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與는 자극 피하는데… 추미애 “野 정략적 아닌가” 불질러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암초 만난 내각인선]여권 ‘인준표결 대응’ 엇박자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한 추미애 대표(오른쪽)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추 
대표는 이날 워크숍 모두발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미루고 있는 야권을 향해 “대통령의 선의를 왜곡하지 
말라”고 말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한 추미애 대표(오른쪽)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추 대표는 이날 워크숍 모두발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미루고 있는 야권을 향해 “대통령의 선의를 왜곡하지 말라”고 말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청와대가) 국회와 국민에게 사과를 구했으니 야당은 대승적으로 수용해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야권은 더 이상 대통령의 선의를 왜곡하지 말라.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사청문회 인준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민주당 추미애 대표)

“야당이 저희 진심을 받아주도록 물밑 접촉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청와대 고위 관계자)

‘5대 비리 관련자 고위공직 배제’ 논란으로 정국이 막혀 있는 가운데 청와대와 국회의 협치 가능성을 가늠할 6월 임시국회 개회를 하루 앞둔 28일 여권 내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 ‘로 키’ 택한 靑

인사 난맥에 대해 청와대 일각에서는 “야당의 공세가 지나치다”는 불만도 있지만 공식적으론 연일 ‘로 키(low-key)’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날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청와대 실장 및 비서관 회의에서 고심 끝에 장차관 인선 발표를 미룬 것도 같은 맥락이다. 여권 관계자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가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후속 인사까지 발표하면 야당을 자극할 수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의 낮은 자세는 사실상 내정된 다른 장차관 후보 중에서도 위장전입 같은 문제가 추가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5대 배제) 기준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다 보면 위장전입 (논란 인사가) 포함될 수밖에 없다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로선 야당과 각을 세워 얻을 게 없는 셈이다.

○ 낮은 자세 禹, 강경한 秋

청와대 기류에 맞춰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한껏 몸을 낮췄다. 그는 “조속한 출발로 국정의 긴 공백을 메워야 할 새 정부가 인사검증의 첫 문턱에서 난항을 겪고 있어 국민의 우려가 참 크다”며 “역지사지 입장에서 보면 후보 시절 대통령의 약속이 후퇴했으니 직접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천명하라는 야당의 주장도 이해는 간다. 민주당도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과하게 공격한 것도 다시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오후 추 대표는 전혀 다른 메시지를 내놨다. 추 대표는 의원 워크숍에서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한 말씀 드리고자 한다”며 운을 뗀 뒤 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제시한 5대 원칙의 배경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인사 관행이었고 국민이 만든 기준을 문 후보가 수용한 것이었다”며 “(우리는) 야당 시절 하나의 흠결만으로 총리 인준에 반대하진 않았다. 최소한 2건 이상의 흠결이 드러나 국민으로부터의 부적격 여론이 분명해 공분을 산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했다. 또 “행여 야권이 이낙연 후보자의 단순 실수나 불찰까지 흠결로 삼고 대통령을 흔들겠다는 정략적 심산이 아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의 발언에 청와대는 재빨리 수습에 나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추 대표의 야권) 비판이 있었다면 청와대의 입장은 그것과는 차이가 있다. 진정한 소통에 더 무게가 있다”고 설명했다. 추 대표의 주장은 ‘청와대의 뜻’과 무관하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인사 발표는 문 대통령이 하고, 사과는 대통령비서실장이 하는 데 대해 의원들의 반감이 크다”며 “청와대가 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길진균 기자
#청와대#더민주#추미애#한국당#내각인선#인준표결#국회#워크숍#우원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