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댓글공작에 경찰기동대까지 동원…“자괴감 토로”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15일 15시 45분


코멘트

확인만 3만7800건…“6년 넘어 실제론 더 많을 것”
압수수색 76회, 참고인 430여명…“엄정하게 조사”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중인 경찰청 댓글공작 특별수사단이 1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본청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경찰청 댓글공작 특별수사단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지방경찰청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약 20명을 투입해 각 지방청 보안국 등 보안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 News1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중인 경찰청 댓글공작 특별수사단이 1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본청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경찰청 댓글공작 특별수사단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지방경찰청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약 20명을 투입해 각 지방청 보안국 등 보안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 News1
이명박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수사한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15일 최종 브리핑을 통해 댓글·트위터 등에서만 1만2800건의 여론공작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여기에다 당시 경찰이 한미FTA 국회 비준, 한진중공업 사태 등에 친(親) 정부적 댓글을 단 뒤 윗선에 알린 보고서까지 추산하면 3만7800건 규모다.

계정 탈퇴로 없어지거나 삭제된 댓글이 있는 점, 수사착수가 작성 시기로부터 6년 이상 지나 이루어진 점을 미뤄볼 때 실제 작성된 댓글·트위터는 더욱 많을 것이란 게 특수단의 분석이다.

◇정보·보안부서뿐 아니라 기동대까지 ‘댓글공작’

당시 경찰의 댓글공작은 조현오 전 경찰청장의 지휘 아래 정보·보안부서를 중심으로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보부서에서는 SPOL(
Seoul Police Opinion Leader)이란 조직을 활용했고, 대(對) 언론을 담당하는 홍보부서는 폴알림e 등을 통해 정상적 홍보활동에다 댓글공작까지 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돌발 사태의 대처, 집단적 시위의 예방 및 경계, 진압, 대규모 행사의 경비를 담당하는 경찰 기동대에까지 SNS 담당을 두고 댓글공작에 동원했다는 것이다. 경찰의 댓글공작이 전방위로 이뤄졌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기동대뿐 아니라 댓글공작에 가담한 몇몇 경찰관들은 수사 과정에서 자괴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단에 따르면 한 경찰관은 “당시에 이런 것(정부 비판 기사에 친정부 댓글을 다는 행위)까지 해야하나”는 토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가 기관이 여론형성에 개입하는 것이 부당한 행위임을 알고서도 경찰 조직 특성상 상명하복 때문에 지시를 거부할 수 없었다는 얘기다.

◇조현오 “공식 지시가 공작이냐” vs 특수단 “특정부서만 공문 지시”

조 전 청장은 줄곧 “허위사실로 경찰을 비난하는 경우 적극 대응하라는 말을 공문으로 전국 경찰에 하달했고, 공개 회의 석상에서 공식적으로 지시했다”며 공문을 담은 공식적인 지시라고 항변해왔다.

그러나 특수단은 조 전 청장이 당시 기획조정관을 통해 일선 경찰들에 지시한 것 외에 정보, 보안 등의 부서에서는 구두지시 등 공문에 남지 않는 지시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수단 관계자는 “어느 조직이든 1~2장짜리 페이퍼가 있는데, 댓글 관련 지시가 명시적으로 있었다”며 “어떤 아이디로 열심히 하고 있다는 부분까지 보고된 문서들이 있다”고 했다.

◇압수수색만 76회…참고인 430여명 전방위 수사

그간 특수단은 약 7개월 동안 경찰 내외부를 전방위로 수사했다. 경찰청 보안국을 시작으로 서울과 경기 남부, 부산, 광주 등 지방경찰청의 보안·홍보 담당 부서 등을 잇따라 압수수색했다. 이후 경찰 정보 부서에서도 댓글 공작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포착해 경찰청 정보국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 내부뿐 아니라 보안 관련 민간업체까지 압수수색을 진행하면서 현장 압수물 1440점, 디지털 증거물 1만155점 등 확보하고 참고인만 430여명을 조사했다.

특수단 관계자는 “다른 기관에 비해 경찰의 댓글공작이 정치적 성격이 강한 것이 많지는 않지만 국가기관이 여론 형성에 개입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히 적절하지 않은 행위이기 때문에 경찰의 조직원이었던 사람 등을 수사하는 데 있어 편치 않은 부분이 있었지만 최대한 엄정하게 진행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