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 美방문 수행한 김재윤 前비서관 소환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국정원 돈 받은 경위-용처 조사
다스 前사장 “MB 지시로 실무 준비”… 협력사 IM 사무실 등 압수수색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미국 방문을 앞두고 국가정보원이 특수활동비를 달러로 환전해 청와대에 건넸다는 진술과 관련해 검찰이 당시 방문에서 이 전 대통령을 수행한 김재윤 전 국정홍보비서관(47)을 소환 조사한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당시 대통령을 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대통령 제1부속실 행정관이었던 김 전 비서관은 달러 환전 진술을 한 김희중 전 대통령제1부속실장(50)에게서 돈을 건네받아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부장 송경호)는 최근 김 전 비서관을 상대로 돈을 건네받은 경위와 사용처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김 전 부속실장이 국정원에서 받은 5000여만 원 가운데 상당한 금액이 김 전 비서관을 통해 이 전 대통령 측으로 흘러갔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또 김 전 부속실장이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를 수행한 행정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돈에 대해서도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김백준 전 대통령총무기획관(78·구속) 등이 받은 특활비 외에 이 전 대통령 내외의 수행 측근들에게도 국정원 돈이 건네졌다는 정황이 확보됨에 따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새벽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김 전 기획관을 서울중앙지검으로 소환해 특활비 수수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했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과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국정원 특활비 4억 원을 받은 혐의다.

이 전 대통령을 향한 다스 관련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다스가 BBK에서 투자금을 돌려받는 데 이 전 대통령이 관여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최근 김성우 전 다스 사장으로부터 다스 설립 2년 전부터 이 전 대통령 지시로 실무 준비를 했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제출받았다. 2007년 검찰 수사와 2008년 정호영 BBK 특별검사팀 수사 때 했던 진술을 바로잡고 싶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고 한다.

이와 함께 120억 원대 다스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다스 비자금 의혹 전담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17일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 이동형 씨가 운영하는 다스 협력업체 IM 사무실과 이 회사 관계자들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11일 경북 경주 다스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 결과물을 분석하면서 다스 자금이 IM 등 협력업체로 흘러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IM의 실질적 사주는 이동형 씨”라며 “이 회사 계좌로 총 4차례에 걸쳐 9억 원이 입금되는데, 증여세 포탈 의혹이 있어 보인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 측이 주장하는 ‘표적 수사’ 논란에 대해 “미리 기획하고 방향을 잡아 수사를 진행하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정성택 neone@donga.com·허동준 기자
#이명박#특활비#김재윤#검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