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필승카드’ 된 김소니아 “춤보다 농구로 주목 받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20일 16시 22분


코멘트


“한국에 돌아오고 나서 다들 어떻게 다시 적응할 수 있었냐고들 묻는다(웃음). (2012년) 처음 왔을 때 이미 감독님 스타일을 알았고 감독님은 절대 바뀌실 분이 아니라는 것도 알았다. 우리은행에서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감독님이 하라는 것만 하면 OK다. 물론 이걸 견뎌내는 멘탈도 강해졌다. 선수로 살아남으려면 일단 멘탈이 강해야 한다.”

2012~2013시즌 ‘혼혈선수’로 데뷔하며 주목받았지만 별다른 활약 없이 2013~2014시즌 중 한국을 떠났던 김소니아(25)는 올 시즌 5년 만에 우리은행에 복귀해 경기당 평균 18분씩 뛰면서 8리바운드(평균 4.6득점)를 잡아내고 있다. 외국인선수가 뛰지 못하는 2쿼터 김소니아가 잡아내는 리바운드는 우리은행의 필승카드가 되고 있다.

특히 우리은행의 ‘1라운드 전승’의 복병이었던 KB스타전에서 김소니아(12득점,10리바운드)는 2쿼터에만 8득점을 몰아치며 59-57 신승을 이끌었다. 2014년 올스타전 때 ‘비욘세 댄스’로 실시간 검색어를 점령한 뒤 “춤보다는 농구로 주목받고 싶다”던 김소니아의 바람이 조금은 이뤄진 셈이다.

김소니아는 “예전에 주로 퓨처스리그에서 뛰고 1군에서 거의 뛰지 않을 때도 팬분들이 정말 많은 응원을 해주셨다. 그땐 어려서 마냥 좋았지만 걱정도 됐다. 외모나 춤으로 팬을 얻고 싶지는 않았다. 농구를 열심히 하는 모습으로 응원을 받고 싶었다. 물론 팬분들에게는 여전히 너무나 감사하다. 내가 유럽에서 뛸때도 한결같이 응원해주신 분들도 있다. (한국말로) ‘김소니아 선수 다시 한국 오면 좋겠어요’라고 해주신 분들도 많다. 한국에 다시 오게 된 데는 가족, 팀도 있지만 팬들의 서포트도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했다.

김소니아. 사진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김소니아. 사진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어떤 생각으로 복귀를 결정했느냐는 물음에 그녀는 “말로 표현할 수는 없는데 뭔가 느껴지는 게 있었다.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은 나의 일부다. 돌아와야 한다고 느꼈다. 그간 선수들, 코치님과도 연락을 계속 했다. 이번에도 팀에서 먼저 제안해주셔서 결정할 수 있었다. 코트에 있는 한은 3분, 아니 1분이라도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쏟겠다는 마음”이라고 답했다.

개인적으로 목표를 가지고 온 것은 아니지만 팀스포츠이니 챔피언십 우승이 목표라는 김소니아는 “코트에서는 5명이 있고 다 저마다 역할이 있다. 누구는 슛을, 누구는 수비를, 누구는 패스를 전문으로 한다. 그 중 나는 ‘더티워크(궂은 일)’하는 선수다. 허슬플레이를 하고 리바운드를 따내고 (한국말로) 큰언니들의 오픈샷을 위해 스크린을 서는 게 내 일이다. 거기에서 만큼은 리그 최고가 되고 싶다”는 포부도 전했다.

그는 돌아와 보니 또 수북하게 쌓여있는 ‘우승심벌’들을 보고 ‘쉽지 않겠군’이란 생각이 들었다며 웃었다. “비시즌에는 이순간을 바라보며 열심히 했다. 1승했다고 늘어질 수 없다. 여유는 시즌이 끝나야 누리는 것”이라며 웨이트장으로 돌아갔다.

임보미 기자 b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