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 90만명분, 18시간만에 예약 끝… 30대 “일상회복 기대 들떠”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0시 땡’ 하자마자 수만명 몰려
홈피 접속에만 수십분씩 걸려
주거지 근처 예약 어려워지자
다른 지역 찾아가 ‘원정 예약’도

30세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등을 대상으로 얀센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1일 0시부터 시작되자 소셜미디어에 예약에 성공했다는 ‘인증샷’이 2000개 넘게 올라왔다(1일 오후 4시 기준). 인스타그램 캡처
30세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등을 대상으로 얀센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1일 0시부터 시작되자 소셜미디어에 예약에 성공했다는 ‘인증샷’이 2000개 넘게 올라왔다(1일 오후 4시 기준). 인스타그램 캡처
“1일 0시 땡 하자마자 사전예약 홈페이지에 들어갔는데, 앞선 대기자가 1만1987명이라는 거예요. 저 뒤에 신청한 이도 1만3670명이나 있단 안내를 보고 바로 예약했습니다.”

경기 화성의 한 반도체공장에 다니는 정모 씨(33)는 지난달 31일 오후 11시 반경부터 컴퓨터 앞을 지켰다. 1일 0시 얀센 백신 사전예약을 하기 위해서였다. 예상대로 쉽진 않았지만 약 30분 만에 성공했다. 정 씨는 “예정 날짜인 14일이 기다려진다”며 “접종하면 일상을 회복해 나갈 거란 기대에 벌써부터 들뜬다”고 말했다.

1일 0시부터 얀센 백신(101만2800명분) 접종의 사전예약이 시작되자 30대 남성들이 대거 몰리며 이날 오후 3시 반 선착순 사전예약 80만 명분이 마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1시간가량 최종 물량과 예약 인원을 확인한 뒤 오후 4시 반부터 10만 명분의 추가 예약을 시작했는데 오후 6시 4분경 소진됐다.

이로써 얀센 백신의 사전예약 90만 명분은 하루 만에 모두 마감했다. 질병관리청은 “의료기관의 현장 상황을 고려해 여유분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11만2800명분은 남겨두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1년 반 못 만난 할머니 뵙고 싶어”
예약에 성공한 정 씨는 “그간 일터와 가정에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한결 덜 수 있을 것”이라고 안도했다. 반도체공장에서 교대근무를 하는 그는 확진자가 나오면 작업장 전체가 ‘셧 다운(가동 중지)’을 해 타격이 컸다. 개인적으로는 1년 반 가까이 뵙지 못한 할머니를 만날 수 있단 희망에 부풀었다.

“3년 전 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신 뒤 홀로 계신 할머니가 너무 보고 싶어요. 아버지 어머니도 1차 접종을 받으셔서 이번 여름엔 온 가족이 모일 수 있을 거 같아요.”

기대감이 컸던 탓인지 초반 접종예약 홈페이지는 수만 명이 넘는 접속자가 몰려 지연 현상이 벌어졌다. 일부 대상자는 명단 누락으로 한동안 예약이 불가능하기도 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일부 30대 여성들이 예약을 하려다가 대상자가 아닌 걸 알고 실망했다는 글도 올라왔다.

출근길에 스마트폰으로 예약했다는 시민 박모 씨(38)는 “코로나19 상황이 얼마나 지겨웠으면 이렇게 백신을 맞으려 하겠느냐”며 “30대들은 아무래도 뒤로 밀려 올해 말에도 어렵겠다 싶었다가 기회가 생기니 놓치고 싶지 않았다”고 전했다.

1년 넘게 영업에 지장을 받았던 청년 자영업자들도 예약을 서둘렀다. 울산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이순결 씨(35)는 이날 직원 3명과 함께 예약했다. 곧장 단골손님들에게 “직원 모두 백신을 맞는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한다. 이 씨는 “그간 택배 아르바이트까지 하며 가게 적자를 메웠다. 이젠 안심하고 찾아달라는 애교 섞인 광고로 봐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 평범한 일상 되찾고 싶은 간절함
1일 소셜미디어에서도 얀센은 최고의 화제였다. 인스타그램 등엔 예약에 성공했다는 인증 사진이 2000개 넘게 올라왔다. ‘#얀센백신’ ‘#백신예약’ 등의 해시태그로 검색하면 기쁨에 찬 게시물을 마주할 수 있다. 경기 김포에 사는 정모 씨(36)도 “오전 6시 예약한 뒤 흥분해 소셜미디어에 사진을 올렸다. 우리나라 집단 면역에 기여한 기분이 들어 뿌듯했다”고 전했다.

인근 병원이 어려우면 ‘원정 예약’을 시도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경남 김해에 사는 30대 직장인 김성욱(가명) 씨는 주거지 근처에선 주말 예약이 어려워 부산 강서구에 있는 병원에서 예약했다. 김 씨는 “코로나19 전 독서모임이 삶의 낙이었다. 접종하면 7월부터 5인 이상 모임도 가능하다니 다시 모임을 부활시키고 싶다”고 즐거워했다.

서울 영등포구에선 일부 대상자들이 예약이 되질 않아 혼란을 빚었다. 해당 구청이 민방위 대원 약 400명의 명단을 누락해 벌어진 일이었다. 이모 씨(37)는 “자정부터 접속했지만 ‘대상자가 아니다’는 알람이 떠 절망했다”며 “임신 중인 와이프를 위해 빨리 맞고 싶었다”고 속상해했다. 구청 측은 “오전 8시 30분경 명단을 다시 전송해 문제를 바로잡았다.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해명했다.

유채연 ycy@donga.com·권기범·이미지 기자
#코로나19#코로나백신#백신사전예약#얀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