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원오면 일진된다” 학부모-학생 불안심리 이용한 ‘왕따 마케팅’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의 한 웅변학원이 최근 홍보 게시물에 추가한 광고 문구. 인터넷 화면 캡처
부산의 한 웅변학원이 최근 홍보 게시물에 추가한 광고 문구. 인터넷 화면 캡처
“초등학교 때 같은 반 친구들이 인터넷 카페를 만들어 제 욕을 마구 올리면서 저를 왕따시켰어요. 중학생인 지금도 계속 왕따를 당하고 있습니다. ‘왕따 탈출’을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중학교 2학년 A 양(15)은 한 포털사이트 게시판에 이 같은 질문을 올렸다가 한 마술학원 관계자에게서 “학원에 등록해보라”는 답글을 받았다. 마술학원에 등록하기만 하면 자신감이 생겨 왕따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 이 관계자는 “마술을 펼치면 주변인들이 관심을 갖기 때문에 왕따에서 벗어나는 건 시간문제”라고 했다. 이 학원은 왕따를 당하고 있다는 고민을 털어놓는 인터넷 게시글에 일일이 학원 광고 댓글을 달며 이른바 ‘왕따 마케팅’을 하고 있다.

대구 광주 등 전국 곳곳에서 학교폭력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집단괴롭힘 문제가 사회 문제가 되자 일부 학원과 병원은 학생과 학부모를 상대로 이런 방식의 영업을 하고 있다. 일부 업체는 “왕따를 벗어나 일진까지 될 수 있다”고 홍보하기도 한다.

해병대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 업체는 “캠프에 참가하기만 하면 학교에서 아무도 못 건드린다. 일진 학생이 돈을 빼앗으려 할 때 방어하는 법도 가르쳐주기 때문에 왕따를 당할 염려가 전혀 없다”고 홍보하고 있다.

이 업체는 “우리 캠프에는 서울에 있는 학교에 다니는 일진들도 많이 참가하는데 왕따를 당하는 친구들도 일진들에게서 많은 걸 배워서 돌아간다. 캠프 참가로 일진들을 많이 알아둘 수 있다”고까지 홍보한다. 이 업체가 진행하는 4박 5일 일정의 캠프에 참가하는 데는 45만 원, 6박 7일에는 60만 원가량이 들지만 캠프 참가 신청이 잇따르고 있다는 게 캠프 측의 설명이다.

일부 성형외과는 초등학생에게 간접적으로 성형수술을 유도하는 듯한 글까지 올리고 있다. 한 학생이 인터넷 게시판에 “얼굴이 못생겨서 왕따를 당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예뻐질 수 있을까요”라는 글을 올리자 “전화를 주면 수술비용과 일정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주겠다”는 내용의 쪽지 등을 건넸다.

[채널A 영상]친구 지켜주지 못한 죄책감에 그만…

부산의 한 웅변학원 역시 최근 홍보 전단에 ‘너무나도 소중한 우리 아이가 왕따를 당해서 걱정이 많으셨나요? 왕따 아이의 사회성을 키워드립니다’라는 문구를 추가해 왕따 불안에 시달리는 학부모들에게서 많은 문의 전화를 받고 있다.

공교육이 부실하자 사교육이 기승을 부리는 것과 같은 원리라는 분석도 나온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최미숙 상임대표(53·여)는 “학교나 교사들이 왕따 문제를 제도권 안에서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믿음을 심어줬더라면 학부모나 학생들이 ‘왕따 불안 마케팅’에 지금처럼 쉽게 이용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효주 기자 hjs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