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보임 논란’…유승민·안철수계 “손학규·김관영 사퇴하라”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24일 15시 07분


코멘트

지상욱·이태규, 성명서…“오신환 사보임 없다더니 약속 뒤집어”
“조건 뒤집히면 표결 자체도 무효”…추가 의총 소집 요구

지상욱(오른쪽 부터), 이태규,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지난 3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9.3.27/뉴스1 © News1
지상욱(오른쪽 부터), 이태규,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지난 3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9.3.27/뉴스1 © News1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의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사보임 가능성이 점쳐지자 지상욱·이태규 의원이 24일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당초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약속한 내용을 뒤집었다는 지적이다. 이 두 의원은 바른미래당의 창당 대주주라고 할 수 있는 유승민·안철수 전 대표와 가장 가까운 인사로 분류되는 만큼 당내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두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성명서를 통해 “당의 재건 노력은 커녕 지역정당을 획책하고 당의 분열을 유도하며 당내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손 대표는 물론 김 원내대표의 퇴진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들은 “어제(23일)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추진은 당론이 아니고 사개특위 위원은 사보임은 없다고 공식 확인했는데 오 의원의 사보임 추진이라니 공인의 공식 약속을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이 해도 되나”라며 “독재정권도 이렇게까지 헌법기관인 의원들을 깔보고 무시하며 독단적으로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 지도부의 행태가 국회 청문회 결과를 무시하고 문제투성이 인사들을 임명을 강행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공식 약속을 준수하고 당의 절차적 민주성과 정당성을 파괴하는 반민주적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행위는 결과적으로 청와대 전위대 역할을 하고 있다”며 “당의 당론 결정 과정을 기피하고 중지도 모으지 못하면서 일방적으로 여당의 입맛에 맞추려는 저의가 무엇인지 당원과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김 원내대표가 오 의원을 사보임하지 않겠다는 전제로 표결 절차에 들어갔다는 부분에 대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을 반대하는 측의 주장이라고 반박한 부분을 문제 삼았다.

지 의원은 성명서 낭독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비공개 의원총회에서의 메모를 공개하기도 했다. 지 의원 메모에 따르면 지 의원은 전날(23일) 비공개 의총 자리에서 “과반으로 표결한다면 사개특위 위원들의 소신은 지키게 사보임은 없다고 하는 것도 같이 올려서 표결에 올리라”고 요청하자 김 원내대표는 “그것은 약속해 드린다”고 밝혔다.

또 유승민 전 대표가 “오 의원은 정치인으로서 자기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당의 입장이 과반으로 찬성돼 추인됐다고 했다가 (오 의원의 반대로 패스트트랙 처리가 안되면) 만약 그러면 오 의원하고 (역시 사개특위 위원인) 권 의원의 사보임을 어떻게 하실 것인가”라고 하자 김 원내대표는 재차 “저는 안된다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태규 의원은 “강제적으로 추진하면 후유증은 얼마나 클 것이며, 바른미래당의 의사결정이 비민주적이라는 것이 국민 앞에 드러난다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크다”고 토로했다.

지 의원도 “두번이나 약속한다고 한 것”이라며 “사보임을 강행한다면 표결에 들어간 조건 자체를 깨는 것이기 때문에 표결 자체도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손 대표의 탄핵절차과 김 원내대표 불신임 절차를 위한 의원총회를 소집 요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 정병국·유승민·이혜훈·유의동·오신환·정운천·하태경·지상욱·이태규·김중로 등 10명의 의원은 당 원내행정실에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