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여드름 엔딩]<5> ‘여드름은 어젯밤 당신이 먹은 음식을 알고 있다!’
더보기

[여드름 엔딩]<5> ‘여드름은 어젯밤 당신이 먹은 음식을 알고 있다!’

이상준 박사 (피부과 전문의)입력 2017-09-22 09:00수정 2017-09-22 09: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서른 살의 김 모 씨 얼굴에는 붉고 노란 염증과 여드름이 지나간 흔적(흉터)들로 가득했다. ‘초딩 입맛’을 고집한 탓이다. 반찬으로 항상 햄, 돈까스 등 기름진 음식을 즐겨먹은 게 고질적인 여드름에 영향을 준 것이다.

필자는 여드름 환자들에게 항상 “음식 관리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여드름은 대개 호르몬이 원인이지만, 영양상태가 불량하면 정상적인 내분비계 기능을 방해해 여드름 생성에 원인이 될 수도 있어서다.

여드름과 음식은 그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돼 왔다. 최근 한 대학병원 연구에서 783명의 여드름 환자와 502명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음식물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녹황색 채소와 콩 등의 섭취량은 여드름환자에 비해 정상인이 높았다. 반면 햄버거, 도넛, 떡, 과자, 라면, 탄산음료 등 인스턴트식품 섭취량은 여드름 환자에서 높게나왔다. 이는 음식과 여드름이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그렇다면 여드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많은 채소와 콩, 등 푸른 생선을 추천한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당근, 청경채 등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상피 세포의 성장을 돕고, 모낭 각화 방지, 땀샘 조절 등 여드름을 유발하는 피지 분비량을 감소시킨다.

양배추와 토마토 등에 풍부한 유황 성분은 소염작용으로 여드름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 리코펜은 항산화 기능으로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피지 조절에 도움을 준다. 보습과 염증 진정 효과가 좋아 블랙헤드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콩은 아연이 풍부해 피지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아이소플라본은 콜라겐을 유지해 세포 재생 및 상처 치유 등에 도움이 된다.


고등어 같은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여드름 균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준다. 피지 분비와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하는 성분인 류코트리엔 B4의 생성을 조절해 피부 트러블 개선 효과도 있다.

여드름은 ‘병원 치료’만큼이나 ‘생활 관리’가 중요하다. 골고루 건강하게 먹는 식습관을 지킨다면 여드름 없는 뽀얗고 매끈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다.

이상준 박사(피부과 전문의)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