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배라회장, 文대통령 만나겠다”… 노조 “임금동결 수용”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GM본사, 브라질식 모델로 정부 압박
2014년 배라, 호세프와 직접 만나 재정지원 약속 받은뒤 회생 이끌어
한국GM 노조, 임단협 교섭안 전달… 작년치 성과급 지급요구도 철회
일각선 “노사 대타협 가능성”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한국GM의 2대 주주인 KDB산업은행 관계자에게 “메리 배라 GM 회장(사진)이 직접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주 방한한 엥글 사장은 산업은행 측과 한국GM 실사에 대해 논의하면서 “한국 정부가 계속 우리를 의심하고 지원에 미온적이라면 배라 회장이 직접 문 대통령과 면담하겠다”는 내용을 전달했다. 이는 현재 한국 정부나 산은이 제시하는 지원 수준이나 의사 결정 속도가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대통령 면담을 통해 더 크고 빠른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는 ‘압박 카드’로 풀이된다. 대통령으로부터 지원을 확약받은 뒤 회생을 이끌어낸 ‘브라질 모델’을 시사한 것이다.

브라질GM 사업장을 관할하는 GM 남아메리카법인은 한국GM과 마찬가지로 2014년 1월 배라 회장 취임 이후 구조조정 대상이 됐다. 그해 8월 배라 회장은 지우마 호세프 당시 브라질 대통령을 직접 만나 세금 감면과 대출 등 대규모 재정 지원을 약속받은 뒤 적극적인 투자로 돌아섰다. 2015년 GM에 합류한 엥글 사장은 남미사업부문장을 맡아 브라질 사업장의 회생을 진두지휘하기도 했다.

한국GM의 운명을 가를 또 다른 요소인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도 진행 중이다. 한국GM 노조는 이날 오후 늦게 인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에서 제84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임단협 교섭안을 확정해 사측에 전달했다. 2018년 임금동결, 2017년 성과급 지급 요구 철회가 골자다. 원래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12일 기본급 5.3% 인상 권고안 지침을 내린 바 있다. 앞서 사측은 7일에 열린 4차 교섭에서 △임금동결 △탄력 근로시간제 도입 △복리후생비 감축 등을 내용으로 한 교섭안을 노조에 전달한 바 있다.

노조가 임금동결을 결정함에 따라 노사가 대타협을 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GM 본사가 3월 내 임단협 타결을 조건으로 신차 배정을 하겠다는 입장이라 임단협 타협을 계속 미룰 수는 없다”며 “노조가 사측이 요구한 임금동결안을 받아들이고, 사측은 복지비와 성과급 축소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타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GM측은 “19일로 예정된 차기 교섭을 통해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한국GM 정상화를 위해서는 비용절감과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날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한국GM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가동률 제고, 원가율 하락, 금융조달 등 3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돼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이를 위해 생산설비 규모를 30% 이상, 고정비용을 연 9000억 원 줄이고 1조 원 규모의 현금이 추가로 투입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현재 91만 대 규모인 한국GM의 생산설비를 60만 대 이하로 줄여 과잉 생산설비를 축소하고 인건비, 업무지원비 등 고정비용도 연 9000억 원 수준으로 절감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차입금 출자 전환과 별도로 인력 조정 등 추가 구조조정을 위해 1조 원 이상의 신규 투자가 필요하다고 봤다.

자유기업원은 협력적 노사 관계 회복이 GM 사태 해결의 선결 조건임을 강조했다. 최승노 자유기업원 원장은 “GM 본사의 태도전환, 정부의 지원 등도 필요하지만 협력적 노사관계 회복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변종국 bjk@donga.com·황태호 기자
#gm#배라회장#문재인 대통령#노조#임금동결#수용#본사#브라질식#모델#정부 압박#호세프#재정지원#약속#회생#임단협#교섭안#전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