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소원이뤄” 김정은 “사진은 제가 찍을까요”…농담 오가며 화기애애

  • 뉴스1
  • 입력 2018년 9월 20일 15시 41분


코멘트

리설주 여사 “두 분께서 오셔서 또 다른 전설이 생겼다”
김정숙 여사, 한라산 물 떠와 백두산 천지에 합수하기도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백두산 천지를 올라 “소원이 이뤄졌다”고 했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천지 물에 다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 등 양 정상 부부는 이날 오전 9시33분쯤 백두산 최고봉인 장군봉에 도착했다. 장군봉까지는 각각 자동차를 타고 온 것으로 전해졌다. 장군봉에서는 맑은 하늘을 배경으로 유리알 처럼 빛나는 천지가 한눈에 들어왔다.

김 위원장은 “중국 사람들이 부러워한다. 중국 쪽에서는 천지를 못 내려간다. 우리는 내려갈 수 있다”며 “백두산에는 사계절이 다 있다”고 자랑스러워했다.

리 여사가 이어 “7~8월이 제일 좋다. 만병초가 만발한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그 만병초가 우리집 마당에도 있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꽃보다는 해돋이가 장관”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한라산에도 백록담이 있는데, 천지처럼 물이 밑에서 솟지 않고 그냥 내린 비, 이렇게만 돼 있어서 좀 가물 때는 마른다”고 아쉬워했다.

리 여사는 천지 수심 깊이를 묻는 김 위원장의 질문에 “325m다. 백두산에 전설이 많다. 용이 살다가 올라갔다는 말도 있고, 하늘의 선녀가, 아흔아홉 명의 선녀가 물이 너무 맑아서 목욕하고 올라갔다는 전설도 있는데, 오늘은 또 두 분께서 오셔서 또 다른 전설이 생겼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자 “백두산 천지에 새 역사의 모습을 담가서, 백두산 천지의 물이 마르지 않도록 이 천지 물에 다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제가 오면서 새로운 역사를 좀 썼지요.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도 다하고”라고 언급하자, 리 여사 “연설 정말 감동 깊게 들었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제가 (김) 위원장께 지난 4·27 회담 때 말씀드렸는데요. 한창 백두산 붐이 있어서 우리 사람들이 중국 쪽으로 백두산을 많이 갔다”며 “그때 나는 ‘중국으로 가지 않겠다, 반드시 나는 우리 땅으로 해서 오르겠다’ 그렇게 다짐했었다. 그런 세월이 금방 올 것 같더니 멀어졌다. 그래서 영 못 오르나 했었는데, 소원이 이뤄졌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이 “오늘은 적은 인원이 왔지만 앞으로는 남측 인원들, 해외동포들 와서 백두산을 봐야지요. 분단 이후에는 남쪽에서는 그저 바라만 보는 그리움의 산이 됐으니까”라고 하자, 문 대통령은 “이제 첫걸음이 시작됐으니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으로 관광 올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천지에 내려가시겠느냐”는 김 위원장의 질문에 웃음을 보이면서 “천지가 나무라지만 않는다면 손이라도 담가보고 싶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내 사진 촬영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여긴 아무래도 위원장과 함께 손을 들어야겠다”고, 김 위원장은 “대통령님 모시고 온 남측 대표단들도 대통령 모시고 사진 찍으시죠? 제가 찍어드리면 어떻습니까”라고 해 주변의 웃음을 자아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천지를 배경으로 맞잡은 손을 머리 위로 올린 채 역사적인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 모습을 바라본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통일한국을 일떠세울 영예를 본받아 백두신령이 내리는 광경을 바라볼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촬영을 마친 뒤 천지를 가는 길에서도 담소가 이뤄졌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에 (김 위원장이) 서울 답방 오시면 한라산으로 모셔야 되겠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어제, 오늘 받은 환대를 생각하면, 서울로 오신다면 답해야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한라산 정상에 헬리패드를 만들겠다. 우리 해병대 1개 연대를 시켜서 만들도록 하겠다”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리 여사는 “우리나라 옛말에 백두에서 해맞이를 하고, 한라에서 통일을 맞이한다는 말이 있다”고 했고, 김 여사는 “한라산 물 갖고 왔어요. 천지에 가서 반은 붓고, 반은 백두산 물을 담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여사는 500ml 생수병에 한라산 물을 반쯤 채워왔다.

두 정상 부부는 이후 간이역 향도역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천지로 내려가 33분여간 주변을 둘러보며 사진을 찍었다. 앞서 두 정상 부부는 이날 오전 8시20분쯤 양강도 삼지연군에 위치한 삼지연공항에 도착했다. 이어 자동차를 타고 백두산 최고봉인 장군봉에 올라 천지 주변 산보를 했다.

(백두산·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에 올라 손을 꼭 잡은 채 천지를 내려다 보고 있다.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도 함께 했다.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에 올라 손을 꼭 잡은 채 천지를 내려다 보고 있다.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도 함께 했다.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천지 주변을 산책하던 중 천지 물을 물병에 담고 있다.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천지 주변을 산책하던 중 천지 물을 물병에 담고 있다.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남측 공식수행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남측 공식수행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로 향하는 케이블카를 함께 타고 있다.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로 향하는 케이블카를 함께 타고 있다.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