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옆 사진관] 제 55회 한국보도사진전 ‘찰나의 순간을 역사로 기록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18일 17시 38분


코멘트
한국사진기자협회가 선정하는 2019 한국보도사진전 수상작이 발표됐습니다. 스팟 제너럴 피처등 총 11개 부문으로, 전국 신문 통신사 온라인매체 등 협회 회원 소속 500여명의 사진기자들이 2018년 한해 동안 다양한 현장에서 취재하고 보도한 사진을 엄선해 전시하는 사진전입니다.

원대연기자/ 동아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원대연기자/ 동아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대상은 동아일보 원대연 기자의 ‘南으로…’가 선정됐습니다. 4월27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때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두 손을 맞잡고 군사경계선을 넘어서는 순간입니다. 이 장면에 많은 국민들이 ‘소오름!’을 외쳤더랬죠. 2000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만나 악수를 나눴던 첫 번째 남북정상회담 사진처럼 훗날 어린이들은 역사 교과서 속 이 사진을 보면서 이 날을 배우겠군요!

박종민기자/ 노컷뉴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박종민기자/ 노컷뉴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제너럴 뉴스 부문 최우수상은 노컷뉴스 박종민 기자의 ‘꿈같은 재회’가 수상했습니다. 지난해 8월 20일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단체상봉 행사에서 남측 이금섬(92) 할머니가 피난길에서 헤어질 당시 4살이었던 북측 아들 리상철(71)씨 만나 부둥켜안고 있는 모습입니다. 북측 안내원까지 감격에 젖을 정도로 반가워하는 백발의 어머니와 기쁨과 슬픔의 감정을 억누르지만 눈가가 촉촉해진 아들의 모습이 감동적이네요.

신준희기자/ 연합뉴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신준희기자/ 연합뉴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스포츠피처 부문 최우수상은 연합뉴스 신준희 기자가 포착한 ‘더 높이, 더 멀리’ 입니다. 지난해 2월 19일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센터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노르딕복합 라지힐 개인 10km에 출전하는 선수들이 공식 연습점프를 하는 모습입니다. 스키 점프를 찍을 때 선수들의 앞모습을 촬영할 때가 많은데 날아오르는 뒷모습을 역광으로 찍었습니다. 마치 태양을 향해 그대로 날아갈 것만 같은 느낌을 주는 멋진 사진입니다.

조재현기자/ 경인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조재현기자/ 경인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피처 부문 최우수상에는 경인일보 조재현 기자의 ‘마치 엔진이라도 달린 듯 그림 같은 시원한 비행’에게 돌아갔습니다. 긴 제목이 사진 그대로를 설명하는군요.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인근 하늘에서 솔개처럼 보이는 맹금류가 하늘을 활강하는 모습입니다. 사진은 비행기와 솔개로 보이는 맹금류가 겹쳐진 모습입니다. 우연이 여러번 겹쳐야 나올 수 있는 특이한 사진입니다.

김태규기자/ 전남매일/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김태규기자/ 전남매일/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네이처 부문입니다. 최우수상은 전남매일 김태규 기자의 ‘필사의 탈출’이 선정됐습니다. 김 기자는 2019 광주하계수영대회 마스코트인 천연기념물 330호 수달이 담양군 금성면 한 하천 수중보에서 물고기를 사냥해 맛있게 먹으려는 순간, 주변에 있던 물고기가 깜짝 놀라 튀어 오르는 모습을 포착했습니다. 천연기념물 수달을 포착한 것도 대단하지만 이미 입 속에 먹잇감이 있는데도 한 마리 놓친 걸 아쉬워하는 욕심쟁이 표정이 참 재밌지 않나요?

지금까지 몇몇 수상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물론 저는 수상을 못했군요.ㅠㅠ
여기는 5개 작품만 소개해드렸지만 더 뛰어난 사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55회 한국보도사진전은 내달 6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9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열리니 다른 작품들도 감상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은석기자 silverston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