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1등급 받는 ‘공부혁명’ 비법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공부혁명대’ 송재열 대장과 컨설턴트들이 전하는 자기주도 학습법

자기주도 학습 전문가 그룹인 ㈜공부혁명의 이종헌 대표(앞줄 왼쪽에서 두번째)와 ‘공부혁명대’의 송재열 대장(앞줄 왼쪽에서 네번째)과 윤의정 소장(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그리고 공부혁명대의 컨설턴트들.
자기주도 학습 전문가 그룹인 ㈜공부혁명의 이종헌 대표(앞줄 왼쪽에서 두번째)와 ‘공부혁명대’의 송재열 대장(앞줄 왼쪽에서 네번째)과 윤의정 소장(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그리고 공부혁명대의 컨설턴트들.
중고교생 자녀가 늦은 밤까지 공부하고 여러 학원에 다니지만 기대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자녀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올바르게 실천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자녀의 공부 성향을 점검하고 맞춤형 자기주도 학습을 지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서울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학부모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자기주도 학습 전문가 그룹인 ㈜공부혁명(대표 이종헌) ‘공부혁명대’의 송재열 대장과 윤의정 소장, 장우석 팀장을 서울 송파구 오금동에 있는 공부혁명대 사무실에서 최근 만났다.

‘최고의 자기주도 학습 전문가’들이 밝히는 자기주도 학습법을 살펴보자.

‘자기주도의 함정’에서 탈출해야

“학습 컨설팅을 하며 자신에게 맞지 않는 학습법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자주 봅니다. 학습 수준과 성향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 다니거나 어려운 문제집만 반복해서 풀면 학습 효과가 오히려 떨어집니다.”(송 대장)

송 대장은 “자기주도 학습에서 ‘자기주도’라는 단어의 함정에 빠지지 말라”고 조언했다. ‘자기주도 학습’을 ‘혼자서 공부하는 것’으로 오해한 학생과 학부모들이 열심히 노력하고도 학습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것.

송 대장은 “잘못된 자기주도 학습은 학생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잘못된 공부법으로 혼자 공부하다 잘못된 공부 습관이 생기면 되돌리기 쉽지 않다”며 “학습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맞춤형 공부법을 익혀야 올바른 ‘자기주도’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자녀가 자신의 학습 수준과 성향에 꼭 맞는 공부를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윤 소장은 “그동안 자녀가 푼 문제집과 노트를 꼼꼼히 분석해 자녀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자기주도 학습을 실천하기 위한 첫 단계”라면서 “문제 원리를 알고 푼 것인지 아니면 우연히 맞힌 것인지를 확인하면서 자녀의 정확한 학습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급함 혁파하는 5대 공부 원칙

자녀가 공부를 하지만 성적이 빨리 오르지 않는다고 걱정하는 학부모가 많다. 윤 소장은 “조급함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부혁명대의 전문가들은 “짧아도 6개월, 길면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과목 구분 없이 5대 공부 원칙인 △읽기 △필기 △암기 △복습 △반복을 활용해 꾸준히 공부해야 성적이 오른다”고 입을 모았다.

장우석 팀장은 “지문을 자세히 읽고, 문제풀이 과정을 손으로 쓰며 외우고, 푼 문제를 다시 풀어보기를 반복하는 과정은 모든 공부의 기초”라고 말했다.

“성적이 높지 않아 기초부터 시작해야 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하루에 문제집 3쪽 풀기’ 같은 원칙을 세워주고 매일 조금씩 공부할 수 있도록 자녀를 지도해야 효과적입니다.”(장 팀장)

성취감의 핵심은 학습량에서 나와

자녀가 공부에 흥미를 붙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핵심은 ‘성취감’에 있다. 최수연 공부혁명대 컨설턴트는 “직접 푼 문제집이나 노트 등을 자녀가 보도록 곳곳에 자녀의 학습 결과물을 쌓아두는 것도 학습 의지를 북돋는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공부일기’ 작성도 자녀가 성취감을 얻는 방법 중 하나. 그날의 학습 목표와 학습량을 적고 이에 대한 아쉬움과 만족감을 일기를 쓰듯 공부일기에 상세히 담아내는 것이다. 윤의정 소장은 “매일 학습 목표와 공부일기를 꾸준히 쓰면 자신이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동시에 그동안 쓴 학습일기를 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공부혁명대, 학습 전략 무료 설명회▼

학습컨설팅업체 ㈜공부혁명(www.szstudy.co.kr)은 겨울방학을 앞둔 중2∼고2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겨울방학 학습 전략 무료 설명회’를 연다. 12월 6일(토) 오전 11시에는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 2층 대강당에서, 12월 13일(토) 오전 10시 반에는 서울 강남구 숙명여고 대강당에서 각각 진행한다.

공부법 전문가인 송재열 공부혁명대 대장과 윤의정 공부혁명대 소장이 △중3을 위한 SKY 대학 입시 로드맵 △고1 공부 콘셉트 △예비 고3이 꼭 알아야 하는 공부법 등을 주제로 강연한다. 6일, 13일 설명회 각각 선착순 400명 마감. 문의 02-404-8709

글·사진 이승현 기자 hyun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