나 옥수수 폭탄 주먹밥은 갖고 다니면서 어디서든 쉽게 먹을 수 있는 메뉴들이다. 확실한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서는 점심은 지방제로식단 메뉴로 대체해 먹는다. 저녁까지 지방제로식단을 따르기 지겹다면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가볍게 먹는다. 샐러드나 토마토 등과 옥수수 폭탄 주먹밥을 곁들여 먹어도 좋다.


director 김지영 기자 photographer 김도균 designer 이지은
사진 뉴스1 셔터스톡 모델 표지영 트레이너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