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당권 3인방, 文 대북정책엔 이구동성…“北 눈치만 봐”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17일 12시 34분


코멘트

황교안 "실질적 北 비핵화 이뤄져야, 제재와 압박 필요"
오세훈 "북한에 평화 구걸…핵 개발 '넛지 전략' 필요"
김진태 "北 핵 포기 않는데 무장해제, 유엔 제재 동참"

자유한국당 당대표 선거에 나선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는 17일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한목소리로 성토했다. 이들은 제재와 압박, 핵 개발, 유엔제재 강화 등을 주장했다.

이날 오전 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 오늘소리로 1시간 가량 생중계된 한국당 2·27 전당대회 제2차 당대표 후보 방송 토론회에서 황 후보는 “현 정부 대북정책은 북한 눈치만 본다”며 “현 정부 대북정책은 확실히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무리 많은 대화가 이뤄져도 실질적인 비핵화가 아니면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없다. 실질적인 비핵화로 이어져야 한다”며 “원칙 있고 당당한 대북정책이 필요하다. 왜 북한의 눈치를 보느냐. 지금은 제재와 압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도 “황 후보의 원칙론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이전 정부에서 대북 제재를 강하게 국제사회와 공조해서 했기 때문에 비로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화에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보도되는 바에 의하면 우리 정부가 국민이 흡족할 정도로 비핵화에 다가설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전술핵 재배치나 핵개발 등 모든 가능성을 차단하고 북한에 평화를 구걸하고 있다”며 “구걸해서 평화가 생기는 것이 아니다. 핵을 치우지 않으면 우리도 개발한다는 기간을 주고 중국과 북한을 고민하게 만드는 넛지 전략을 사용할 때가 됐다”고 했다.

김 후보는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에 대해 미국 블룸버그는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고 표현했다”며 “왜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이 핵과 미사일을 다 포기했다고 국제무대에서 변호하고 있어야 하느냐. 김정은·문재인 공동정권으로 취급돼도 괜찮겠느냐”고 따졌다.

이어 “북한은 핵을 포기하지 않고 있는데 우리만 무장해제하고 있다”며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미국을 방문했는데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북한이 핵을 포기 않을 것 같다, 목적은 한반도 무장해제라고 했다. 경각심을 가지고 유엔 제재에 동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황 후보는 자신의 출마 자격을 김 후보가 문제 삼자 “나라 상황이 어렵기 때문에 당에 힘을 보태기 위해 들어왔다”며 “시간적인 문제에는 보완 규정이 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검토하고 판단을 할 것”이라고 맞서기도 했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대표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책임당원 자격을 갖춰야 한다. 책임당원이 되려면 ‘당비 규정에 정한 당비를 권리행사 시점에서 1년 중 3개월 이상 납부’ 등의 요건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황 후보는 후보 등록 시점까지 3개월 이상 납부 규정을 충족하지 못했다.

김 후보는 현 정부의 편파성을 황 후보가 지적하자 “내로남불로는 부족하고 위선정권이라고 생각한다”고 맞장구를 쳤다. 그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문 대통령이 공범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며 “김 지사, 드루킹, 문 대통령이 정치 공동체였던 것이 드러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황 후보는 “특정 성향 문화예술인에 대해 편파 지원 문제가 있었다. 적폐라고 해서 많은 분들이 사법처리도 되고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 정부에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했다.

오 후보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에 출마하지 않은 것을 김 후보가 지적하자 “홍준표 대표가 지방선거를 치르는데 장애사유로 등장한 상황이었다. 고육지책이었다”고 답했다.

오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애증이 있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짧게 표현하다보니 그런 표현이 들어갔다”며 “고마운 것은 지금도 고맙다”고 해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