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꺼! 반칙운전]<1>서울-도쿄-파리 운전문화 ‘극과 극’

  • Array
  • 입력 2013년 1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도로는 法없는 정글인가요”


《 글로벌 꼴찌. 우리의 교통문화 성적표입니다.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교통사고 사망률 1위의 나라입니다. 죽음을 부르는 난폭운전과 보행자를 배려하지 않는 천박한 운전문화의 결과입니다. 도로는 약육강식의 논리가 지배하는 정글이 돼 버렸습니다. 도로 위의 모두를 존중하고, 모두가 존중받는 교통문화 선진국을 동아일보와 채널A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

지난해 12월 말 일본 도쿄(東京)와 프랑스 파리, 그리고 대한민국 서울에서 3명의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았다. 운전 문화 선진국과 한국을 비교 체험하기 위해서다. 다들 현지 운전 경험은 1년 미만이다. 옆자리엔 동아일보 기자가 앉았다.

12월 27일 오후 3시. 국내 한 대기업에서 영어 프로그램 관리자로 일하는 리드 코크번 씨(38)가 서울 서초구 남부터미널에서 강남역 쪽으로 운전하기 시작했다. 차로를 바꾸려고 왼쪽 방향지시등을 켰지만 10여 대가 지나가도록 한 대도 양보해 주지 않았다. 조금 위험했지만 일단 차 앞쪽을 들이민 후에야 성공했다. 그는 가까스로 차로를 변경하고는 이 정도 상황은 아무것도 아니라며 ‘꼬리물기’에 대해 불만을 쏟아 냈다.


“한국에서 꼬리물기가 교통 문제를 만들어 내는 주범이라고 들었어요. 너무 자주 보니까 ‘그러려니’ 하며 무감각해진 것 같아요. 캐나다에선 모든 사람이 경적을 울려 대며 ‘여기서 나가! 이 나쁜 놈아!’라고 소리 지를걸요.”

좌회전 대기 줄에 들어섰다. 앞의 차들이 간격을 좁혔는지 코크번 씨의 차와 앞차 사이에 3m가량의 간격이 생겼다. 그러자마자 뒤차에서 경적을 울렸다. “아직 빨간불인데, 왜 경적을 울리죠?” 코크번 씨가 진땀을 흘렸다.

“캐나다 사람들은 경적을 거의 울리지 않아요. 한국에선 습관적으로 울리는 것 같아요.”

신호 대기를 하고 있는 동안에도 여기저기서 경적이 들려왔다. 누가 누굴 향해 왜 경적을 울리는 건지 분간하기 힘들었다.

편도 3차로인 서초대로를 달리는데 끝 차로는 몇 m가 멀다 하고 주차된 차로 가득했다. 끝 차로를 달리던 차들이 불쑥불쑥 2차로로 들어왔다. 2차로의 능숙한 운전자들은 1차로로 살짝 피하거나 끼어들려는 3차로 차들을 무시하면서 달렸지만 코크번 씨의 차는 가다 서다를 반복해야 했다. 잘 나아가지 못하는 코크번 씨의 차가 답답했는지 뒤차가 전조등을 번쩍이더니 1차로를 통해 앞질러 갔다.

“꼬리물기와 도로 주정차 위반만 해결해도 운전하기가 훨씬 편할 것 같은데….” ‘겨울방학 특강’이라는 현수막을 단 노란색 승합차가 연이어 도로에 주차돼 있는 L어학원 앞을 지나며 코크번 씨가 말했다.

‘한국에서 운전하며 가장 무서웠던 적은 언제였느냐’라는 질문에 그는 “밤에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에 가려고 자유로를 달렸을 때”라고 답했다. 독일 아우토반을 달렸을 때처럼 ‘슝’ 하고 쏜살같이 내달리며 추월하는 차량이 한둘이 아니었다고 한다.

신호가 빨간불로 바뀌어 서울교대 사거리 교차로의 횡단보도 앞에 멈췄다. 횡단보도엔 사람과 차와 오토바이가 뒤엉켜 있었다. 그는 “이러니 길 건널 때도 조심해야 한다”라고 했다. 신호등처럼 기자 얼굴이 빨개졌다. 신호가 바뀌기도 전에 슬금슬금 차량 바퀴가 굴러가는 모습이 보였다.

[채널A 영상] “죽어야 에어백 터지나” 차량 회사들 ‘나 몰라라’

김성규 기자 sunggyu@donga.com
급발진, 뻥연비, 김여사…최악의 車 뉴스는?
광화문 현판 “2년 공방 끝에 원래 모습 되찾는다”
90% 틀리는 문제…정답 알고보니 ‘허무해’
‘가슴 전시회’로 변질, 중국오토쇼 나체 여성 북적…
‘2013 대한민국 올해의 차’ 후보 10개 모델 발표
[시동 꺼! 반칙운전]‘도쿄 李여사’ 2시간 초행 운전에도 경적 들은건 한번뿐

2012년 12월 26일 오후 7시. 최근 주재원 남편을 따라 일본에 온 주부 이해정 씨(40·여)가 도쿄(東京)의 중심부인 신바시 역 앞에서 승용차 운전석에 올랐다. 일본에서 핸들을 잡는 건 처음. 일본은 한국과 정반대로 운전석이 차 오른쪽에 있고 신호체계도 딴판이다.

○ 일본 첫 운전에서도 경적 안 들려

이날 이 씨가 운전한 코스는 신바시를 출발해 상업지구인 시부야를 지나 세타에 이르는 15km 구간. 한국으로 치면 서울 광화문을 출발해 강남을 지나 송파에 이르는 길쯤 된다.

주차장을 출발해 큰길로 나선 이 씨가 가운데 차로로 진입하기 위해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켜자 진입하려는 차로를 달리던 차량 2대가 지나간 후 세 번째 차량이 속도를 줄였다. 여유 있게 진입 성공. 이 씨의 표정에 안도감이 돌았다. 이날 이 씨는 여러 차례 차로를 변경했지만 위험한 순간은 없었다. 진입하려는 차로를 달리는 차량 속도에 따라 많아야 2, 3대 정도가 통과한 후 그 다음 차량이 바로 속도를 줄이며 기다려줬다. 속도가 느린 구간에서는 방향지시등만 켜면 곧바로 양보를 받을 수 있었다.

출발 후 네 번째 교차로에서 이 씨는 정지선 맨 앞에 섰다. 옆을 보니 정지선을 위반한 차량은 한 대도 없었다. 직진 신호가 떨어졌는데도 아무도 앞으로 나가지 않았다. 덩달아 멈칫한 이 씨가 전방을 보니 교차로 건너편이 꽉 막혀 있었다. 건너편 도로의 정체가 풀리고 나서야 정지선에 서 있던 차량들이 천천히 앞으로 진행했다. 한국에서 익숙했던 교차로 꼬리물기는 이날 한 번도 볼 수 없었다.

신호체계에 익숙하지 않아 좌회전이나 우회전 때 몇 번이나 제때 출발하지 못하고 머뭇거렸지만 뒤차의 경적 소리를 들은 것은 운전하는 2시간 내내 딱 한 번뿐이었다.

불법 주차도 보지 못했다. 큰 도로를 벗어나 주택가 골목길로 들어섰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 파리 느리지만 편안해

주재원인 남편을 따라 프랑스에 온 지 3년째지만 핸들을 잡은 지는 9개월 남짓한 김재연 씨(37·여)는 지난해 12월 28일 오후 6시 파리 서쪽 개선문 앞에서 콩코르드 광장을 향해 차를 몰기 시작했다. 파리의 샹젤리제 대로는 차량과 인파의 물결로 가득했다.

파리 시내 제한 속도는 시속 50km지만 외곽순환도로를 제외하면 제한 속도까지 달릴 수 있는 곳은 사실상 없었다. 콩코르드 광장까지 2km를 직진하는 동안 들린 경적소리는 단 한 번. 대로 한중간에서 차로를 바꿔봤다.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켜자 가려던 차로에서 차량 한 대가 지나간 뒤 다음 차량이 속도를 줄여줘 바로 그 차로로 진입할 수 있었다.

“차가 이렇게나 많지만 속도가 느리고 신호를 엄격하게 지키네요. 차로 변경이 제일 걱정이었는데 여긴 쉽네요^^.” 운전대를 잡은 지 몇십 분 만에 김 씨는 파리에서의 운전에 점점 자신감이 붙는 표정이 됐다.

콩코르드 광장에서 우회전해 에펠탑 앞으로 가보기로 했다. 그러려면 센 강변도로를 지나야 한다. 센 강변도로는 파리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일직선 도로로 신호등이 비교적 적고 속도를 낼 수 있는 곳이지만 평균 속도는 시속 40km를 넘지 않았다. 이 구간에서 한 번의 경적 소리를 들었다. 김 씨가 교차로에서 직진 신호가 들어왔는데도 잠시 꾸물거리는 사이 뒤에 있는 차가 경적을 울린 것. 1990년대 후반 기자의 파리 체류 시절과 비교해보면 경적 소리가 그나마 늘어난 편인데 대부분 청년층이 울린다.

도로를 달리다 왕복 2차로에서 좌회전을 하게 됐다. 프랑스는 좌회전 표시가 따로 없어 좌회전을 하려면 반대 차로에서 오는 차들이 지나가기를 기다려야 한다. 김 씨가 좌회전 신호를 넣고 반대 차로에서 오는 차들이 지나갈 때까지 한참을 기다렸지만 직진을 해야 할 뒤의 차들은 경적소리 한 번 내지 않고 기다렸다.

2km가 넘는 생제르맹 대로를 달려 생미셸 광장에 이르기까지 불법 주차는 발견할 수 없었다. 이날 김 씨가 1시간 동안 운전하면서 정지선을 넘어 횡단보도를 침범한 차량 역시 한 대도 볼 수 없었다.

<특별취재팀>

▽사회부
이동영 차지완 차장, 신광영 이은택 김성규 장선희 조건희 서동일 기자

▽국제부
박현진 뉴욕특파원, 이종훈 파리특파원, 박형준 도쿄특파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