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36년만의 당대회 6일 개막… 김정은의 선택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6일 36년만에 黨대회]참석자 3500명 리허설 끝내… 박수 칠 때 등 각본따라 철저 연습
김정은 성과보고에만 2, 3시간… 졸음 막는 사탕, 참석자에 지급
핵-경제 병진노선 당규약 명시할듯

북한의 제7차 노동당 대회가 6일부터 3, 4일간 평양에서 열린다. 북한은 당 대회 이전 감행할 걸로 관측됐던 5차 핵실험도 미룬 채 당 대회 준비에 전력 질주해 왔다. 1980년 이후 36년 만에 개최되는 것이라 더욱 시선이 집중된다. 공식적인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당 대회를 통해 북한의 미래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당 대회를 통해 김정은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고 ‘김정은 우상화’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6일 당 대회를 미리 들여다봤다.
 

▼ ‘김정은의 북한’ 선포식… 黨政軍 “21세기 태양” 충성맹세 ▼

북한 제7차 노동당 대회가 6일부터 3, 4일간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린다.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는 이를 계기로 김일성, 김정일에 이어 이른바 ‘유일 영도체계’를 공식 선언하고 장기 집권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 대회에는 미리 선발된 당 대표 및 방청객 3000∼3500명이 참석한다. 2일에는 당 대회 참석자들이 평양에 모두 집결했고, 특별경비주간도 선포됐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5일 평양에서 당 대회 리허설이 이미 진행됐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행사 당일 어느 입구로 입장하는지, 박수는 어느 부분에서 치는지 각본에 따라 철저히 연습한다”고 전했다.

○ 김정은 연설로 당 대회 시작

당 대회는 첫날(6일) 오전 9시(한국 시간 오전 9시 30분)에 개막한다. 김정은이 당의 최고지도기관인 당 중앙위 사업 총화 보고 및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는 연설에 나선다. 36년 만의 당 대회인 만큼 그동안 성과를 정리하는 데에만 2, 3시간 넘게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1980년 제6차 당 대회에서는 사업 총화 보고를 읽는 데에만 5시간 넘게 걸렸다.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는 “참석자들은 대회 중간에 졸음을 막기 위해 각성제를 넣은 사탕을 지급받는다”고 전했다.

이튿날(7일)에는 당 중앙검사위원회(재정사업 회계 감사기구)의 사업 총화 보고, 당 규약 개정 토론이 이어지고 이를 반영한 결정서를 발표한다. 8일에는 당 중앙위원과 후보위원, 검사위원 등을 선출하는 대규모 선거가 치러진다. 당 대표들은 (빨간색) 대표증을 들어 찬성의 뜻을 밝힌다. 이날 선거에서 새로운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고령의 김영남 대신 최룡해가 선출되고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이 당 중앙위 부부장에서 부장으로 승진하거나 정치국 위원으로 파격적으로 올라설 가능성도 있다.

평양 곳곳에서 군중대회나 부대행사가 열리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선거가 하루 미뤄질 수도 있다. 제6차 당 대회 당시 100만 명이 동원된 군중대회와 5만 명 규모의 집단체조 등 부대 행사가 열렸다. 이어 김정은의 폐회사로 당 대회가 마무리된다.

○ 북한 ‘경제-핵 병진 노선’ 재확인

이번 당 대회를 통해 앞으로 북한을 읽을 수 있는 ‘키워드’가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4일 “김정은 동지는 21세기 태양”이라고 칭했다. 김정은 우상화 작업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김일성 조선’에 이어 ‘김정은 조선’이 선포될 가능성도 있다.

4차 핵실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등을 성과로 포장해 헌법에 명시된 ‘경제-핵’ 병진 노선을 당 규약에도 명시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주민들을 달랠 경제 메시지도 관심이다. 2012년 ‘6·28방침’ 같은 인센티브 강화 조치, 대외 경제 개선 조치 등을 내놓을 수도 있지만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할 길이 없어 실행될지는 미지수다. 최근 김정은이 경제 기조로 ‘자강력 제일주의’를 앞세운 것도 이런 맥락으로 보인다. 고영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은 “언제까지 이밥(쌀밥)에 고깃국을 먹이겠다는 식의 구체적인 경제 구상이 발표되지 않는다면 당 대회는 안 하느니만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는 발광다이오드(LED) TV, 냉장고 등 선물이 지급될 것이란 소문이 파다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경임 기자 woohaha@donga.com
#북한#당대회#김정은#제 7차 노동당대회#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