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문 열린 제재…北, 우크라 기술 빼내 ICBM엔진 만들어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北-우크라 ‘쌍둥이’ 터보펌프 북한이 지난해 3월 실험 장면을 공개한 신형 미사일 엔진에 달린 터보펌프(왼쪽 사진)는 우크라이나제 RD-250 엔진 터보펌프와 동일하다. 사진 출처 노르베르트 브뤼게 홈페이지
北-우크라 ‘쌍둥이’ 터보펌프 북한이 지난해 3월 실험 장면을 공개한 신형 미사일 엔진에 달린 터보펌프(왼쪽 사진)는 우크라이나제 RD-250 엔진 터보펌프와 동일하다. 사진 출처 노르베르트 브뤼게 홈페이지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이 옛 소련 국방기술의 진수인 RD-250 엔진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RD-250 엔진을 장착한 옛 소련의 SS-18 미사일은 수소폭탄 탄두 10개를 싣고 1만1000km를 날아가 현존하는 최강의 ICBM으로 꼽힌다. 북한은 이 엔진을 생산하던 우크라이나 기술자들을 빼돌려 재빨리 엔진을 복제한 것으로 보인다.

여러 정황은 지금까지 전략물자 및 기술 반입에 집중하던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큰 구멍이 있음을 증명한다. 지금까지 미국은 중국을 통한 대북 제재에 힘을 들여왔는데, 그 와중에 옛 소련 국가들로 통하는 뒷문은 활짝 열려 있었음이 드러났다. 북한의 국방공업이 옛 소련 기술에 의존해 발전했음을 감안하지 못한 것도 실책이다.

○ 명백한 사진 증거 공개돼

‘화성-14형’이 우크라이나 로켓 생산업체 ‘유즈마시’에서 생산된 RD-250 엔진을 장착했다는 사실은 14일 뉴욕타임스 보도로 세상에 알려졌다. 이 신문은 이날 발간된 미국 정보기관 보고서를 인용해 “북한 ICBM 엔진이 RD-250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특히 밖으로 드러난 로켓 엔진 연료공급 장치인 터보펌프는 외형상 똑같다. 독일의 유명 미사일 전문가 노르베르트 브뤼게도 지난해 9월 북한이 새 로켓 엔진 실험에 착수하자마자 RD-250 엔진과 유사하다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 보도 이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엔진 유출 책임을 서로 상대방에 떠넘기며 결백을 주장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반칙’이 사실상 확인된 상황이다.

15일 우크라이나 우주청 청장대행인 유리 랏첸코는 “RD-250 엔진은 2001년까지 유즈마시 공장에서 러시아 우주로켓 ‘사이클론-2’ ‘사이클론-3’용으로 233개 제조됐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보에 따르면 러시아는 지금도 7∼20개 사이클론 로켓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엔진과 설계도를 갖고 원하는 것은 뭐든지 할 수 있다”면서 러시아 로켓이나 엔진이 북한으로 이전됐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러시아 ‘국가안보사회응용문제연구소’ 알렉산드르 줄린 소장은 “지난해 3월 30일부터 6월 1일 사이에 유즈마시 출신 엔지니어 6∼10명 정도가 북한으로 일하러 갔다”고 구체적인 정보까지 공개했다. 그는 “몇 년 전에도 12∼16명 정도의 우크라이나 전문가가 북한으로 갔으며 이들의 머릿속에 모든 것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 드미트리 로고진 러시아 군수산업 담당 부총리까지 가세해 “엔진 복제품을 만드는 데 엔진 제작 능력이 있는 우크라이나 전문가가 없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명백한 사진 증거 앞에 두 나라 모두 북한의 신형 엔진이 RD-250이 아니라고 부인하진 않았다.

○ 러시아 뒷문은 활짝 열려

지난해 미사일 발사 실패를 수없이 거듭하던 북한은 올해 3월 19일 노동신문 1면을 통해 “대출력발동기(엔진)를 완전 우리식으로 새롭게 연구 제작하고 첫 시험에서 단번에 성공했다”며 사진 8장과 함께 대서특필했다.

북한이 옛 소련 과학자들에게 의존해 미사일을 개발해 왔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북한 군수공업 분야 고위직 출신 탈북자는 “1991년 소련이 붕괴한 뒤 로켓 엔진, 동체, 연료, 송수신, 탄두 등 각 분야를 다뤘던 러시아 군사과학자 20여 명이 북한으로 넘어와 미사일을 개발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북한 166(로켓공학)·628(로켓엔진)연구소에 소속된 이들은 평양시 만경대구역 광복거리에 자리 잡은 최고급 아파트에 살면서 파격적인 대우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00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방북했을 때 김정일에게 기술자들을 러시아로 데려가겠다고 말했지만 최고 대우를 받던 기술자들은 모두 북에 남았다”고 말했다. 기술자 빼돌리기에 노하우를 갖춘 북한은 옛 소련 기술자들의 기술만 이용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인맥을 활용해 필요한 추가 기술자들을 영입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
#북한#미사일#icb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