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靑개편보다 ‘소통 확대’에 무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 당선 2년]떨어지는 지지율… 국정 돌파구는

‘미생’ 언급한 朴대통령 “노력하면 ‘완생마’될 것”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청년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직장인들의 애환을 실감나게 그려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 ‘미생’을 거론하며 청년세대의 구직난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미생’ 언급한 朴대통령 “노력하면 ‘완생마’될 것”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청년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직장인들의 애환을 실감나게 그려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 ‘미생’을 거론하며 청년세대의 구직난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18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기자실)에서는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이 참석해 출입기자 송년회를 열기로 했으나 행사는 취소됐다. 구구절절 설명은 없었지만 ‘정윤회 문건’ 파문 이후 ‘비선 논란’ ‘권력암투설’ 등이 확산되자 언론과의 접촉을 꺼리는 청와대 분위기가 반영된 셈이다. 더욱이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청와대가 ‘정중동(靜中動)’ 행보에 들어갔다.

○ 비서실장과 3인방 내칠까?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청와대의 전면적 쇄신 요구에 대해 “여론을 잘 듣고 있다. 여러 쇄신안에 대해 눈여겨보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인적쇄신 움직임에 대해 “알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은 것과는 사뭇 달랐다. 여권 내부에서조차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청와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는 의미다.

박 대통령이 집권 3년 차 국정 동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강력한 쇄신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민에게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쇄신안은 김 비서실장과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이재만 총무, 정호성 제1부속,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의 퇴진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들의 퇴진은 인적쇄신 차원을 넘어 국정운영 방식을 전면적으로 바꾸겠다는 신호를 준다는 점에서 최강의 카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청와대 내부의 관측이다. 박 대통령은 여러 차례 “전국 단위 선거가 없는 내년이 정책성과를 낼 수 있는 마지막 해”라고 강조해왔다. 인적쇄신 뒤 손발을 맞추기 위해 시간을 허비하기보다는 현 체제에서 성과로 승부를 걸겠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더구나 ‘정윤회 동향’ 문건 수사결과 3인방의 국정 농단이 드러나지 않을 경우 대통령으로서는 굳이 여론에 떠밀려 이들을 읍참마속(泣斬馬謖)할 가능성은 더욱 낮아 보인다. 박 대통령이 누구보다 신뢰하는 만큼 이들을 대체할 인물도 마땅하지 않다는 말도 나온다.

○ 개각이 대안?

자연히 개각 카드가 대안으로 나온다. 하지만 국면 전환 효과가 크지 않은 데다 국회 인사청문회로 국정 공백이 불가피한 만큼 대폭 개각을 단행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벤트성’ 개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박 대통령 지론이기도 하다.

개각 시점도 현재로선 애매하다. 올해 2월 열린 각 부처 업무보고를 내년에는 1월 중순으로 당겼다. 물리적으로 업무보고 전에 새 장관을 임명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 때문에 개각을 한다 해도 취임 2주년을 맞는 내년 2월 이후가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온다.

○ 소통 행보는 강화할 듯


인적쇄신 카드가 마땅하지 않다면 박 대통령이 직접 소통 행보를 강화해 국정운영에 대한 불만을 정면 돌파할 가능성도 있다. 연말연시를 맞아 자연스럽게 각계 인사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국정운영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일정 부분 이를 수용함으로써 ‘불통 논란’을 잠재울 수 있다는 얘기다. 정계 원로들과 국회의장단, 여야 지도부, 재계 인사, 종교계 인사 등이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폐쇄적 의사결정 구조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서면보고 중심의 보고방식도 대면 중심으로 바꿀 가능성도 있다. 국무총리와 부총리, 장관 등과 수시로 만나 정책현안에 대해 토론하는 모습을 공개함으로써 국정운영의 변화를 국민이 피부로 느끼게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렇게 되면 ‘문고리 권력’ 논란도 잠재우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대선 공약대로 총리에게 장관 후보 추천권을 부여하고 장관에게 실질적 부처 인사권을 넘길지도 관심을 모은다.

청와대는 올해 1월 신년 기자회견처럼 대국민 소통 행보를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기자회견에선 취임 이후 처음으로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통일대박론’을 주장해 큰 호응을 얻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구상도 당시 처음 밝혔다.

신년 초 있을 기자회견에서도 경제 혁신과 통일대박론을 보다 구체화해 박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소통 갈증을 해소하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구상이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박근혜 대통령#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청와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