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철 “인적쇄신 수용”…홍문종 “속사정 의문”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17일 22시 31분


코멘트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뉴스1 © News1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뉴스1 © News1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17일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배제 조치와 관련 “당의 결정을 당연한 조치로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발표하고 “당의 결정을 계기로 보수의 대통합과 혁신을 이뤄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디딤돌이 마련돼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난 20대 총선 공천파동과 대통령의 탄핵, 탈복당의 어지러웠던 과정과 보복성 고발로 인한 재판을 겪으며 차기 총선 불출마를 결심했고 당협위원장직도 내려놨다”며 “이런 뜻을 사전에 전달했다”고 했다.

이어 “홍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는 전국에서 가장 넓은 지역구”라며 “넓은 지역의 당원들을 사심 없이 잘 통합하고 이끌어나가면서 당 쇄신을 이뤄내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훌륭한 분이 당협위원장으로 선정돼 더 큰 발전을 이뤄내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협위원장직을 떠나 현역 국회의원으로서, 한국당의 평당원으로서 지역과 당의 발전을 위해 주어진 소명을 완수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고 덧붙였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2018.12.17/뉴스1 © News1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2018.12.17/뉴스1 © News1
홍문종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비대위의 역할은 위기 상황에 놓인 당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걸맞은 해법을 조언하는 정도”라며 “국민의 지지를 얻어 국회의원의 당직을 박탈하면서 평가기준 하나 공개 못하고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인 이의제기까지 생략해야 할 속사정이 무엇인지 의문”이라고 비대위를 비판했다.

이어 “핵심인사 두명이 명단 발표 일주일 전부터 특정인을 대상으로 특정 지역 당협위원장직을 권면하는 전화를 돌리고 있다는 소문까지 돌았다”며 “만약 실체가 있는 내용이라면 당사자들의 명백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비대위의 인적청산 작업 자체에 반기를 들 생각은 없다”면서도 “당내 구성원 간 공감대를 도외시한 독주가 과연 최선일까 하는 아쉬움이 있는 건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당초 예상했던 대로지만 특정 그룹의 입맛에 맞춘 인적청산으로 당이 어려움에 빠지게 될까 걱정”이라며 “이번 작업이 2016년 공천파동, 최순실 국정농단, 당 분열책임 등 비대위가 내세웠던 기준대로 평가됐다면 이에 자유로울 현역 의원이 과연 있을까 싶다”며 의구심을 내비쳤다.

이어 “이번 당직 교체 작업이 국회의원 공천과 직결되는 것이라면 차기 지도부 권한을 침범한 월권”이라며 “무관한 교체라면 당 쇄신에 어떤 도움이 된다는 취지인지 구체적 설명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동일한 정치적 이념 가치로 함께 하는 정당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인적쇄신 기준은 비바람이 불고 눈보라가 쳐도 꿋꿋이 당을 지켜온 사람, 당을 위해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하고 차기 총선 당선에 유력한 사람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게 먼저”라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