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적쇄신 명단 오른 홍문표·곽상도 “기준 납득못해” 반발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2월 17일 08시 32분


코멘트
홍문표 의원(좌), 곽상도 의원(우). 사진=홍문표 의원 페이스북, 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홍문표 의원(좌), 곽상도 의원(우). 사진=홍문표 의원 페이스북, 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자유한국당이 15일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김무성·최경환 의원 등 현역 국회의원 21명에 대해 당원협의회 위원장직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인적쇄신 대상에 포함된 홍문표·곽상도 의원은 당의 결정에 반발했다.

복당파이자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사무총장을 맡았던 홍문표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당협위원장을 정리할 때는 몇 가지 수긍하는 원칙이 있어야 하는데 보이지 않는다”며 “충청도는 험지인데 6·13지방선거에서 군수와 도의원 등을 다수 당선시켰고, 사무총장을 했던 것을 책임져야 한다면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이 함께 책임져야 하지만 그것도 아니다. 복당파 모두가 들어간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심하거나 소명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당을 소중하게 지켜야 하고 당도 어려움이 있는 만큼, 추가로 당에서 논의되는 것을 보고 대응책을 세우든 하겠다”고 말했다.

친박계인 곽상도 의원도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는 납득할만한 기준이나 원칙이 있어야 하는데 전 정부 초대 민정수석을 역임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불공정하게 자격을 박탈당했다”며 “어려운 여건에서도 지금의 자유한국당이 될 수 있도록 헌신해온 입장에서 이번조치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비대위 결정에 수긍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곽 의원은 “누가 누구를 박탈하는건지, 지금이 물갈이 할 때인지, 밥 한끼는 커녕 차 한잔도 먹은 일도 없는 분들에게 당을 홍보하고 표 한장을 구한다는 것이 얼마나 귀하고 어려운 일인지 알기나 한건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2년 6개월간 지역과 국회를 오가며 무너진 당을 바로 세우고자 노력한 결과가 ‘솎아내기’라니 허탈하기 그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당무감사와 지지도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은걸로 알고 있다”며 “결국 특정지역, 특정 인물만 겨냥한 표적심사하였다고 볼 수 밖에 없기에 이번 조강특위 결정을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거듭 주장했다.

앞서 한국당은 15일 현역 의원 21명의 당협위원장직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키로 하는 등 대규모 인적쇄신안을 발표했다.

한국당은 현재 당협위원장이 아닌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 의원 등 6명의 현역의원에 대해서는 향후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당협위원장인 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 등 15명의 현역의원은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