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미세먼지 경보 또 발령…대중교통 무료 운행, 건강 담보하기 힘들어”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월 16일 18시 17분


코멘트
사진=박영선 의원(동아일보DB)
사진=박영선 의원(동아일보DB)
서울 지역에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또 발령돼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 운행’도 다시 시행된다. 이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중교통 무료와 같은 임시방편으로는 서울 시민의 건강을 담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박영선 의원은 16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NASA의 제언, 미세먼지 국내 오염부터 잡아라”라는 제목의 기사를 공유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오늘은 마스크를 써야 할 정도로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 목이 칼칼하고 조금만 걸어도 숨이 막힌다. 정말 걱정이다. 결국 또 경보가 발령됐다”며 “당장 단기적 처방도 필요하지만, 이 문제는 서울시민의 건강과 직결된다. 그래서 더더욱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시민의 건강과 생명의 문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미세먼지는 비, 강우 즉 물관리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대지를 촉촉히 하는 정책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어제 제가 언급한 미세먼지 대책 중 물관리대책과의 병행문제를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다”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물관리가 필요하다. 빗물을 심어야 한다. 하천으로 흐르는 선적인 물관리가 아니라 면적인 물관리를 하면서 빗물을 가두어 대지를 촉촉히 적셔야 한다. 미세먼지는 대지의 촉촉함과 직결된다. 서울의 미세먼지는 중국발 영향이 상당부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NASA 의 보고서는 중국발 영향보다도 국내오염의 요소가 절반을 넘는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래서 국내오염을 잡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NASA의 연구원은 ‘우리가 본 오염원의 대부분이 한국 내에서 생겨난 것이다. 가장 큰 오염원은 한국에 있다’고 반복적으로 강조한다. 물론 중국을 원망하지 않는 이 발언은 감정적으로 우리를 기분 좋게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중국탓만 하면서 언제까지 이런 공기 속에서 살아야 하나? 라는 반문이 생긴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NASA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대책을 내놨다. 1. 질소산화물(NOx)와 휘발성유기화화물(VOCs) 배출, 특히 톨루엔과 같은 방향족 배출을 감축하면 미세먼지와 오존 오염을 줄일 수 있을 것. 2.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과소평가되고 있어 제대로 산정하면 대기오염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3. 수도권 남쪽(충남)의 점 오염원이 매우 많았고, 인체에 해로운 오염물질이 인근 지역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준. 4. 국외 대기오염 물질의 영향이 계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니 추가 연구가 필요”라고 부연했다.

이어 “그간 미세먼지는 무조건 중국에서 건너온 것이라는 인식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미세먼지 장기대책을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강력하게 세워야 한다. 대중교통 무료와 같은 임시방편으로는 서울시민의 건강을 담보하기 힘들다”며 “미세먼지와 관련해서 초점을 중국 탓이다, 아니다로만 모으는 것은 시민들 건강보호에 그다지 유익하지 못한 행정편의적 접근법이다. 모든 가능성을 열고 근본 원인을 탐색하는 게 바른 해결책이고 그 점에서 NASA가 지적하는 국내요인을 귀담아 듣고 포괄적 정책적 기초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울시는 17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서울 지역에 서울형 미세먼지(PM-2.5)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17일 출근시간(첫차~오전 9시)과 퇴근시간(오후 6~9시)에 서울 간선버스와 마을버스, 서울교통공사 운영 지하철(1~8호선), 지하철 9호선, 서울경전철 우이신설선은 무료로 운행된다.

김은향 동아닷컴 기자 eunhy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