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통합진보 부정경선 수사]공무원-교사 ‘불법 당원’ 정체 밝혀지나

  • Array
  • 입력 2012년 5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통진 ‘민노 때부터 20만명 기록’ 노출 충격… 무더기 처벌 가능성

통합진보당은 22일 검찰이 당원명부가 담긴 컴퓨터 서버를 압수해가자 공황상태에 빠졌다. 검찰이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당원명부가 몰고 올 정치적 파장이 당의 존립을 흔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통진당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당원명부를 ‘정당의 심장’에 비유하며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13년 동안 입당·탈당한 20만 명의 기록”이라고 밝혔다. 현재 13만 명으로 알려진 통진당 당원 명단은 물론이고 지금은 당을 떠난 옛 당원의 신상명세까지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당원명부에는 당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소속단체·직장은 물론이고 당비 납부명세까지 기록돼 있다. 따라서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과 통진당의 정치자금 및 불법 당원 논란을 한꺼번에 풀어낼 ‘판도라의 상자’로 통한다.

특히 현행법상 정당 활동이 금지된 공무원, 교사 등 ‘비밀당원’의 실체가 밝혀지느냐가 향후 정치공방의 핵심이다. 이들의 신상정보가 드러날 경우 공무원법 위반으로 모두 파면될 수 있다. 2010년 통진당의 전신인 민주노동당에 가입하고 당비를 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속 교사·공무원 240여 명을 적발해 처벌했던 검찰이 이번에 압수한 당원명부를 분석하면서 불법 가입한 당원들을 추가로 밝혀낼지에 관심이 쏠린다.

통진당 관계자는 “당원명부가 공안 수사에 악용될 가능성이 더 걱정스럽다”고 털어놓았다. 검찰이 당원명부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통진당 내 종북 세력들이 북한과 직간접으로 연관된 의혹은 없는지 등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검찰의 당원명부 압수가 과거 민노당 분당으로 이어졌던 일심회 간첩단 사건 이상의 파문을 불러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원명부는 ‘핵심 기밀’로 통해 당권파인 NL계(민족해방계열)에서도 핵심 관계자들이 2006년부터 독점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장원섭 전 사무총장과 백승우 전 사무부총장(현안대응팀장), 오충렬 전 총무실장 등이 당원명부와 회계 자료를 관리해왔다.

당내 일각에서는 ‘당원명부를 그렇게 비밀로 할 필요가 있느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이 지나치게 당원명부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오히려 국민의 의심만 키우게 한다는 것. 당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북한에도 넘겨주는 명부를 왜 당원들에게는 공개할 수 없느냐”는 글도 올라왔다.

한편 당권파의 ‘몸통’으로 불리는 이석기 당선자(사진)는 검찰이 압수수색을 시도한 21일에 이어 22일에도 서울 동작구 대방동 중앙당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 당선자와 함께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비례대표 3번 김재연 당선자가 당사에서 검찰과 대치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당선자는 22일 강 위원장과 19대 총선 당선자들의 법무부 및 대검찰청 항의 방문에도 동행하지 않았다. 당내에서는 “검찰의 압수수색과 당의 위기를 촉발한 당사자는 숨어버리고, 남은 당원들만 검찰과 고생스럽게 싸웠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남희 기자 irun@donga.com
#공무원#교사#불법 당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