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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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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자의 사진미학[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60〉

    타자의 사진미학[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60〉

    겉장을 넘기면 “이 책을 세상의 모든 약자에게 바칩니다”라는 헌사가 있고, 다음 장을 넘기면 어쩐지 스산해 보이는 사진이 나온다. 건설 중인 콘크리트 장벽 위로 새들이 날아가는 사진이다. 사진이 스산해 보이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정은진의 희망 분투기’라는 에세이 속으로 들어가야 한…

    • 2022-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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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래도 고맙습니다[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9〉

    그래도 고맙습니다[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9〉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받은 상처는 더 아프고 더 오래간다. 의사와 작가로서 성공적인 삶을 살았던 올리버 색스의 경우에는 그 상처가 평생을 갔다. 그가 열여덟 살이었을 때였다. 아버지가 그를 앉혀놓고 여자한테 관심이 없느냐, 혹시 남자를 좋아하는 게 아니냐고 물었다. 아들이 여자 친구를 …

    • 2022-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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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제 여인의 기다림[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8〉

    백제 여인의 기다림[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8〉

    사랑하는 사람을 기다리는 감정만큼 보편적인 것도 없다. 백제시대에 만들어진 옛 가요 ‘정읍사’가 천 년의 세월을 훌쩍 뛰어넘어 지금까지 전해지는 것은 그 보편성 때문이다. 밖에 나간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의 이야기는 우리 어머니들의 이야기다. ‘정읍사’는 그런 노래다. 행상을 나간 남…

    • 2022-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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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도만 남는다면[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7〉

    기도만 남는다면[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7〉

    이달 초순에 세상을 떠난 영국 작가 레이먼드 브릭스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동화를 많이 남겼다. 그중에서도 으뜸은 글이 없고 그림만으로 감동적인 이야기를 펼치는 ‘눈사람 아저씨’다. 그런데 그는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만으로 만족할 수 없었던지 어른들을 위한 그래픽 소설들도 남겼다. 19…

    • 2022-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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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슬픈 귀납법[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6〉

    슬픈 귀납법[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6〉

    “아예 태어나지 않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태어나지 않았다면 아무 고통도 없었을 테니까요.” 구약성서의 욥이 절망 속에서 했던 절규와 엇비슷한 내용으로, 김영하 작가의 소설 ‘작별인사’에 나오는 말이다. 화자는 이렇게 대꾸한다. “살면서 느끼는 기쁨도 있지 않아요?” 그러…

    • 2022-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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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슬픔의 과잉[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5〉

    슬픔의 과잉[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5〉

    신앙심이 깊은 사람도 때로 극심한 슬픔 앞에서는 평정심을 잃는다. 세계적인 기독교 변증가인 C S 루이스도 그러했다. 그는 사랑하는 사람이 죽자 신을 원망하기까지 했다. “왜 그분은 우리가 번성할 때는 사령관처럼 군림하시다가 환난의 때에는 이토록 도움 주시는 데 인색한 것인가.” …

    • 2022-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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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스 보이’[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4〉

    ‘호스 보이’[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4〉

    아이가 이웃집 말들이 있는 곳으로 달려가더니 벌렁 누워 킥킥 웃었다. 발굽에 짓밟힐지 모르는 위험한 순간이었다. 그런데 말들은 꼼짝도 하지 않았다. 다섯 마리 중 두목에 해당하는 사나운 암말이 머리를 낮추더니 아이를 핥았다. 자발적인 복종의 표시였다. 놀라운 일이었다. 그 아이가 누구…

    • 2022-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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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기 전에 당근 먹어라”[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3〉

    “식기 전에 당근 먹어라”[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3〉

    2003년 12월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의 한 연회장에 모인 1200명의 하객이 순간 조용해졌다.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J M 쿳시의 소감을 듣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그들은 별 기대를 하지 않았다. 며칠 전만 해도 그는 단편소설을 무미건조하게 읽는 것으로 수상기념 연설을 대신했다. …

    • 2022-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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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성의 탈출[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2〉

    개성의 탈출[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2〉

    “시는 감정을 풀어놓은 게 아니라 감정으로부터의 탈출이다. 시는 개성의 표현이 아니라 개성으로부터의 탈출이다.” 서구 모더니즘 시인 T S 엘리엇의 말이다. 자신의 감정과 개성을 드러내기보다 억제하고 승화하는 것을 미학적 원리로 삼았던 엘리엇다운 발언이다. 이것은 건축가 김원에게도 적…

    • 2022-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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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버지의 편지[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1〉

    아버지의 편지[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1〉

    “아들아, 나는 너를 학대하였다. 영원히 미안할 것 같다.” 중국의 현대 번역가 부뢰(傅雷·1908∼1966)가 피아니스트 아들 부총(傅聰)에게 보낸 편지에서 했던 말이다. 폴란드 유학 준비를 위해 아들이 베이징으로 떠난 다음 날 쓴 편지였다. 그는 그러한 죄의식을 느낄 정도로 엄한 …

    • 2022-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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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갈의 눈물[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0〉

    하갈의 눈물[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50〉

    구약성서에 나오는 하갈의 이야기는 슬프다. 그녀는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종이었다. 아이를 낳지 못하는 사라에게 등을 떠밀려 아이를 낳아야 했고, 사라가 나중에 아이를 낳자 결국에는 사막으로 쫓겨났다. 이승우 작가의 소설 ‘하갈의 노래’는 그러한 슬픈 사연을 형상화한다. 소설은 역사에…

    • 2022-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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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의 햇빛[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49〉

    예술의 햇빛[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49〉

    트라우마는 충격적인 일을 겪은 당사자에게만 발생할 것 같지만 세대를 뛰어넘어 물려지기도 한다. 조경란 작가의 ‘복어’는 그러한 트라우마에 관한 사유로 가득한 소설이다. 할머니가 선택한 죽음이 소설의 한복판에 있다. 서른 살이었던 할머니는 복엇국을 끓여 자기 것에만 독을 넣어 먹고 죽었…

    • 2022-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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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가의 아버지[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48〉

    예술가의 아버지[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48〉

    위대한 예술가라고 모든 말과 행동이 위대한 것은 아니다. 프란츠 카프카의 경우에도 그렇다. 그가 쓴 ‘아버지에게 드리는 편지’나 일기를 보면 그의 아버지는 천박하고 속물적이고 위압적인 폭군으로 묘사된다. 이것을 액면 그대로 믿어야 할까. 아버지는 그가 쓴 글들을 읽지 않았지만 만약 읽…

    • 2022-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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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쟁의 품위[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47〉

    전쟁의 품위[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47〉

    전쟁은 인간의 민낯을 보여준다. 누군가는 더 비열해지고 누군가는 더 인간적이 된다. 방수포를 씌운 트럭을 타고 피란길에 오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검문소에 도착하자 젊은 러시아 군인이 다가온다. 그의 눈이 트럭에 탄 사람들을 훑어보다가 검은색 숄을 두른 젊은 기혼 여성에게 멎는다. …

    • 2022-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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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들이 없는 세상[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46〉

    새들이 없는 세상[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46〉

    ‘삼국사기’에 솔거라는 화가가 나온다. 얼마나 그림을 잘 그렸던지 그의 그림은 신화(神畵), 즉 신이 그린 그림으로 불렸다. 그가 황룡사 벽에 그린 소나무는 비늘 같은 줄기, 구불구불한 가지 등이 너무 사실적이어서 새들이 진짜 소나무로 착각하고 날아와 앉으려다 벽에 부딪혀 떨어질 정도…

    • 2022-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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