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로 확대된 삼성 ‘노조와해’ 의혹…檢 본격 수사 임박

  • 뉴스1
  • 입력 2018년 9월 26일 07시 03분


코멘트

이건희 등 피고발인 39명 포함 참고인까지 100여명
에스원·웰스토리·CS모터스도…‘윗선’ 신병확보할까

지난 17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삼성물산리조트부문 본사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 News1
지난 17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삼성물산리조트부문 본사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 News1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이 운영하는 에버랜드 등 삼성 다른 계열사 노조와해 의혹으로 확대된 검찰 수사가 추석 연휴 이후 본격화할 전망이다.

특히 검찰이 수사 범위를 확대하면서 최근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63) 등 ‘윗선’에 대한 신병확보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연휴 이후 ‘2012년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작성·실행하는 데 관여한 삼성 전·현직 임직원을 줄소환할 계획이다. 검찰은 그동안 문건과 관련한 확보자료 분석과 피해자 조사에 집중해왔다.

지난 2013년 공개된 이 문건에는 삼성지회(구 에버랜드 노조) 조합원들에 대한 일상적인 감시와 관리, 징계와 해고 등 노조를 와해하기 위한 전략이 담겨 있었다.

당시 삼성지회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등 삼성 관계자 36명을 부당노동행위로 검찰에 고소·고발했으나 검찰은 ‘문건을 누가 작성했는지 알 수 없다’며 무혐의 처분한 바 있다.

이 사건은 검찰이 지난 2월 다스 수사 과정에서 삼성그룹의 노조와해 정황을 포착한 데 따라 삼성지회 등 시민단체가 지난 4월 재고소·고발하면서 5년 만에 다시 수사 선상에 올랐다.

사건 관여자는 이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전 삼성에버랜드 경영전략담당 사장,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 김순택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 등 피고소·고발인 39명을 포함해 참고인까지 1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8월부터 최근까지 삼성지회 노조 측을 5차례 소환조사하면서 고소·고발장에 적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최근 벌어진 사측의 노조활동 방해 의혹에 대해 집중 캐물었다고 한다.

지난 17일엔 경기 용인시 에버랜드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이 벌어지기도 했다. 검찰은 사측의 부당노동행위가 입증된다고 판단, S그룹 문건을 지시·승인하고 그 진행 경과를 보고 받은 윗선이 어디까지인지를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삼성전자 본사 및 서초동 삼성그룹 사옥 등을 3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관련 내용이 담긴 4개 외장 하드디스크와 6000여 건의 문건 등을 확보했다. 이 문건에는 삼성전자의 노조 활동 전반에 대한 단계별 대응지침과 노조 설립 가능성이 있는 MJ(문제사원) 집중 관리 등이 담겼다.

이후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간부 주거지와 미래전략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삼성경제연구소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해 관련 자료를 추가로 확보하는 등 윗선을 규명하는 데 주력해왔으나 박상범 전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이사(61)와 강모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부사장(54)에 이어 이상훈 의장에 대한 영장이 잇따라 기각되면서 신병확보에 실패했다.

검찰은 우선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활동 방해 관여자들에 대해서만 신병 처리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에버랜드 사건은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며 “삼성전자서비스와 에버랜드의 노조활동 방해 수사는 별개의 건”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다만 법조계 일각에선 2011~2013년 당시 삼성 계열사 중 삼성전자서비스와 에버랜드 노조만 존재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룹 차원에서 이를 함께 관리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풀이도 나온다.

이는 삼성전자서비스와 에버랜드 노조와해 의혹에 대한 물증과 진술이 결국 미래전략실 등 윗선의 부당노동행위 개입을 입증하는 증거로 모아진다는 의미다.

현재 삼성전자서비스와 에버랜드 이외에도 삼성 계열사·협력사 중 보안회사 삼성에스원, 급식업체 삼성웰스토리, 에버랜드의 차량운행을 담당하는 CS모터스 등 노동자들이 사측이 부당노동행위를 벌였다며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한 상황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