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하면 신고해줘” 문자 남기고… 알바 간 여고생이 사라졌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강진서 5일째 실종… 범죄피해 유력
아빠 친구와 승용차로 이동… 야산 근처서 주차차량 목격돼
다음날 아빠 친구는 자살한 듯… 경찰 500명 투입 대대적 수색

16일 전남 강진군에서 실종된 여고생 A 양(16)의 행방이 5일째 묘연하다. A 양이 실종 직전 만난 것으로 추정되는 ‘아빠 친구’는 17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A 양은 실종 전날 ‘위험하면 신고해줘’라는 메시지를 친구에게 보냈다. 경찰은 A 양의 범죄 피해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대대적인 수색에 나섰다.

○ ‘알바 간다’며 나간 뒤 실종

16일 오후 2시 1분 강진의 한 공장 앞. A 양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신저로 친구 B 양에게 ‘오셨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날 만나기로 한 ‘아빠 친구’ 김모 씨(51·식당 운영)를 만난 것으로 추정된다. A 양은 잠시 후 ‘해남(쪽) 이동’이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마지막 메시지였다.

잠시 후 김 씨의 승용차는 서쪽으로 20km를 달려 어느 마을에 도착했다. 오후 2시 17분경이었다. 김 씨가 스무 살 때까지 살았던 고향 마을이다. 승용차는 뒷산 중턱 삼거리에 멈춰 섰다. 좁은 농로가 이어진 곳으로 근처에 민가가 없는 한적한 곳이다. 100m쯤 떨어진 곳에는 김 씨 부모의 묘소가 있다.

주민 윤모 씨(50)가 김 씨의 승용차를 목격한 건 오후 3시 15분경. 근처에서 농사일을 하던 윤 씨는 우연히 농로에 서 있던 승용차를 봤다. 인적이 드문 곳에 주차된 차량을 이상하게 여기고 가까이 다가갔지만 짙은 선팅 때문에 내부를 볼 수 없었다.

오후 4시 24분경 A 양의 휴대전화 전원이 꺼졌다. 김 씨의 승용차가 서 있던 마을에서 약 700m 떨어진 기지국에서 마지막 위치가 포착됐다. 김 씨의 승용차는 오후 4시 54분 마을을 빠져나왔다. 승용차가 마을 농로에 주차한 시간은 약 2시간 반. 김 씨는 20분 뒤 20km 떨어진 집에 도착했다. 어떤 이유인지 갑자기 승용차를 세차했다. 옷가지 같은 걸 태우는 모습도 폐쇄회로(CC)TV에 찍혔다.

같은 날 오후 11시 8분경 A 양 어머니가 김 씨 집을 찾았다. 딸이 늦게까지 귀가하지 않자 수소문 끝에 김 씨를 찾은 것이다. A 양 어머니가 집 초인종을 누르자 김 씨는 뒷문을 통해 몰래 빠져나갔다. 17일 오전 6시 17분경 김 씨는 자신의 집에서 약 1.5km 떨어진 공사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김 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있다.

○ A 양, 사전에 위험 느꼈나

A 양은 최근 친구 B 양에게 “중학생 때부터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었는데 처음으로 하게 됐다”며 설레는 모습이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김 씨가 아르바이트를 함께 가는 걸 절대 말하지 말라고 했다”고 B 양에게 설명했다. 특히 실종 하루 전 이상한 메시지를 남겼다. ‘내일 알바 가. 위험하면 신고해줘’라고 부탁한 것이다.

경찰은 A 양이 9일 김 씨로부터 아르바이트 제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A 양의 아버지와 김 씨는 서로를 알지만 가깝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에 A 양이 김 씨와 개인적으로 연락한 적도 없다. 경찰은 20일 김 씨의 차량이 머물렀던 마을 뒷산과 이동경로를 중심으로 경찰 500명과 드론까지 투입해 수색 작업을 벌였으나 A 양의 흔적을 찾지 못했다. 경찰은 김 씨 승용차 안에서 발견된 머리카락 20여 개의 유전자 감식을 의뢰했고 21일부터 A 양 수색에 1300명을 투입한다.

:: 여고생 A 양 실종사건 시간대별 상황 ::

△15일 오후 5시 9분 A 양, 친구에게 ‘나 내일 알바 가… 위험하면 신고해줘’라고 메시지
△16일 오후 2시 1분 A 양, 친구에게 ‘오셨다’라고 메시지
△오후 2시 17분 김모 씨 승용차, 고향마을 입구 통과
△오후 3시 20분 마을 주민, 산 중턱에서 김 씨 승용차 목격
△오후 4시 24분 A 양 휴대전화 전원 꺼짐
△오후 4시 54분 김 씨 승용차, 고향마을에서 떠남
△오후 5시 17분 집에 도착한 김 씨, 14분 동안 세차
△오후 11시 8분 A 양 어머니가 찾아오자 김 씨 도주
△17일 오전 6시 17분 김 씨, 집 근처 공사장에서 숨진 채 발견

강진=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강진 여고생 실종#실종사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