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이순재씨, 보험설계사 자격증 왜 따셨죠?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최근 보험설계사 자격증을 취득한 탤런트 이순재 씨. 이 씨는 보험 광고에 출연하는 모델 규정이 강화돼 생명보험협회 주관으로 실시된 보험설계사 시험에 합격했다. 동아일보DB
최근 보험설계사 자격증을 취득한 탤런트 이순재 씨. 이 씨는 보험 광고에 출연하는 모델 규정이 강화돼 생명보험협회 주관으로 실시된 보험설계사 시험에 합격했다. 동아일보DB
드라마 ‘마의’ 촬영장. 예조참판이자 의사 역할을 맡은 탤런트 이순재 씨(78)는 휴식 시간에 수험서를 놓지 않았다. 바로 보험설계사 시험 문제집이다. 대본을 외우기에도 벅찬 상황이지만 시험을 앞두고 ‘열공’하는 것. 그뿐만 아니다.

이 씨는 촬영장에 ‘급파’된 한 생명보험사의 교육팀 직원들에게서 일대일 과외를 받았다. 또 이동 중에는 틈틈이 설계사 시험의 모의고사 문제를 풀었다. 결국 이 씨는 한 차례의 낙방 없이 단번에 보험설계사 시험에 붙었다.

이 씨가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보험설계사 자격증을 취득해 화제다. 보험사 광고 모델의 기준이 엄격해진 데에 따른 것이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라이나생명의 광고 모델로 활동 중인 이 씨는 이달 생명보험협회 주관으로 실시된 보험설계사 시험에 합격했다. 이 씨는 시험 요건인 30시간짜리 온라인 교육 이수를 마친 데 이어 생명보험 관련 문제에서 60점 이상을 받았다.

이는 금융당국이 보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자격증이 없으면 보험 상품의 보장 내용 등 상품에 대해 설명할 수 없게 한 데에 따른 것.

연예인들은 보험 상품을 판매할 자격이 없는 비(非)전문가인데, 이들의 광고가 강력한 판매 권유로 받아들여지면서 불완전판매를 부추길 수 있다는 취지다.

이 씨는 그동안 설계사 자격증이 없는 탓에 라이나생명 광고에서 상품은 직접 설명할 수 없었다. 그 대신 광고에 출연한 설계사에게 상품 내용을 묻거나 ‘지금 바로 전화하세요’라는 대사만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라이나생명 측은 이 씨가 오랜 기간 자사 모델로 활동한 점을 감안해 모델을 교체하기보다 이 씨가 설계사 자격증을 따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

이 씨가 설계사 시험에 도전한다고 했을 때 고령인 데다 촬영 일정이 빡빡해 안팎에서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라이나생명 측은 이 씨의 합격을 예상했다는 분위기다.

대사가 많은 보험 광고의 특성상 다른 연예인들은 프롬프터(보조화면)에 나온 대사를 그대로 읽는 반면 이 씨는 대사를 모두 암기해 왔다. 라이나생명 관계자는 “이 씨가 자격증을 취득했기 때문에 이 씨가 직접 보험 상품을 설명하는 내용의 광고를 다시 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씨 이외에도 설계사 시험 자격증을 취득한 연예인들이 잇따르고 있다.

삼성화재 모델로 활동 중인 탤런트 김상중 씨와 차티스손해보험 광고에 등장하는 정은아(방송진행자) 박미선(개그우먼) 이덕화 씨(탤런트), AIA생명 모델인 손범수 진양혜 부부(방송진행자) 등이 지난해 보험설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홈쇼핑 채널에서 보험 상품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문천식 씨(개그맨)와 홍여진 씨(탤런트)도 보험설계사 시험에 합격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 상품은 불완전 판매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며 “보험 판매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어서 연예인들의 보험설계사 시험 열풍은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영 기자 abc@donga.com

[채널A 영상] “돈키호테로 변신한 이순재”…다시 연극 무대로


#이순재#보험설계사 자격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