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직과 목숨까지 걸겠다는 손혜원…핵심 쟁점 4가지는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17일 17시 08분


코멘트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지역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SBS와 손 의원이 연일 진실공방을 하는 가운데 17일 오전까지 상황을 종합해보면 손 의원이 가족과 지인의 명의로 문화재로 등록되기 전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10채를 매입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건물 매입시점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라는 위치를 감안하면 투기 의혹이 제기된다. 이에 손 의원은 SNS와 언론을 통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목숨까지 거론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손혜원 관련 건물, 문화재로 지정됐나

SBS보도에 따르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은 조카가 소유한 건물 3채,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 건물 4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2채다. 이 중 9채는 문화재청이 이 지역을 문화재로 지정한 지난해 8월 이전, 1채는 그 직후 매입했다는 것이다.

손 의원은 자신과 관련된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하나도 없다고 반박했다.

실제 목포시에 따르면 문화재청이 목포역 인근 만호동 일대를 지역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인정해 1.5㎞ 구역 전체를 지난해 8월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했다. 손 의원 측근이 구매한 건물 10곳 모두가 포함됐다. 다만 문화재청이 추가로 이 지역 건물 15채를 개별적으로 문화재로 등록했는데 손 의원에 따르면 10개 건물 모두 등록문화재로 선정되지 못했다.

손 의원 측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위치한 1920~1930년대 적산가옥 등 보존 가치가 있는 건물을 대상으로 심사해서 15채를 선정했다”면서 “개별문화재로 등록되면 정부에서 건물 수리비등을 지원해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 의원과 관련된 부동산 10곳은 등록문화재 조건에 부합되지도 않았다. 특히 손 의원의 조카 건물은 지정 전에 이미 내부 수리까지 마친 상태라서 애초에 대상이 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즉, 10개 건물이 근대문화역사공간 내에 있지만 개별문화재로는 선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 혜택을 보지 않았다는 게 손 의원 측 주장이다.

◇문화재 등록 이후 건물 값 폭등했나

SBS는 해당 건물들이 문화재로 등록된 뒤 건물 값이 4배 정도 올랐다고 주장했다. 건물은 문화재가 되더라도 매매에 큰 제약이 없고, 상업적 용도로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손 의원은 “터무니없는 이야기다. 사재까지 털어서 문화재를 살리려 한 것이다”라고 항변했다.

손 의원은 “거리 전체가 문화재로 지정됐고 건물 열 몇 개가 문화재로 지정돼 수리비 지원을 받는다고 하지만, 저와 연관됐다고 하는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은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화재로 지정되고 땅값이 4배로 뛰었다고, 무책임한 얘기를 방송이라고 마구 한다”며 “2년 전 구매한 조카 집 가격이 8700만원이었는데, 한 지붕 안에 있는 똑같은 집이 최근에 1억2000만원에 팔렸다고 한다. 약간은 올랐다”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추후 부지를 매입할 계획이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제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이 매입한 부지는 물관과 붙어있는 건물로 30년간 브랜드 디자인 회사로 수많은 작품을 만들어온 크로스포인트 기념관이 건립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재 등록 사전에 알았나 혹은 영향력 행사했나

손 의원이 문화재 지정 정보를 사전에 알고 친인척에 건물을 사도록 했다는 의혹도 연일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손 의원은 2016년부터 공공연하게 목포 발전을 강조했다.

문제는 시점이다. 측근들이 목포에 건물을 산 뒤 국회 예산심사와 상임위에서 목포 문화 발전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또 2017년 10월 자신의 지지자들과 목포 구도심을 방문해 “이곳은 반드시 뜬다. 여러분이 뜨게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여기에 손 의원 보좌관 조씨가 과거 대표로 있던 업체가 지난해 목포 문화재 관광사업 주관사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혹은 더 커지고 있다. 게다가 손 의원은 문화재청을 소관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다. 이에 손 의원이 내부 정보를 활용했거나, 문화재 지정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신빙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손 의원은 “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이익을 획득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제기는 허무맹랑한 근거 없는 주장이다”면서 “문화재로 등록이 되면 개발이 제한되어 부동산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문화재 등록을 앞두고 소중한 문화재를 철거해버리는 사례가 많다”고 반박했다.

또 “문화재 지정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서 엄격하게 이루어진 것이며, 문화재청에서 밝힌 것처럼 국회의원 한 명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라며 “국회의원이 된 후 아파트 건설 중심의 재개발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살리는 도시재생이 필요하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했다”고 말했다.

◇손혜원, 조카 명의 빌려 차명거래 했나

SBS는 손 의원이 차명거래했다는 추가의혹까지 제기했다. 손 의원이 조카에게 1억원을 증여해 목포에서 건물 지분을 구매하도록 하고 ‘창성장’이라는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도록 했는데, 정작 조카는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조카의 아버지이자 손 의원의 남동생 역시 “목포 건물 매입은 우리 의사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건물 매입 시기에 아들은 군 복무 중이었고, 가족 모두 목포에 가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남동생은 손 의원이 현금 증여 형식으로 돈을 건넸고, 증여세도 함께 보냈다고 주장했다.

이에 손 의원은 “좀 어두운 그림자라 구체적인 말씀은 드리고 싶지 않다”면서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남동생이 현재 이혼한 상태라고 밝히며 “남동생과 이혼한 부인과 아들을 위해 제가 증여해 창성장을 하게 했다. 조카는 이제 곧 군 제대를 해서 목포로 내려올 것”며 “동생과 10년째 거의 교류가 없는 상태인데, 이번에 저렇게 (SBS 인터뷰를) 해서 깜짝 놀랐다. 식구들이 굉장히 당황스러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직접 구입하지 않은 이유는 제 재산이 더이상 증식되는 것을 바라지 않아서다. 인생을 걸고 차명은 아니다. 차명이면 제가 전 재산을 국고에 환수하겠다”면서 “투기가 사실이라면 국회의원직도 사퇴하고 목숨을 내놓으라고 하면 내놓겠다”고 재차 강하게 반박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