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보도>“김기용 경찰청장 내정자, 서장시절 의원에 인사청탁”

  • 동아닷컴
  • 입력 2012년 4월 27일 13시 54분


코멘트

용산경찰서장 때 최재천 의원 집 찾아가 인사 청탁
2006년 인사 앞두고 청와대 인사라인 관계자, 경찰청 국장과도 룸살롱 술자리
용산 초등생 장례식 전날엔 룸살롱에서 접대부 끼고 술 마셔

김기용(55) 경찰청장 내정자가 용산경찰서장으로 재직중이던 2005년 12월 초 당시 열린우리당 최재천(49, 19대 국회의원 당선자) 의원을 상대로 인사 청탁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같은 시기 청와대 인사수석실 관계자, 경찰청 국장 등과 룸살롱에서 술을 마시며 인사 청탁을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김 내정자는 당시 부하 직원을 불러 술값을 계산하도록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2005년 당시 용산서 OO과장을 지낸 한 전직 경찰 간부는 최근 ‘주간동아’와의 인터뷰에서 “2005년 12월 초 김 서장이 전화를 걸어 ‘좋은 양주 몇 병 사서 빨리 최 의원 집으로 오라’고 했다. 지시를 받은 뒤 아는 술집에 들러 양주(발렌타인 21년산) 8병을 사들고 서울 성동구 옥수동에 있는 최 의원 집에 갔다. 김 서장은 최 의원에게 ‘조만간 경찰 인사가 있다. 잘 부탁한다’며 인사청탁을 했다. 최 의원은 ‘인사가 언제냐. 도와 드리겠다’고 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또 “비슷한 시기 김 서장의 지시를 받고 룸살롱에 불려나간 일이 있다. 그 자리에는 당시 청와대 인사라인 관계자, 홍영기 당시 경찰청 경무국장, 김기용 서장이 있었다. 김 서장은 나에게 ‘술값을 내라’고 했다”고 털어놓았다.

김 내정자는 2006년 3월 6일 단행된 경찰청 정기인사에서 경찰청 정보3과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정보3과장은 정치권을 담당하는 경찰청 분실을 산하에 둔 경찰청 내 핵심직책이다.

김 내정자가 경찰청 정보3과장으로 자리를 옮기기 직전인 2006년 2월 용산에서는 한 초등학생이 동네 주민에게 성추행 당한 뒤 살해된 사건이 벌어졌다. 당시 용산서 수사팀은 조기에 범인을 검거했지만, 사망한 초등생의 장례식 전날 용산서 수사팀 직원 여러 명이 서울 강남의 한 룸살롱에서 수사 성공을 자축하는 술파티를 열었다는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며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이 사건으로 당시 용산서 형사과장은 인사상 불이익을 받았다. 그러나 당시 술자리에 함께 있었던 김 내정자는 아무런 인사상 불이익을 받지 않았다.

최근 경찰청 측은 이 문제와 관련 “김 내정자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문제의 술집에 30분 정도 머물렀고, 곧바로 나왔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술자리에 참석했던 전 용산서 과장의 얘기는 다르다. 그는 “김 서장을 포함한 일행 7명이 밤 12시경까지 이어진 술자리 내내 같이 있었다. 사람 수에 맞춰 접대여성을 불러 술을 마셨다”고 말했다.

[채널A 영상] 김기용 경찰청장 내정자, 부인 명의로 부동산 투기까지?

한편 최재천 당선자는 “2005~2006년경 김 내정자와 2번 정도 만난 사실이 있지만 인사청탁을 받은 일은 없다”고 해명했다. 룸살롱 술자리에 대해 홍영기 당시 경무국장(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사로비 의혹에 대해 김 내정자 측은 “오래된 일이라 정확한 기억이 없다. 자세한 경위와 입장은 5월 1일 열리는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도록 하겠다”는 뜻을 전해왔다.

한상진 주간동아 기자 greenfish@donga.com

*상세한 내용은 주간동아 2012. 5. 18(835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